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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개념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2. 리듬
3. 율격

Ⅳ.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수용이론

Ⅴ.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설화

Ⅵ.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와 가사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조 개국으로부터 삭대엽이 발달하기 시작한 숙종조 이전까지는 유장한 리듬의 中大葉이 유행하던 때였고 성리학이 꽃을 피운 시기였기 때문에 사대부들의 詩歌인 樂章, 景幾體歌, 時調, 歌辭가 한껏 발달하여 절정에 이른 시기였다.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내세운 신흥사대부들은 조선왕조의 창업을 정당화하고 새 왕조의 무궁한 번성을 빌기 위해 악장의 제작에 힘을 썼다. 鄭道傳에 의하여 <納氏歌>, <窮獸奔>, <靖東方曲>, <文德曲>, <新都歌> 등이 지어졌고 이어서 權近의 <天監>, <華山>, <霜臺別曲>, 河崙의 <覲天庭>, <受明命>, 卞季良의 < 賀皇恩曲>, <華山別曲>, 尹淮의 <鳳凰吟> 등이 제작되었다. 주로 한시와 楚辭體로 되어 있거나 경기체가나 고려속가, 한시에 토를 단 형태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신도가>와 <感君恩>은 우리말 노래의 모습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다. 조선조 궁중에서는 송도의 가사를 새로 짓기는 하였으나 악곡은 쉽게 바꿀 수 없었기 때문에 고려의 속악이 卑俗하다고 비난하면서도 그대로 사용하였다. 한시나 초사체의 악장은 아악으로 쓰였고 경기체가나 한시에 토를 달거나 우리말로 된 노래들은 고려의 속악곡에 실려 궁중 연회나 집회시에 사용되었다.




≪ … 중 략 … ≫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고, 그 소리들의 音相 효과로써 시의 情調나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상을 강화하는 등의 효과를 불러일으키는 장치이다.
참고문헌
◇ 김학성 외, 고전시가론, 새문사, 1984
◇ 고정희, 고전시가와 민족정서 교육,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11
◇ 류해춘, 고전시가와 대중문화의 공감과 소통, 우리문학회, 2012
◇ 박연호, 한국고전시가의 문화적 접근, 충북대학교 인문학연구소, 2010
◇ 염은열, 고전시가 연구 및 고전시가 교육 연구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2009
◇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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