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학교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직장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성문화,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교과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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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1. 감정적인 측면
2. 인지적인 측면
3. 행동적인 측면

Ⅱ.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학교문화
1. 양성평등 교육활동을 위한 교원의 기본 전략
1) 교수
2) 남녀학생간의 협력을 격려하는 교실활동을 조직하고, 남녀학생 모두에게 지도력 개발의 기회를 제공
3) 교과활동 중 성별로 분리하여 팀이나 조를 짜는 것을 가능한 한 피함
4) 혼성학급에서 성별로 집단을 분리하여 수업을 하는 경우는 수업활동이 남학생 중심 또는 여학생 중심으로 흐를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한함
5) 교원 자신이 성 고정관념에 따른 기대를 갖고 언어를 사용하는지 또는 이에 따른 교수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
6) 동료 교원을 비롯하여 학생들의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학부모 및 지역 인사들에게도 양성평등교육의 취지를 이해시키고 협력
2. 양성평등한 교과서와 교육자료 고르기

Ⅲ.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직장문화
1. 양성평등적 조직문화 조성 : 직원의 성별구성과 양성평등 인사정책
1) 직원의 성별구성을 의도적으로 여성(60%), 남성(40%)으로 배치
2) 초미니 부처가 갖는 한계 속에서 양성평등한 인사정책
2. 민주적 조직문화 조성 : 수평적 의사소통과 참여적 정책결정

Ⅳ.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성문화
1. 성을 상품화하고 있다
2. 성에 대한 판단 의지를 흐리게 한다
3. 청소년기에 도색 사진이나 음란 비디오를 보는 것은 왜 나쁠까요

Ⅴ.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와 교과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성평등문화(남녀평등문화)의 개요

오늘날과 같이 남녀가 한 학교에서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지고 동일한 교원에게 공부할 수 있는 시대에 성차별적인 교육을 운운한다는 것에 대하여 적지 않은 분들이 이해할 수 없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의 학교현장에는 성차별이 무엇이며, 양성평등교육이 어떠한 모습인지에 대하여 잘 모르기 때문에 벌어지는 성차별적인 교육이 상당히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성차별적인 교육이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논의하기 위해 먼저 성차별의 개념에 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가장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성차별의 개념은 유엔이 정한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Convention on the Elimination of All Forms of Discrimination against Women)의 정의이다.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이 협약은 우리나라도 이미 비준한 것으로 성차별에 대해 구체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 협약 제1조에 따르면 성차별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시민적 또는 기타 분야에서 결혼 여부에 관계없이 남녀 동등의 기초 위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를 인식, 향유 또는 행사하는 것을 저해하거나 무효화하는 효과 또는 목적을 가지는 성에 근거한 모든 구별, 배제 또는 제한󰡓을 의미한다(「여성관련 국제협약집」 5쪽, 정무장관(제2)실, 1995). 이 협약의 성차별 개념은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차별, 남성에 비해 여성을 다르게 그리고 여성에게 불리한 영향을 초래하는 대우까지를 모두 포함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차별의 개념 정의를 바탕으로 볼 때, 성차별은 감정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 그리고 행동적인 측면의 세 가지로 나타난다.

1. 감정적인 측면

특정 성에 대한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내는 편견으로서 예를 들면, 󰡐왠지 여자가 나서는 것은 싫다󰡑라든지 󰡐여교장과 일하기 싫다󰡑는 감정 같은 것을 말한다.

2. 인지적인 측면

특정 성에 대한 부정확한 지식과 왜곡된 인식을 나타내는 고정관념으로서 󰡐여자는 감정적이다󰡑라든지 󰡐남자는 논리적이다󰡑라는 생각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편견은 정확한 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생각이라기보다는 막연한 관념에 근거한 것이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문화정책국 문화정책팀, 2007
문화체육관광부, 양성평등 문화활동 및 콘텐츠 개발 활성화 방안 연구, 2007
문화체육관광부, 양성평등 문화정책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 2008
문화관광부, 양성평등 문화지표 개발 연구, 2008
심지양, 양성평등문화 정착을 위한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 2009
조주은, 양성평등문화 : 양성평등이 아닌 다양성 존중의 문화로,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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