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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신경림의 유년시절

Ⅲ. 시인 신경림의 시정신
1. 시의 사회적 기능 강조
2. 시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그릇된 편견을 극복

Ⅳ. 시인 신경림의 작품활동
1. 1935년 충청북도 충주 출생
2. 1956년
3. 1965년
4. 1973년
5. 1974년
6. 1977년
7. 1981년
8. 1982년
9. 1983년
10. 1985년
11. 1986년
12. 1987년
13. 1988년
14. 1989년
15. 1990년
16. 1991년
17. 1993년
18. 1998년
19. 2000년

Ⅴ. 시인 신경림의 민중문학
1. 민중시에 대한 옹호
2. 난해시에 대한 비판
3. 올바른 역사의식의 소유

Ⅵ. 시인 신경림의 첫 장날 작품분석

Ⅶ. 시인 신경림의 농무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경림 시의 전개와 공간성은 전개와 공간성은 현재까지 대체로 삶의 종적인 면의 묘사에 그 대부분의 노력이 바쳐져 왔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시의 발단과 공간적 배경은 광산과 산촌, 들판, 논 따위의 일터와 희뿌연 먼지로 뒤덮인 길이었다. 그리고 그의 시의 공간을 가득 메우고 있는 인물들은 광부, 농민, 노동자, 빈민, 건달, 아편장이, 심지어는 한을 품고 죽은 원귀까지도 등장한다. 이런 배경과 인물들이 엮어내는 소재적 사건들은 거의 어김없이 슬픈 이야기, 못 다한 이야기, 억울한 이야기, 한 맺힌 이야기, 노여움, 괴로움, 서글픔, 절망, 좌절, 실의, 낙담, 죽음 따위로 연결된다. 그의 시가 비극적 삶의 종적인 면에 집착하고 있는 것은 단지 그 사실을 보여주기 위한 것에 한정되지 않고, 자신의 처지와 별반 차이가 없는 현실의 압력을 맞서 견디며, 보다 나은 미래로 나아가려는 삶의 추구와 전망을 독자 스스로가 주체적으로 판단하고 터득할 수 있도록 시인 자신이 용기와 격려를 줄 뿐만 아니라 그 작업에 대한 굳은 확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신경림 시의 시적 공간이 삶의 종적인 면을 보여주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면. 작품의 구조적 측면에서는 삶의 횡적인 부면에 더욱 큰 비중을 두고 있는 듯하다. 그의 시의 문제가 시종일관 민중언어에 무르녹아 있는 철학성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거기에 기초하며, 평이한 문맥, 한자 배제, 해체되지 않은 관념성을 특히 경계하여 그것을 극적 장면으로 처리하는 방법의 실천 등에서 우리는 자기가 살아가고 있는 고향의 언어로써 언문일치의 시를 성취해가는 시인에 대한 신뢰를 느낀다.
그의 시가 나타내는 형식적 특성은 연 구분이 없는 비연시를 비교적 선호하고 있다는 점이다. 민요의 보급과 민요시 운동에 적극적 관심과 활동을 펼쳐가던 시기에 이르러 정형률의 구획이 지어지는 연 구분 시를 차츰 채택하게 된다. 이때 그는 외재율의 가락을 집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형태적 간결성을 새로이 체득하게 되었고 이 간결성은 그 이후의 시작품들에서 다시 시도하고 있는 비연형태에서 매우 중요한 힘으로 작용한다.
한 시인의 시작품과 시집이 지니는 의미야말로 우리들의 과거와 현재의 삶이 파악되는 포괄적인 범주이다. 의미는 과거를 알려주고, 가치는 현재의 시간으로 직접 이어지며, 목적은 미래의 평화, 안정, 행복 따위의 미덕들로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참고문헌
강정구 외 1명(2008), 신경림 문학의 서사성 재고, 한국시학회
강정구(2003), 신경림 시의 서사성 연구, 경희대학교
김문성(2011), 신경림 시에 나타난 알레고리 연구, 숭실대학교
김연희(2003), 신경림의 민중지향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류순태(2011), 신경림 시의 공동체적 삶 추구에서 드러난 도시적 삶의 역할, 우리말글학회
전인숙(2004), 신경림 시의 전개 양상 연구, 전남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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