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시][근대시 배경][근대시 형성][근대시 발생][근대시와 자아][근대시와 서구시][근대시와 개화기시]근대시의 배경, 근대시의 형성, 근대시의 발생, 근대시와 자아, 근대시와 서구시, 근대시와 개화기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근대시의 배경

Ⅲ. 근대시의 형성

Ⅳ. 근대시의 발생

Ⅴ. 근대시와 자아

Ⅵ. 근대시와 서구시

Ⅶ. 근대시와 개화기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시문학사를 개관할 때, 1910년대까지 전통 시가와 근대시가 경쟁하는 양상과는 달리, 1920년대는 서구의 근대시, 자유시가 우리 시의 주류를 형성하게 된다. 특히 1920년대는 초기의 감상적인 낭만주의 시문학이 우리 시문학사를 주도하게 되며, 이런 영향권 아래서 민요조 서정시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김소월, 주요한, 김동환 등에 의하여 상당한 성과도 거두고 있음이 대체로 인정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사실을 인정한다면, 1910년대 후반과 초반에 집중적으로 수용된 프랑스 상징주의의 시적 경향보다는 민중성, 전통성의 측면이 강한 민요조 서정시의 시적 성취는 어디에서 연유하나를 설명할 필요가 제기된다.
그동안 이루어진 연구들에 의하면, 민요조 서정시가 1920년대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민족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것이며, 이런 근거들을 민요조 서정시나 시론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 … 중 략 … ≫




Ⅱ. 근대시의 배경

근대는 전통적 권위로부터의 해방을 본질로 하는 계몽철학을 근간으로 하는 시대이다. 이성을 토대로 한 인간의 독자적 사유를 해방의 가장 중요한 전제조건으로 하였다. 독자적이며 자율적 사유의 주체로서 개인적 자아의 탄생이라는 근대의 절대적 자유는, 그러나 그 이면에 외부 세계와의 단절이라는 저주, 곧 자아의 해방은 인간의 소외라는 큰 대가를 치러야했다. 근원적 세계와의 조화와 균형의 관계라는 전통의 세계에서 대립과 갈등의 관계라는 근대성에 직면하게 됐던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식(1992) : 근대시와 인식, 시와시학사
김학동(1975) : 한국 근대시인연구, 일조각
강남주(1983) : 한국 근대시의 형성과정 연구, 부산대학교
문혜원(2008) : 한국 근대시의 시적 전환과 영화 체험의 상관성, 한국언어문학회
박태일(1999) : 한국 근대시의 공간과 장소, 소명출판
하재연(2011) : 근대시 형성기 시들의 형식과 변화 과정, 한국비평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시강독]1900년대 시
  • 형성을 엄격히 지킨 것, 둘째 단계는 이에서 다소 벗어난 것, 그리고 셋째 단계는 완전히 자유로워진 것 등으로 나누고 있다. 김용직, 『한국 근대시사』, 새문사, 1983, pp.110~112.그리고 신체시와 산문시를 엄격히 구분하고 있고, 신체시의 특성으로 구어체 사용, 속도감, 구두점의 활용, 서정성의 개화 등을 들고 있다. Ibid, pp.102~112.이와 같이 신시는 리듬의 반복성, 자수의 제약성 등을 드러내어 정형시의 틀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정형시와 자유시의

  • [현대시] 1920년대 시 분석과 감상 - 김소월과 한용운을 중심으로
  • 배경은 차치하고서라도 김소월과 한용운, 두 시인에 대한 것은 보고 또 보아도 무척이나 새로운 느낌이었다. 같은 시대에 살았고, 같은 염원을 가지고 같은 언어로 시를 노래했지만 그들의 표현은 너무나 달랐고 심지어 같은 소재로 비슷한 주제를 노래했음에도 그 차이가 확연히 드러나는 것을 보면서 두 시인이 왜 민족 시인이며 지도자로 추앙받는 지 다시 한 번 깨달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더 많은 작품을 분석해보지 못해 아쉽지만, 많은 논문과 도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개화기시조라 하고, 그 뒤의 시조를 현대시조 또는 근대시조라 한다. 현대시조가 본격적으로 쓰인 것은 이광수ㆍ주요한(朱耀翰)ㆍ변영로(卞榮魯)ㆍ정인보(鄭寅普)ㆍ조운(曺雲)ㆍ이은상(李殷相)ㆍ이병기(李秉岐) 등의 활동 이후라고 보아야 한다. 개화기시조가 등장한 것은 1910년 전후이겠지만, 엄격한 의미에서 현대시조가 논의되고 쓰인 것은 1920년대 이후의 일이다. 특히 1926년 이른바 카프(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에 대항하여 국민문학운동 대부

  • 대학국어 요약 총정리
  • 개화기에 신소설이 많이 창작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갑오경장 이후 근대화를 지향하는 풍속,개화 물결의 도래. 황성신문, 대한매일신보 등 민간신문이 발간되어 소설 연재.. 인쇄술의 발달과 시장경제 개념의 도입-출판업자 및 독자의 확대. 일본을 통한 서구소설의 영향2. 1910년대 소설1) 근대문학의 개념. 근대적 자아각성이 이루어진 문학. 귀족중심의 개념에서 탈피하여 시민계층의 보편적인 사랑의 정신을 구현한 문학. 문학의 외적으로나

  • [사학] 친일파 99인 자료
  • 배경이없어졌기 때문이었다.이 때부터 그는 야마구치현(山口縣) 하기시(萩市)에서 노다헤이지로(野田平次郞)라는 일본 이름으로전경가원양잠전습소(田井稼園養蠶傳習所)라는 것을 차려 생계를 꾸려나가며정치지망가들을 비롯하여 손병희, 오세창, 이용구* 등의 동학교도 및 재일유학생과의 교류를 빈번히 가졌다.이완용과 병합 경쟁러일전쟁은 일본에서 낭인생활을 하던 송병준에게 본국에서 새로운 정치활동을 전개하는 새로운 계기를 만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