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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Ⅲ.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발생
2. 전후 모더니즘

Ⅳ.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

Ⅴ.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2. 박인환 시의 특징

Ⅵ.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박인환(朴寅煥)은 초기시로부터 현실에 대한 저항적 태도를 보이는데, 그는 반성적인 태도로 ‘시민정신’, 즉 현대의 비합리성에 대항하는 합리성과 비판정신의 문제에 천착함으로써 새로운 시의 가능성을 찾고자 하였다. 이러한 현실관은 그의 시에서 전쟁체험을 현대성의 파산으로 인식하고 현대사회의 특성 중에서도 정신문명의 가치를 전면적으로 비판하고 회의하는 모습으로 나타나며, 자본주의의 비인간성과 문명의 몰락에 따른 현대 사회의 비극적 전망을 강하게 드러내기도 한다.
전봉건(全鳳健)의 시는 전쟁의 현실에 직면한 시적 주체의 태도가 현실적 고통에서 비껴서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것은 전쟁으로 인한 존재의 파괴로부터 인간과 시를 구원받으려는 정신적 노력의 소산이라는 점에서 고통의 치유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사물화된 인간의 실존적 모습을 통해 대상을 무화시킬 때 필연적으로 드러나는 현실적 허무의식과 그로 인한 감상성의 위험을 극복하는 길은 존재의 내면에 정신적 질서를 회복하는 것임을 인식함으로써 시적 방법론에 의거한 의식 내부의 휴머니즘적 지향의 실체를 표현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 중 략 … ≫




Ⅱ.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적 창조다. 탈은 언제나 진정한 자아를 벗어나 존재하는 허위적 자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병택 / 현대 시론의 새로운 이해, 새미, 2004
김병택 / 한국현대시론의 세 측면, 제주대학교국어국문학회, 1995
고명철 / 박두진의 현실주의적 시론이 지닌 비평적 위상 : 한국현대시론 및 현대시의 이해와 체험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8
문혜원 / 현대시 동인의 시론 연구, 국제비교한국학회, 2010
원명수 / 한국현대시론의 특성 연구 - 전환기 시론을 중심으로, 한국말글학회, 1999
정한모 / 현대시론, 민중서관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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