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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서사단위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줄거리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분석
1. 이생과 최녀
2. 이생 학교 가는 길
3. 이별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이생규장전 작품감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이생규장전>을 천천히 숨쉬듯이 읽어보면 현재의 멜로영화 한편이 떠오른다. 그 이유는 이생규장전이 ‘끊임없는 사랑’, ‘눈물을 쥐어짜게 할 수밖에 없는 사랑’을 소재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이 현재와는 다른 과거를 배경으로 하지만 이 작품에서 드러나는 사랑의 힘은 시대와 공간을 초월해 감동을 줄 수 있었다. 그러나 작품이 주는 감동에 젖어들면서도 머리 속에 뭔가 ‘이 작품은 다른 것을 말하고 있지 않는가’라는 생각이 계속 ‘왔다’, ‘갔다’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작품의 작자가 너무나도 비범한 김시습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사실 당시 사회의 지도 이념을 생각해볼 때도 사랑 이야기는 적합하지 않을뿐더러 더구나 당대 최고의 유학자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김시습이 이런 류의 소설을 지었다는 것은 상당히 이상하게 느껴지게 만든다. 그럼 혹시 이 작품 안에는 김시습이 말하고자 하는 다른 생각이 내재되어 있는 것은 아닌가?
작품 속에 감추어진 다른 생각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당시 시대상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김시습이 성장해서 살던 당시는 수양대군이 단종을 몰아내고 왕위를 찬탈한 시기였다. 그러한 상황에서 다수의 유학자들이 수양대군 휘하에 들어갔다. 이러한 유학자들의 행위는 한명의 임금을 모셔야 한다는 유학의 근본이념과는 맞지 않는 것이었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김시습은 자신과 현실의 괴리를 느낄 수밖에 없었다. 이것은 불합리한 세속에서 살아가야만 하는 자신을 바라보게 하였고 싫던 좋던 그 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현실에 그의 육체와 정신은 더욱 심각한 괴리를 느끼게 된다. 결국 그는 이러한 괴리를 견디지 못한 그는 세속을 떠나기로 결심하고 금오산으로 들어간다. 그는 그 속에서 <금오신화>를 지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창작된 <금오신화>는 분명 자신의 이런 고민이 분명히 투영되었을 것이다.
참고문헌
* 박은영(2008), 고전소설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 박영기(2005), 이생규장전 공간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 설중환(2004), 이생규장전 : 분석심리학으로 읽어보기,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 윤태우(2011), 이생규장전 주제의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 정모란(2007), 이생규장전의 교재론적 연구, 전주대학교
* 황은희(2005),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학 교육 방법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부산외국어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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