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동양철학][사상][학문][행정][무도][인종][동양예술][미술][동양화]동양의 철학(사상), 동양의 학문, 동양의 행정, 동양의 무도, 동양의 인종, 동양과 동양예술, 동양의 미술, 동양의 동양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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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동양의 철학(사상)

Ⅱ. 동양의 학문

Ⅲ. 동양의 행정

Ⅳ. 동양의 무도

Ⅴ. 동양의 인종

Ⅵ. 동양과 동양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3. 고려시대의 춤

Ⅶ. 동양의 미술
1. 개념
2. 가치

Ⅷ. 동양의 동양화
1. 삼국시대
2. 고려시대
3. 조선시대
1) 초기(1392~1550)
2) 중기(1550~1700)
3) 후기(1700~1850)
4) 말기(1850~1910)
4. 근대․현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동양의 철학(사상)

道德經 첫머리에는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참된 도가 아니며 이름 붙일 수 있는 이름은 참된 이름이 아니다.󰡕 이 말은 언표된 것을 절대적인 것으로 보는 일반적 인식에 대한 부정이다. 본래 道家의 발생 배경에는 仁義道德을 강조하는 儒家에 대한 대립적 성격이 강하게 깔려 있기 때문에 그 비판 대상은 당연히 儒家의 聖人과 道德法則이다. 莊子는 성인을 끌어다가 옳고 그름을 따지는 세상의 인위도덕이란 모두 사람의 본성과 실정에 맞지 않는 허위의식이라고 보았다. 사람들은 이러한 허위의식의 정당성을 주장하면서 세상을 바로잡는다고 떠들어대지만 사실은 사물의 참모습을 어그러뜨리고 있을 뿐이다.
사실 인간의 본성을 억압하는 현실의 불합리한 구조와 그 구조를 합리화하는 이념은 모두 허위의식에 근거한 이데올로기들이다. 이 같은 이데올로기들은 객관적으로 현실을 파악하고 그 같은 인식에 근거하여 價値를 창출하는 것이 아니고 지배자의 뜻에 따라 현실을 규정하고 가치를 창출해 낸다. 그리고 자의적으로 만들어진 가치 규범들이 지배 권력과 맞물려 敎條化 됨으로써 또 다른 이데올로기들을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이처럼 우상화된 이데올로기는 현실에서 권력으로부터 소외된 집단들을 차별하는 질곡으로 드러나는 것이다.
허위의식은 사회 혼란을 가져오는 주된 원인인데 老子는 이데올로기들이 가져오는 폐단을 지적하여 󰡔세상을 바로잡는다고 못하게 하는 것이 많으면 백성들은 더욱 가난해 지고 백성들이 편리한 도구를 많이 쓰면 나라는 더욱 혼란해진다. 사람들에게 기교가 많아지면 기이한 물건들이 더 많이 생겨나고 법령이 많이 발표될수록 도둑은 더욱 늘어난다.󰡕 고하였다.
그럼 이데올로기는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이는 자연적 본성에 따르지 않고 억지로 자신의 욕심을 채우려는 인위에서 온다. 인위란 목적의식이 있는 행위이며 그 목적의식은 사사로운 이익 추구를 바탕으로 한다. 하지만 어떠한 경우도 이익을 추구한다. 내세우지는 않으며 언제나 그럴듯한 명분을 붙이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러한 명분은 대부분 도덕적이다.
참고문헌
* 권일찬(2012), 동양행정론, 한국콘텐츠학회
* 송미연 외 3명(2003), 타 인종에 있어 체질과 체성분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대한의학회
* 신나경(2011), 글로벌시대에 있어서 동양예술의 의미재고, 한국동양예술학회
* 이선장 외 1명(2011), 동양무도의 내재적 특성, 한국사회체육학회
* 이장희(2008), 동양철학의 현재성 : 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와철학연구회
* 이경무(2000), 동양의 학과 서양의 학문, 범한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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