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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 시조의 역사

Ⅲ. 조선시대 시조의 변이
1. 사대부 시조의 재정비
1) 고응척(1531-1605)
2) 장경세(1547-1615)
3) 이신의(1511-1627)
4) 조존성(1533-1627)
5) 박선강(1555-1617)
2. 사대부 시조의 변이
1) 김광욱(1580-1656)
2) 이휘일(1619-1672)<전가팔곡> 8수
3) 위백규(1727-1798)<농가구장>
4) 안서우(1664-1735)
5) 신헌조(1752-1809)의<봉래악부>

Ⅳ. 조선시대 시조의 내용

Ⅴ. 조선시대 시조와 사설시조

Ⅵ. 조선시대 시조와 주요 시조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조는 조선조 오백 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고 또 향유되었던 문학이다. 시조의 형식은 전체가 초-중-종장의 3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은 3-4자 정도로 된 네 개의 단어 또는 어절도 되어 있는데 이 말 덩어리를 마디 또는 토막 혹 음, 음보 등이라 부른다. 따라서 시조의 한 장은 대체로 15자 안팎이 되며 작품 한 편은 대체로 45자 안팎이 되지만 이런 형식을 글자수로 엄격하게 제한하는 규칙은 없었기 때문에 글자 수에 변화가 많은 것도 형식적인 특징이 된다. 다만 종장의 첫째 마디는 반드시 3자로 종장의 둘째마디는 대체로 5자가 넘도록 표현하는 경향이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런데 시조의 형식을 설명할 때 두개의 마디가 합쳐야 뜻이 있는 말이 된다는 관점에서 이를 구라 하여 시조를 가리켜 3장 6구의 형식이라 설명하기도 한다. 이상의 형식적 전형은 평시조를 가리킨 것이고 이와는 달리 그 변형이라 할 수 있는 사설시조는 형식에 다소 차이가 있다. 사설시조도 전체에서 초-중-종의 3장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같으나 종장의 첫째마디가 3자를 지키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느 장의 어느 마디든지 마음껏 길어질 수 있으며 그 길이에 제한이 없듯이 정해진 통일성도 없어서 작품의 따라 그 길이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 사설시조의 형식적 특징이다.
시조라는 명칭은 시절가조에서 나온 것으로 시절가란 이시절의 노래라는 뜻이 들어 있는 말이며 여기에 곡조를 뜻하는 조가 붙은 것이다 그런가 하면 옛 가락 또는 본디의 가락 이라는 뜻을 가진 고조에 상대되는 개념을 지닌 말로 이해되기도 한다. 시조를 가리켜 단가라고도 하는데 이는 노래의 길이가 짧은 데서 연유한 것이겠지만 판소리의 허두가도 단가라고 부르는 까닭에 시조의 명칭으로 별반 사용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 김형철, 조선시대 애정시조 연구, 전남대학교, 2005
◎ 김양헌, 조선전기 시조의 연구, 영남대학교, 1983
◎ 고정희, 조선시대 규범서를 통해 본 사설시조의 희극성, 국어국문학회, 2011
◎ 이욱, 조선시대 왕실의 시조와 조경묘 건립, 조선시대사학회, 2006
◎ 임주탁, 조선시대 사족층의 시조와 일상성 담론, 한국시가학회, 2010
◎ 장성호, 조선시대 여류시조 연구, 조선대학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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