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아동관][인간관][저작][에밀][고백론][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루소의 생애, 루소의 아동관, 루소의 인간관, 루소의 저작, 루소의 에밀, 루소의 고백론,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루소 사회계약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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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아동관

Ⅳ. 루소의 인간관

Ⅴ. 루소의 저작

Ⅵ. 루소의 에밀
1. 제1부에서는 우선 교육의 목표를 정한다
2. 제2부에서는 루소가 제창하는 이른 바 소극적인 교육의 특색이 가장 잘 나타나 있다
3. 제3부는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
4. 제4부는 15세부터 20세까지의 「제 2의 탄생」에 해당하는 청년기를 취급
5. 제5부는 <에밀>과 그의 이상의 배우자 소피이와의 결혼

Ⅶ. 루소의 고백론

Ⅷ.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공동 생활 경험
2. 새로운 개념과 감정 발생
3. 사적 소유개념 확립
4. 야금술과 농업기술의 발달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Ⅸ. 루소의 사회계약론
1. 1장. 일반 의지는 파괴할 수 없다
2. 2장. 투표에 관해
3. 7장. 감찰에 관해
4. 8장. 시민의 종교에 관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Ⅱ. 루소의 생애

Ⅲ. 루소의 아동관

Ⅳ. 루소의 인간관

Ⅴ. 루소의 저작

Ⅵ. 루소의 에밀
1. 제1부에서는 우선 교육의 목표를 정한다
2. 제2부에서는 루소가 제창하는 이른 바 소극적인 교육의 특색이 가장 잘 나타나 있다
3. 제3부는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
4. 제4부는 15세부터 20세까지의 「제 2의 탄생」에 해당하는 청년기를 취급
5. 제5부는 <에밀>과 그의 이상의 배우자 소피이와의 결혼

Ⅶ. 루소의 고백론

Ⅷ.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1. 공동 생활 경험
2. 새로운 개념과 감정 발생
3. 사적 소유개념 확립
4. 야금술과 농업기술의 발달
5. 법률과 권력제도의 확립 - 제도적 불평등 탄생

Ⅸ. 루소의 사회계약론
1. 1장. 일반 의지는 파괴할 수 없다
2. 2장. 투표에 관해
3. 7장. 감찰에 관해
4. 8장. 시민의 종교에 관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 김기정(1980),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 청주대학교
- 김태호(2004), 루소의 에밀에 나타난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 박영욱(2002), 루소의 사회 계약론의 방법론적 의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 송유진(2008), 루소의 교육과 아동의 행복, 한국교육철학회
- 안승대(2011), 루소의 인간관과 한국의 통일교육, 한국교육사상연구회
- 정승옥(1988), 루소에 있어서 자연과 역사의 문제 1 : 인간 불평등기원론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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