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불평등][교육불평등 정의][교육불평등 이론][교육불평등 기회][교육불평등 실태][교육불평등 개선방안]교육불평등의 정의, 교육불평등의 이론, 교육불평등 기회, 교육불평등 실태, 향후 교육불평등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육불평등의 정의
1. 허용적 평등
2. 보장적 평등
3. 조건의 평등
4. 결과의 평등

Ⅲ. 교육불평등의 이론

Ⅳ. 교육불평등의 기회
1. 교육격차라고 할 때
2. 교육의 격차라고 지칭할 때

Ⅴ. 교육불평등의 실태

Ⅵ. 향후 교육불평등의 개선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하나는 급속한 경제개발과 함께 교육기회의 확대가 빠르게 진행됨으로써 사회적 희소자원인 교육기회 자체의 의미가 그만큼 희석되었거나 사회적 인식 속에 그렇게 느껴지고 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다른 하나는 심각한 학벌사회(credential society)인 한국 사회에서 교육기회의 불평등이 고착화된 제도로서 세대를 거쳐 재생산되면서 하나의 정당화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전자의 가능성은 과거 한국 사회의 교육기회(획득)의 팽창 속도와 정도에 대한 통계자료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을 포괄하는 중등교육 진학률은 1980년대 초반에 이미 90%를 넘어서 보편화에 근접하였고 전문대학교육 이상을 포괄하는 고등교육 진학률도 1990년대 중반에 50%를 넘어섰으며 현재는 70%를 상회하여 OECD 국가 기준으로도 가장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다.
전자가 교육기회의 양적인 팽창과 그에 따른 계층별 교육불평등의 완화를 함의하고 있는 것이라면, 후자의 가능성은 고등교육까지 보편화된 사회에서 교육기회의 양적 성취보다는 질적 차이 혹은 차별화를 중심으로 하는 계층간 불평등의 구조화를 얘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별히 산업화 초기의 경제․사회적 재화와 기회의 확대재생산 단계가 마무리되어가고 제한된 재화와 기회의 분배체계로서 새로운 계층체계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현실에서, 서열적 학력차별화와 차별화된 학력에 대한 계층간 경쟁은 과거의 양적 교육기회에 대한 개별적 경쟁을 대체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한국사회에서 교육계층의 추이를 분석한 최근의 몇몇 연구들은 이러한 가능성을 지지해 주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전자의 경향과 변화 그리고 후자의 현상과 구조화 과정은 혼재하면서 동시에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기회의 양적 확대 속에 사회계층에 따른 질적 불평등체계가 구조화되어 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윤태(2010) : 중국 고등교육 기회의 불평등,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김용일(2001) : 신자유주의 교육개혁과 교육불평등, 진보평론
김천기(1994) : 국가경쟁력 강화 정책과 교육불평등의 심화, 한국교육사회학회
광장(2008) : 교육과 사회적 불평등
석태종(1983) : 교육의 불평등에 대한 교육 사회학적 접근, 상지대학교
이재옥(1997) : 교육과 불평등, 성결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아동복지론 아동학대
  • 방안1) 우리나라 대책의 문제점2) 아동학대 관련법 개선점3) 아동학대 예방 및 대처방법4) 아동학대 처벌과 관련법 조항① 아동학대 처벌② 국내법○ 아동복지론 아동학대③ 국제법5) 아동학대 관련법 조항6) 아동학대 사례분석VI. 아동학대 보호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1. 관련법의 미비점 보안2. 홍보 강화를 통한 대국님 인식 전환3. 아동학대 예방센터의 확충 및 상당원의 전문화4. 다양과 서비스의 개발 및 제공5. 아동학대 예방 및 치료

  • [교육학]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Ⅱ. 본론1. 교육문제1)교육문제의 정의 (1) 일반적인 정의 ① 성별, 인종, 신앙, 정치성. 경제적 조건에 의해 차별 받지 않고 누구나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말한다. ② 헌법 제 31 조 1항, 교육 기본법 제 4조 세계인권선언에 명문화 (2)개념적 속성 ① 접근 기회의 균등: 불평등하게 분배되

  • [경영학] 우리나라 청년실업의 실태와 고용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청년실업의 실태와 고용정책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논 문 요 약한국의 청년실업대책에 관한 연구는 청년층의 고 실업 문제의 해소방안 뿐만 아니라 청년층 실업에 따른 장기적 고용전망의 손실로 인한 고용과 소득기대의 영구적 손상 및 향후 인적자본 형성의 주요한 원천으로서 노동력이 손실됨에 따라 국가 경제성장의 저해될 것이라는 문제의 심각성이 본 연구의 출발 동기가 되었다.이러한 연구는 청년층 실업해소와 나아가 실업으로

  • [A+] 소득양극화 빈부격차 소득분배 불균형 발생원인, 문제점, 국내 소득분배 실태 및 개선방안, 향후전망, 시사점
  • 불평등 실태와 해결방안 CONTENTSⅠ. 서론 - 소득분배 이론, 개념, 형태, 특징 분석1. 소득분배 개념2. 소득분배의 형태와 분류① 노동소득(근로소득) ② 재산소득(투자소득) ③ 이전소득3. 소득분배이론 (1) 기능적 소득배분이론 (2) 계층적 소득분배이론Ⅱ. 본론 - 소득분배 실태와 한국 소득불균등 원인 및 실태분석4. 소득 분배 불평등(1) 의미, 개념(2) 소득 분배 불평등의 원인- 능력의 차이 - 상속의 차이 - 연령 및 교육의 차이 - 우연성등(3) 소득 불

  • 유아특수교육학] 유아특수교육의 정의는 무엇이며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 대상자에 대한 조기교육은 왜 중요한가
  • 교육에 대한 이해와 중요성 2.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 ,계된 교육 분야입니다 특수교육의 목적은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학습 장애를 .극복하고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특수교육 , .은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교육의 평등성 보장 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교육적 불평등을 - :줄이기 위한 핵심 수단입니다 이를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