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학교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직장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성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교과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의 개념,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양성평등, 성희롱,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과 성차별, 교육,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 교과서내용, 양성평등의식(남녀평등의식) 외국 사례
- [여성문제]여성문제(여성의 불평등문제), 여성문제(여성의 가정내문제), 여성문제(여성의 실업문제와 노동환경문제), 여성문제(여성의 성범죄문제와 성상품화문제), 여성문제(여성의 법제도문제), 여성문제 관련 제언 분석
- [여성][특징][지위변화][문맹퇴치][비만][직업훈련]여성의 특징, 여성의 지위변화, 여성의 문맹퇴치, 여성의 비만, 여성의 직업훈련
-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여성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 여성운동, 양성평등(남녀평등) 여성인적자원, 양성평등(남녀평등)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 학급, 양성평등(남녀평등) 학교문화, 양성평등(남녀평등) 평등지수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목차
-
Ⅰ.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1. 감정적인 측면
2. 인지적인 측면
3. 행동적인 측면
Ⅱ.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학교문화
1. 양성평등 교육활동을 위한 교원의 기본 전략
1) 교수
2) 남녀학생간의 협력을 격려하는 교실활동을 조직하고, 남녀학생 모두에게 지도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
3) 교과활동 중 성별로 분리하여 팀이나 조를 짜는 것을 가능한 한 피함
4) 혼성학급에서 성별로 집단을 분리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는 수업활동이 남학생 중심 또는 여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함
5) 교원 자신이 성 고정관념에 따른 기대를 갖고 언어를 사용하는지 또는 이에 따른 교수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
6) 동료 교원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 및 지역 인사들에게도 양성평등교육의 취지를 이해시키고 협력
2. 양성평등한 교과서와 교육자료 고르기
Ⅲ.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직장문화
1. 양성평등적 조직문화 조성 : 직원의 성별구성과 양성평등 인사정책
1) 직원의 성별구성을 의도적으로 여성(60%), 남성(40%)으로 배치
2) 초미니 부처가 갖는 한계 속에서 양성평등한 인사정책
2. 민주적 조직문화 조성 : 수평적 의사소통과 참여적 정책결정
Ⅳ.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성문화
1. 성을 상품화하고 있다
2. 성에 대한 판단 의지를 흐리게 한다
3. 청소년기에 도색 사진이나 음란 비디오를 보는 것은 왜 나쁠까요
Ⅴ.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교과활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오늘날과 같이 남녀가 한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동일한 교원에게 공부할 수 있는 시대에 성차별적인 교육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하여 적지 않은 분들이 이해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현장에는 성차별이 무엇이며, 양성평등교육이 어떠한 모습인지에 대하여 잘 모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성차별적인 교육이 상당히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성차별적인 교육이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먼저 성차별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성차별의 개념은 유엔이 정한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의 정의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 협약은 우리나라도 이미 비준한 것으로 성차별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협약 제1조에 따르면 성차별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또는 기타 분야에서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녀 동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여성관련 국제협약집」 5쪽, 정무장관(제2)실, 1995). 이 협약의 성차별 개념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차별,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다르게 그리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초래하는 대우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차별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볼 때, 성차별은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1. 감정적인 측면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는 편견으로서 예를 들면, 왠지 여자가 나서는 것은 싫다라든지 여교장과 일하기 싫다는 감정 같은 것을 말한다.
2. 인지적인 측면
특정 성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과 왜곡된 인식을 나타내는 고정관념으로서 여자는 감정적이다라든지 남자는 논리적이다라는 생각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편견은 정확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생각이라기보다는 막연한 관념에 근거한 것이다.
- 참고문헌
-
문화관광부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팀, 2007
문화체육관광부, 양성평등 문화활동 및 콘텐츠 개발 활성화 방안 연구, 2007
문화체육관광부, 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 2008
문화관광부, 양성평등 문화지표 개발 연구, 2008
심지양, 양성평등문화 정착을 위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2009
조주은, 양성평등문화 : 양성평등이 아닌 다양성 존중의 문화로,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역할 프로그램] 모자가정 청소년들의 성역할 정체감 확립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성차별 개선프로그램
-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이론,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문제,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현황,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사례, 성차별(여성차별, 남녀차별) 조치방법, 성차별(여성차별) 실천과제 분석
-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가정교육,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교사역할,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학생역할,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 인간화교육, 양성평등교육(남녀평등교육)개입프로그램,성평등운동
- [여성단체][여성단체 정의][여성단체와 여성정책][여성단체와 여성정보화][사회주의계 여성단체운동]여성단체의 정의, 여성단체와 여성정책, 여성단체와 여성정보화, 여성단체와 사회주의계 여성단체운동 분석
- [국어작문] 여성과 자연과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테이크 아웃 컵 홀더 사업 - 사업 계획서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설명하시오(사회복지현장의 사례를 들어 각 방법론의 필요성 서술)
- 가계도의 개념과 가계도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설명하시오
- 우리나라는 다른국가에 비해 고령사회로의 진행속도가 빠르다. 이에 따라 다양한 사회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이들 중에서 노인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