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향토축제)의 개념,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체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의의,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만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관광상품전략, 지역축제의 체험이벤트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지역축제(향토축제)의 개념

Ⅲ. 지역축제(향토축제)의 특징

Ⅳ.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정체성

Ⅴ.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의의

Ⅵ. 지역축제(향토축제)의 만족

Ⅶ. 지역축제(향토축제)의 관광상품전략
1. 시간전략 : 개최기간설정
2. 비수기 극복책
3. 지역주민 자발적 참여 유도 프로그램
4. 지역관광업계와의 효과적인 연계를 통한 경제파급효과 확산

Ⅷ. 지역축제(향토축제)의 체험이벤트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축제는 문화적 장치를 통해 상징적 통합 기능, 정체성 기능, 주도적 권력 기능을 부드럽게 수행하는 장이다. 그리고 축제는 지역 정체성의 상징물로 스스로를 동일시하게 됨으로써 갈수록 외부에 과시된 취향이 내부 정체성을 규정해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외부와 차별되는 측면들만 강조하게 되고, 그것이 마치 자신의 전체이거나 또는 가장 중요한 부분인양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것이거나 자신의 정체성의 일부이더라도 외부와 비슷한 것은 억압하고 없애고 무시하고 외부와 다른 것만 개발하고 프로그램화하고 중요시하여 지역 정체성을 일정한 방향으로 차별화 하는 경향이 커지게 된다. 이장섭은 이러한 축제의 사회, 정치적 측면을 기능주의적 관점에서 내부지향적, 외부 지향적 측면으로 구분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도 현재의 지방축제의 특징적 측면들을 충분하게 보여주는 것은 아니라고 여겨지며, 앞으로의 지역축제의 가능성을 찾아보기 위해서라도 축제의 정치적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극단적인 예로 일본의 요사코이 마츠리의 경우 코오치시의 상점가의 진흥을 목적으로 시작하였으며, 그 내용도 주로 상점가나 대로변을 퍼레이드 하는 것이 그 내용이다. 퍼레이드 장소는 주최자 측이 지정하는 곳으로 지정된 장소는 상업지구로서 대개는 대형 슈퍼마켓이나 유력 기업의 본사 앞이다. 이들 장소는 시가지의 확대, 상점가의 성쇠에 상응해서 이동을 해왔다. 이것은 축제 공간의 설정에 지역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판단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축제의 정치학’이라는 측면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즉 축제와 상업적 측면간의 관련성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본디 축제란 적극적 의미에서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것이기 때문이다. 요사코이의 인기 배후에는 상업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주체와 객체의 정치학이 존재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참고문헌
○ 김근철(2011), 지역축제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 이청호 외 1명(2010), 국내 지역축제의 구전정보와 서비스품질 기대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업경제학회
○ 이원옥 외 1명(2010), 지역축제 재방문의사의 영향요인 분석 : 지역민과 외래방문객 비교, 대한경영학회
○ 조남규(2010), 지역축제의 현황과 분석에 따른 지원정책 방향 모색, 한양대학교 우리춤연구소
○ 정령이(2010), 한국의 지역축제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 정승훈(2010),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한국콘텐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지역주민 모두의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한편, 타 지역의 특성과는 현저히 차별화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이벤트화 함으로써 지역주민의 통합과 지역활성화 특히, 지역발전의 계기로 활용하고 있다. 여기에는 높은 수준의 문화예술, 자연자원, 농수산물 등 다양한 형태의 소재가 활용되는데, 이는 점점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세계화 시대와 함께 테마관광상품으로도 적극 모색되고 있다.본 연구에서는 수많은 우리나라 지역축제 중

  • [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
  • 축제의 경제적 효과(3) 지역축제의 사회․문화적 의미3. 지역사회 지역축제가 갖는 의의4. 강릉 커피 축제5.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1)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2) 강릉 커피 축제의 구성3) 강릉 커피축제의 과제(1) 축제의 특성화 미비(2) 축제 프로그램의 획일성(3) 축제재정의 영세성과 자립화 부족(4) 축제 전문인력 부족6. 강릉 커피 축제의 발전가능성7.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지역축제는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활동을 제공하여 관광객

  • [관광이벤트] 관광이벤트 심층 분석(사례)
  • 이벤트(mega event), 민속축제와 향토축제 위주의 수십만명 규모의 축제 이벤트(festival), 그리고 소형 이벤트(mini event)로 분류된다(손대현, 1996). 또한 개최자에 따라서는 정부지자체공공기관이 개최하는 공공이벤트, 기업의 홍보나 상품선전 및 세일즈 등의 목적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기업 이벤트, 지역민들의 자발적인 운영에 의한 지역사회축제(한국관광공사, 1994)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Gets(1989)는 이러한 이벤트 중 관광매력물의 성격을 지닌 것을 다

  • [사회과학] 지역축제 성공사례(낙후된 지역에 문화,체육행사 축제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조사)
  • 지역고유의 특성과 잠재력이 무시되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지역 활성화의 궁극적인 목표를 지역의 창조성 개발 및 정체성 확립, 지역주민의 공동체 의식 함양에 둔다면 대규모 공업 단지 건설을 중심으로 한 지역 활성화 정책보다는 지역의 문화, 자연, 환경을 고려하는 통합적이며 균형 있는 지역 활성화 정책이 요구된다.Ⅱ 본 론1. 지역축제와 지역문화개발(1)지역축제의 의의 및 기능1) 지역축제의 의미① 오랜 세월 지역 나름대로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목 차Ⅰ. 서 론 Ⅱ. 지방자치단체와 이벤트사업 1. 이벤트의 개념 2. 메가이벤트란 3. 이벤트의 종류 4. 일반적인 이벤트의 효과 5.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개최배경 6. 지방자치단체 이벤트사업의 특성 7. 이벤트 유치의 경제성Ⅲ. 메가이벤트로서의 국제박람회 1. 박람회의 시작 2. 우리나라 박람회 개최 3. 박람회 발전 Ⅳ. 우리나라박람회 개최사례 1. 대전국제박람회 2. 경주엑스포 3. ‘99강원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