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소설][소설가][현상윤][김승옥][이상][장용학]근대소설의 전개, 근대소설과 소설가 현상윤, 근대소설과 소설가 김승옥, 근대소설과 소설가 이상, 근대소설과 소설가 장용학, 근대소설과 소설가 염상섭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근대소설의 전개

Ⅲ. 근대소설과 소설가 현상윤

Ⅳ. 근대소설과 소설가 김승옥

Ⅴ. 근대소설과 소설가 이상

Ⅵ. 근대소설과 소설가 장용학

Ⅶ. 근대소설과 소설가 염상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봉건제도 붕괴 이후 달라진 생산양식으로 인해 사회 계층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도시를 중심으로 상공업이 허락한 부를 소유하게 된 신흥계급은 구계급간의 갈등으로부터 부를 지키기 위해 자유와 권리를 성문화시키기 시작했다. 시민사회의 공공영역으로 다양한 여론의 장이 그 싹을 틔우기 시작했고 바로 그들의 세계관이 새로운 문학 형태 즉 소설의 탄생을 가져오게 했다. 따라서 소설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게 된다. 귀족들의 후원을 등에 업은 문학 생산에서 벗어나 출판업자와 다수의 새로운 독자층이라는 근대 사회 구조적 배경에서 탄생한 소설은 문화적 지적 영역의 평준화, 근대화의 확대 재생산에 어떤 문학 장르보다 공헌하게 된다. 이와 같은 주장의 근거로서는 디포나 리차드슨 보다도 필딩의 소설, 그 중에서도 {톰 존스}가 어울린다. 리차드슨의 개인주의적 성향에 비해 필딩의 소설은 문학사회학의 구미에 맞는 사회적 성격을 진하게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성의 의미가 사회윤리적 반개인성이라는 특징으로 주장된다는 것 또한 생소하다. 의미의 담지자로서 주체를 해체한 현대 이성주의의 소급에서도 그런 비개인적 사회성이 가능하겠지만 이에 대해 근대성의 다른 측면 즉 개인 발견을 통해 소설 탄생의 맥락을 짚은 이언 와트의 고전적인 글(The Rise of the Novel)이 다시 문제의 본질을 들어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헤겔의 지적대로 근대세계의 특징은 관료제도, 정치권력, 분업의 확장에 따른 전문화를 들 수 있다. 전체 사회 정치 경제의 규모는 전과 비할 바 없이 팽창해가지만 그 속에서 오랜 유대 관계가 깨어지고 고도의 생산성을 약속하는 전문화, 분업화는 인류의 기대와는 반대로 인간을 파편화시켜갔다. 도시는 커져가지만 실질 인간 활동의 장은 결국 작은 방(房)과 그 통로로 제한된다. 영국 문학의 내용적 지형학을 구성하는 시골과 도시의 구분은 소설의 탄생과 이후의 기본적인 운동성향과 일맥상통하다. 그런데 이언 와트는 근대에 두드러진 성장을 이룬 도시에 날카로운 구분을 가한다. 신문의 실제 발행 부수와 전체 인구와의 비율과 교육 제도, 그리고 값비싼 책 값 등을 거론하면서 소설의 탄생과 배경의 사회적 성격에 작게나마 회의를 품었던 이언 와트는 도시 또한 세밀히 구분하였다.
참고문헌
강인숙, 노벨의 장르적 특성, 한국 근대소설 정착 과정 연구, 박이정, 1999
권순긍, 1910년대 고소설의 부흥과 그 통속적 경향, 한국근대문학사의 쟁점, 창작과 비평사, 1990
구인환, 한국근대소설연구, 삼영사
나병철,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탈근대성, 문예출판사, 1887
윤수영, 한국 근대 서간체 소설 연구-형성과 구조 변이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조현일, 근대 속의 이야기, 소설과 사상,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소설의 흐름 10년대-80년대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등의 작품에서 지식인의 병든 일상과 무기력한 삶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있다. 이 밖에도 박노갑의 무가(霧街) , 이상의 지주회시 , 날개 , 김남천의 T일보사 , 경영 등의 작품을 들 수 있다. 한편, 이러한 도시적 삶의 양식과는 다르게 농촌의 삶의 양식이 드러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다. 첫 번째가 도피적인 문학으로, 도시적인 문명의 잡음과 혼란의 현실성을 부정하는 장소로서 농촌이

  •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10,1920,1930,1940년대 문학, 한국문학(한국문학사)1950,1960,1970,1980,1990년대 문학
  • 장용학, 손창섭과 함께 한국 소설의 체질적 현대화에 기여. 암야행, 오 분 간, 바비도8) 선우휘현실 참여. 불꽃9) 서기원1956년 등단. 우화와 풍자적 기법 구사. 전야제, 혁명, 안락사론 등10) 이호철현실 참여. 초기의 서정적 리얼리즘의 추구에서 객관적 리얼리스트로 변모. 소묘, 판문점, 닳아지는 살들11) 오영수순수 소설. 김유정과 비슷한 해학적 기법으로 세태 묘사. 머루, 갯마을12) 한무숙여류 소설가. 섬세한 개인 심리 묘사.

  • [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고찰
  • 소설의 양상이 각기 다르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다른 말로 하면 한국 소설사에서 본격적인 근대라는 시기개념을 논의함은 1930년대 소설 작품의 여러 양상을 통해서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도시라는 공간이 선명해짐에 따라 그에 대응되는 농촌으로 대표되는 전원적 공간의 의미는 더욱 두드러지게 되는 것이다.도시적 서정이라는 문제를 문제삼을 경우 위에서 논의한 당대 1930년대의 상황을 먼저 전제하고 본격적인 논의를 전개한 필요가 있다. 그리

  • [국문학] 현대문학사 개화기에서 현대까지 yu
  • 전개되었다.④ 급격히 밀려드는 서구 문물로 인해 시조는 미약하나마 그 생명력을 이었지만, 가사는 개화 가사를 끝으로 문학사의 전면에서 사라졌으며, 산시도 우국한시를 끝으로 종말을 고했다.⑤ 고대 소설 대신 신소설이 나타났으며, 개화 가사는 창가를 거쳐 신체시로 발전했다.⑥ 근대 지향의 문학이 싹트고, 개화 계몽과 자주독립, 애국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 언문 일치를 지향한 최초의 국한 혼용체문장을 사용한 작품은 1895년

  • 한국문학과 전쟁-625전쟁에 관련된 문학(누가용을보았는가)
  • 이상범 등이 전통적 서정 세계를 노래했으며, 장순하는 실험적 경향을 보였다.현대 소설이 시기의 소설 문학은 한국 전쟁의 비극을 보여 주면서 동시에 그 고통을 극복하고자 하는 점이 두드러졌다. 그리고 분단 문제에 대해 새로운 인식이 나타났으며, 산업화 과정 속에서 드러난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 등 살므이 가치를 생각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60년대까지는 오영수, 장용학, 김성한, 손창섭, 최인훈, 이호철 등이, 그 이후는 김승옥, 이청준, 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