[조세개혁][조세][세제][국세][국세행정개혁][조세정책][조세제도][정책기능][조세행정]조세개혁의 개요, 조세개혁의 방향, 조세개혁의 추진체계, 조세개혁의 문제점, 조세개혁의 개선방안, 조세개혁의 효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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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세개혁의 개요
1. 세제의 단순화를 통해 조세비용을 절감
2. 소규모사업자를 위한 부가가치세제를 개편하여 계층간 세부담의 형평성을 제고
3. 조세행정의 정책기능을 강화
4. 조세정책의 과정과 결과가 투명하게 표출되는 정보체계 구축
5. 과학적인 조세정책 입안과정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적인프라 구축

Ⅱ. 조세개혁의 방향
1. 넓은 세원과 낮은 세율
2. 세제의 단순화
3. 민주적 조세정책 수립과정 정착

Ⅲ. 조세개혁의 추진체계
1. 국세행정개혁 및 평가위원회
2. 국세행정개혁 추진회의
3. 국세행정개혁기획단
4. 지방청 국세행정개혁 추진반

Ⅳ. 조세개혁의 문제점
1. 소비기반
2. 소득기반
3. 재산기반

Ⅴ. 조세개혁의 개선방안
1. 수평성 형평성의 강화 : 자영자 과세제도 구축
2. 직접세의 징수 강화
3. 직접세의 누진율 제고

Ⅵ. 조세개혁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세개혁의 개요

조세는 필연적으로 비용을 수반한다. 이러한 비용은 효율성 비용, 납세협력비용, 행정비용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조세비용의 구체적인 규모는 연구결과마다 상이하지만, 세수규모 이상으로 조세비용을 지불하고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조세비용을 구체적으로 측정하기에는 한계가 있지만 그 중요성을 무시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다. 그러므로 합리적인 조세개혁은 형평성 제고 혹은 경제활성화 같은 정책목표의 달성도 중요하지만, 조세비용을 최소화하는 접근방법도 병행해야 한다.
납세협력비용과 행정비용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 조세체계의 복잡성이 다. 우리나라 조세체계의 복잡성은 최근에 와서 더욱 심해지는 경향을 보이며, 이는 그대로 납세협력비용과 행정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 … 중 략 … ≫




Ⅱ. 조세개혁의 방향

조세정책은 뚜렷한 개혁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정책수단들을 일관성있게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조세정책에 대한 이러한 본질적인 특성에도 불구하고, 조세정책이 여러 이해당사자들 간에 이해가 충돌하고, 정치적으로 위험이 큰 정책수단이므로 지속적으로 개혁을 추진하기는 매우 어렵다. 이는 미국의 1986년 세제개혁이 전 세계의 조세개혁에 많은 영향을 미쳤지만, 미국 내에서는 1986년 세제개혁을 실패로 평가하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김병규(2007) / 최근 외국의 조세개혁 동향 및 정책적 시사점 고찰, 한국세무사회
노상환(1999) / 환경친화적인 조세개혁 방안, POBA행정공제회
이재훈(2005) / 연대의 원리 실현하는 조세개혁투쟁, 한국노동사회연구소
전주성(2010) / 적정조세 이론과 한국의 조세개혁, 한국재정학회
최영태(2005) / 기득권 포기 없이 조세개혁 없다 : 조세정책의 문제점과 개혁방향, 한국노동사회연구소
Korean Academic Society of Taxation(KAST)(2005) / 경제의 글로벌화와 조세개혁, 한국세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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