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정보검색활용]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1. 전문색인
2. 키워드색인
3. 매뉴얼색인
1) 검색엔진 크기
2) 부울 연산자와 괄호 사용
3) 구문검색
4) 인접연산자
5) 절단
6) 제목, 날짜, URL 필드
7) URL에 “링크”
8) 언어
9) 미디어 검색
10) 다른 종류의 문서 검색
11) 대소문자 구분
12) 모든 단어의 검색
13) 디렉토리 포함
14) 출력 자료 수 제공
15) 검색어에 의한 순위 제공
16) 출력 옵션
17) 유사한 자료

Ⅱ.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1. 주제별 검색
1) 장점
2) 단점
2. 단어별 검색
1) 장점
2) 단점
3. 검색 엔진의 종류
4. 검색 엔진의 종류와 특징

Ⅲ.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1. ICT(정보통신기술)의 개념
2.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조성
2)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
3)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 촉진
4) 교육의 장 확대
3. ICT 활용 수업 활동 유형
1) 정보 탐색하기
2) 정보 분석하기
3) 정보 안내하기
4) 웹 토론하기
5) 협력 연구하기
6) 전문가 교류하기
7) 웹 펜팔하기
8) 정보 만들기
4. 학습환경에 따른 수업활동 유형 결정

Ⅳ.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1. 자료활용학습(resource-based learning)
1) 학습목표 수립
2) 자료의 형태 결정
3) 학습활동 설계
4) 정보수집 방법 교육
5) 개별 및 모둠별 정보 탐색활동
6) 타 학습자와 정보 공유
7) 최종보고서를 작성
8) 총괄평가
2. 문제해결학습 모형
1) 과제확인
2) 정보 검색 전략
3) 정보 접근
4) 정보의 이용
5) 종합
6) 평가

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1. 즉답형 질문
2. 연구형 질문

Ⅵ.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1. 진로 정보의 개념
2. 진로 정보의 영역
1) 교육․진학 정보
2) 취업․직업 정보
3) 개인․사회적 정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웹에서 정보가 어떻게 색인되는지 안다면 검색질문에 적합한 검색엔진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된다. 각각의 검색엔진은 이러한 색인방법에 의해서 검색기능, 검색대상, 출력내용 등이 달라진다. 웹 사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색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전문색인

문서에 있는 모든 용어들과 URLs을 색인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실제로는 전문에서 검색에 불필요하거나 실용성이 없는 단어들을 제외하는 필터기를 사용한다. 대개는 로봇이라는 자동화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2. 키워드색인

단어와 구문의 위치와 빈도에 의하여 색인하는 데이터베이스를 말한다. 어떤 단어가 웹 사이트에 한두 번만 나타난다면 색인되지 않을 수도 있다. 요즈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색인방법이다. 전문색인과 마찬가지로 대개는 로봇을 사용한 자동 색인방법이다.




≪ … 중 략 … ≫




Ⅱ.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정보 검색

인터넷은 전 세계의 정보 도서관과 같은 역할을 한다.
무수히 많은 인터넷상의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거나 특정분야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을 정보 검색이라 한다.
빠른 시간 내에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야 한다.

검색 엔진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전문으로 검색하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프로그램이다.
도서관의 사서와 같은 역할로, 정보를 종류별로 분류해 놓기도 하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필요한 정보를 찾아 주기도 한다.
검색 엔진의 기능 - 정보수집, 검색, 부가서비스
정보 검색의 방법

1. 주제별 검색

특정 분야에 어떤 정보들이 존재하는지 알고 싶을 때, 찾고자하는 단어를 모르거나, 찾고자 하는 정보 등이 광범위할 때 아주 빨리 찾을 수 있는 검색방법
큰 주제에서 작은 주제로 점차적으로 좁혀 검색

1) 장점

찾는 것에 관한 지식 없이 원하는 것의 대분류 정도만 알아도 찾을 수 있다.

2) 단점

잘못된 단계로 들어서면 엉뚱한 정보만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강영흥 외 3명(2007) : 정보통신 기술기준과 국가표준의 상호 연계방안 연구,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김현우(2005) : 데이타베이스 개념을 활용한 정보소양능력 함양, 대구교육대학교
윤선희(2010) :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웹사이트 가시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이영대(2000) : 진로정보망 탑재용 진로정보 컨텐츠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이상진 외 1명(2009) : 검색엔진을 활용한 수출기업의 인터넷마케팅 성과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정동열(1993) : 정보기술과 사회과학 정보봉사, 한국문헌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기술정보 : 1977: 3(′77.3):7-8145 경제발전 을 위한 한국정부 의 역할 , 한국 의 정치발전 과 경제발전한영환 : 정경연구 : 1977: 145(′77.3):128-141146 일본정부 의 대외경제정책한국은행 편: 주간내외경제: 1977: 829(′77.12):18-25147 관주도형경제 의 탈피 , 새 시대 에의 제언 임종철 : 중앙 : 1980 : 140(′80.2):88-193(단행본)1 경제기술협력편람. 1995 / 정보기획연구소 편 동경 : 정보기획연구소, 평성71995청구기호 : R 338.91 ㅈ584ㄱ 언어 : JAP 형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기술은 소수에게만 집중됐던 개인 정보와 경제 자산을 민주적으로 분산시킬 것“이라며 ’정치경제 등 사회 전 분야에서 블록체인 생태계를 빨리 꾸리는 국가가 갈수록 유리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진 탭스콧그룹“19세기에 자동차가, 20세기에 인터넷이 나왔다면 21세기에는 블록체인이 있다. 정부가 이런 새로운 기술 흐름을 규제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세계적 미래학자 돈 탭스콧커피값 실제 결제되는데 3일 걸려블록체인 활용하

  • [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ICT]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적과 구성,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수업방법 및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향 분석
  • ICT)활용교육의 구성1. ICT 소양 교육2. ICT 활용 교육3.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의 관계Ⅵ.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수업방법1. 정보통신기술 활용 수업설계과정2. 정보통신기술활용 수업활동유형1) 정보탐색하기2) 정보분석하기3) 정보안내하기4) 웹 토론하기5) 협력연구하기6) 전문가와 교류하기7) 웹 펜팔하기8) 정보만들기Ⅶ. 향후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방향 1.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야 한다2. 자기 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길잡이(Pathfinder),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Big6,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교육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유틸리티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Big6,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교육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유틸리티 분석Ⅰ.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길잡이(Pathfinder)1. Pathfinder의 주제분야2. Pathfinder의 형식1) 환경호르몬2) Y2K3) 국내여행4) 지식경영Ⅱ.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1. 주제별 검색 서비스2. 키워드별 검색 서비스Ⅲ.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Big61. Big6 모형2. Big6와 정보기술

  • [교육학] ICT 활용 교육
  • 정보화 사회로의 변화는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으로의 육성을 교육에 요구하고 있다최근 세계 여러 나라에서 ICT 를 교육에 어떻게 통합하고 가르칠 것인가가 21C를 대비한 교육개선의 핵심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ICT 활용 교육의 개념정보통신기술은 컴퓨터를 매개체로 통합되는 추세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구성됨ICT 소양 교육이란?ICT 자체에 대한 교육과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임IC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