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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Ⅱ.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Ⅲ. 시가(시가문학)와 신라시대시가

Ⅳ. 시가(시가문학)와 조선시대시가

Ⅴ. 시가(시가문학)와 서민시가

Ⅵ. 시가(시가문학)와 구비시가

Ⅶ. 시가(시가문학)와 상대시가

Ⅷ. 시가(시가문학)와 한역시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시가(시가문학)와 전환기시가

1860년에 崔濟愚가 득도하면서 지은 東學歌辭로부터 민중의 각성과 만민평등사상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차츰 지배체제를 부정하고 민족을 수호하려는 근대적인 민족의식이 형성되기 시작했으므로 1860년부터 3.1 운동 전까지는 근대문학으로 전환되는 과도기라 할 수 있다. 이때 나타난 시가들은 東學歌辭, 義兵歌辭, 開化歌辭, 唱歌, 新體詩 등인데 동학가사와 의병가사는 고전가사체를 이은 것이고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 등은 현대시로 넘어가는 과도기적인 갈래이다.
최제우가 지은 龍潭遺詞의 가사는 <용담가>, <안심가>, <교훈가> 등 9편인데 자신의 득도과정을 읊고 현실에 대한 각성과 만민평등의 의지, 외세에 대한 저항의식을 고취하였다. 후에 남접 교주 金周熙는 100여 편의 동학가사를 지었는데 서민적 취향이 넘치기는 하나 교리를 관념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金中建은 동시대에 동학을 이어받았으나 새 신앙인 元宗을 개창하고 1913년 만주로 망명하여 수천편의 노래를 지었다고 하는데 현재 87편 800여수의 노래가 전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시가(시가문학)와 개화기시가

조선 후기 우리의 고전 문학은 시조, 가사, 한시, 소설과 같은 기록 문학과 설화나 민요, 탈춤과 같은 구비 문학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발전하였다. 이는 조선 전기 문학이 비교적 양반 사대부를 중심으로 하는 지식인 중심의 문학에서 중인이나 평민들을 향유 계층으로 하는 문학으로 변모하였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이런 향유 계층의 확대, 변화는 문학의 형식적 내용적 변모를 동반할 수밖에 없었다.
참고문헌
◎ 김교봉(1992), 근대 전환기 시가 연구의 성과와 전망, 한국어문연구학회
◎ 김태환(2000), 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소박미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 김상헌(2005), 구비시가 전통과 구비서정시의 발전토대에 관한 연구, 한국동유럽발칸학회
◎ 박애경(2009), 조선 후기, 개화기 시가 연구의 현황과 과제,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 이종찬(1998), 신라시대 시가문학 보유, 한국불교어문학회
◎ 이정자(2003), 상대시가 배경 설화에 나타난 동화적 요소 고찰, 건국대학교 동화와번역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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