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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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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근대소설의 전개
Ⅲ. 근대소설과 소설가 현상윤
Ⅳ. 근대소설과 소설가 김승옥
Ⅴ. 근대소설과 소설가 이상
Ⅵ. 근대소설과 소설가 장용학
Ⅶ. 근대소설과 소설가 염상섭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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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봉건제도 붕괴 이후 달라진 생산양식으로 인해 사회 계층의 변화가 이루어졌다. 도시를 중심으로 상공업이 허락한 부를 소유하게 된 신흥계급은 구계급간의 갈등으로부터 부를 지키기 위해 자유와 권리를 성문화시키기 시작했다. 시민사회의 공공영역으로 다양한 여론의 장이 그 싹을 틔우기 시작했고 바로 그들의 세계관이 새로운 문학 형태 즉 소설의 탄생을 가져오게 했다. 따라서 소설은 근대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고 새로운 시대정신을 반영하고 있는 게 된다. 귀족들의 후원을 등에 업은 문학 생산에서 벗어나 출판업자와 다수의 새로운 독자층이라는 근대 사회 구조적 배경에서 탄생한 소설은 문화적 지적 영역의 평준화, 근대화의 확대 재생산에 어떤 문학 장르보다 공헌하게 된다. 이와 같은 주장의 근거로서는 디포나 리차드슨 보다도 필딩의 소설, 그 중에서도 {톰 존스}가 어울린다. 리차드슨의 개인주의적 성향에 비해 필딩의 소설은 문학사회학의 구미에 맞는 사회적 성격을 진하게 내비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근대성의 의미가 사회윤리적 반개인성이라는 특징으로 주장된다는 것 또한 생소하다. 의미의 담지자로서 주체를 해체한 현대 이성주의의 소급에서도 그런 비개인적 사회성이 가능하겠지만 이에 대해 근대성의 다른 측면 즉 개인 발견을 통해 소설 탄생의 맥락을 짚은 이언 와트의 고전적인 글(The Rise of the Novel)이 다시 문제의 본질을 들어 밝히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헤겔의 지적대로 근대세계의 특징은 관료제도, 정치권력, 분업의 확장에 따른 전문화를 들 수 있다. 전체 사회 정치 경제의 규모는 전과 비할 바 없이 팽창해가지만 그 속에서 오랜 유대 관계가 깨어지고 고도의 생산성을 약속하는 전문화, 분업화는 인류의 기대와는 반대로 인간을 파편화시켜갔다. 도시는 커져가지만 실질 인간 활동의 장은 결국 작은 방(房)과 그 통로로 제한된다. 영국 문학의 내용적 지형학을 구성하는 시골과 도시의 구분은 소설의 탄생과 이후의 기본적인 운동성향과 일맥상통하다. 그런데 이언 와트는 근대에 두드러진 성장을 이룬 도시에 날카로운 구분을 가한다. 신문의 실제 발행 부수와 전체 인구와의 비율과 교육 제도, 그리고 값비싼 책 값 등을 거론하면서 소설의 탄생과 배경의 사회적 성격에 작게나마 회의를 품었던 이언 와트는 도시 또한 세밀히 구분하였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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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인숙, 노벨의 장르적 특성, 한국 근대소설 정착 과정 연구, 박이정, 1999
권순긍, 1910년대 고소설의 부흥과 그 통속적 경향, 한국근대문학사의 쟁점, 창작과 비평사, 1990
구인환, 한국근대소설연구, 삼영사
나병철,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탈근대성, 문예출판사, 1887
윤수영, 한국 근대 서간체 소설 연구-형성과 구조 변이를 중심으로, 이화여대
조현일, 근대 속의 이야기, 소설과 사상,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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