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의미,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목표,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한계,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 실천방안, 남녀평등교육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의미
Ⅲ.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목표
Ⅳ.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Ⅴ.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한계
Ⅵ. 남녀평등교육(양성평등교육)의 실천방안
1. 재량 활동 시간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2.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지도 및 장학이다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한 인간에게는 남성성과 여성성이 모두 존재하기 때문에 ‘남자는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라는 슬로건은 억지다. 남자든 여자든 모성적 역할을 선택할 수 있는 사회, 자신이 택한 것에 몰두할 수 있는 사회, 양성적 사회는 그런 사회다.
요즘 텔레비전을 보면 남자 진행자가 키가 큰 여성 진행자를 올려다보면서 사이좋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여자가 남자보다 성적으로 적극적인 경우도 자주 접하게 되고, 자신이 호모섹슈얼(동성애자)이라거나 바이섹슈얼(양성애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흑백의 빛깔로만 되는데 익숙해져버린 사람들에게 이런 현상은 불안하기 짝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양성적 사람들에게는 이는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존 성역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친밀성을 표현하는 방법들이 달라지는 가운데 새롭게 열리고 있는 ‘제 3의 공간’을 보기 때문이다.
이들은 남자와 여자를 돈벌이꾼과 살림꾼으로 엄격하게 묶어두다가 급기야 남자들은 성적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비아그라를 복용해야 하고 여자들은 황혼이혼을 요구하게 되는 상황에 미련을 두지 않는다. 우리 사회의 지나친 가부장적 분위기는 여성들만 불행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한 일과 가장 책임 때문에 받는 남성들의 스트레스도 엄청나다.
유연성과 추진력을 동시에 요구하는 현대사회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을 모두 개발시킨 사람이 적응력이 높으며, 또 그것을 허용하는 사회가 발전 가능성이 크다. ‘아버지의 질서’와 ‘어머니의 질서’가 평등하게 공존하는 양성적 사회에서 개인은 더 개성적이고 창의적일 여지를 갖게 된다. 그런 양성적 사회의 빛깔은 흑백이 아니라 무지개색이다.
학교와 교사는 이와 같이 열린 사고, 양성적 사고를 갖추어서, 학생들이 단지 남성 또는 여성이라는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미래의 가능성을 접어 버리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ⅰ. 김진화 외 2명(2006), 양성평등 교육체계 및 프로그램 개발, 부산광역시 여성센터
ⅱ. 김영의(2000), 교육현장에서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도교육청
ⅲ. 민무숙 외 1명(2006), 양성평등교육 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 탐색, 한국여성개발원
ⅳ. 심미옥 외(2011), 양성평등교육, 하우
ⅴ. 왕석순(2000), 교육과정 구성 및 운영에서의 양성평등교육 실현 방안, 강원도교육청
ⅵ. 이갑숙 외 2명(2007), 양성평등교육의 수요 및 통합관리방안 연구, 강원도여성정책개발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 학교가 담당해야 할 성교육에 대하여
- [여성정책]여성정책의 의미, 여성정책의 접근방법, 여성정책의 예산, 여성정책과 여성정책기본계획, 여성정책과 울산시 여성정책, 여성정책과 여성차별(남녀차별), 여성정책의 외국사례, 여성정책 관련 제언 분석
-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교원,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교육,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성차별,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정책, 양성평등(남녀평등)과 적극적 조치, 양성평등과 고용평등정책
- [여성육아] 여성의 일과 육아양립을 위한 대책에 대한 연구- 정규직여성을 중심으로
- [양성평등 연구] 양성평등(남녀평등) 개념과 상황분석및 양성불평등 원인과 양성평등 위한 노력과 해결방안제언및 나의의견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