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고려속요][동동][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고려속요)의 형식,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전개, 고려가요(고려속요)와 동동, 고려가요(고려속요)와 가시리, 고려가요(고려속요)와 사모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1. 風入盈庭, 壽命長願
2. 回回와 雙花
3. 山象
4. 鄭石
5. 오소다
6. 므슴다
7. 가고신, 닛고신뎌, 겨샤다
8. 단어의 관용적 생략

Ⅱ. 고려가요(고려속요)의 형식

Ⅲ.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전개

Ⅳ. 고려가요(고려속요)와 동동

Ⅴ. 고려가요(고려속요)와 가시리
1. 노랫말
2. 작품 해설
1. 1연(기)
2) 2연(승)
3) 3연(전)
4) 4연(결)

Ⅵ. 고려가요(고려속요)와 사모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 문면의 연구는 단어의 문제에서 시작하여 결국 다시 단어의 문제에 귀착된다고 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단어는 음운이나 문법에 비하여 조직성보다는 개별성이 강하여 추적에 한계를 느끼는 일이 드물지 않다. 이러한 상황이 오히려 집념을 자극하는 듯, 근년 들어 더욱 고려가요 어휘의 문제에 집착하고 있다.

1. 風入盈庭, 壽命長願

이 한자어구들은 이른바 相命書와는 관계가 없다. 당시에 회자되던 <風入松> 같은 작품들의 표현이 직접 간접으로 옮겨들어온 것들이다. ‘壽命長願’의 ‘願’도 誤字가 아니며, 따라서 ‘遠’으로의 정정은 잘못된 것이다. ‘風入松’의 ‘風’은 중국에서는 ‘바람’을 뜻했지만, 고려의 작품명으로서는 ‘풍악’으로 이해되게 되어 있고, 그것이 <처용가>에도 옮겨들어온 것이다.

2. 回回와 雙花

‘상화’라는 음식은 모양이 ‘만두’와 비슷하여 만두를 뜻하는 한자의 자훈으로도 쓰이고 중국어 ‘만두’의 대역어로 사용된 것은 사실이나, ‘만두’와 동일한 것은 아니다. 종래에 ‘상화’의 피는 발효 과정을 거친다는 사실이 지적되었지만, 상화에는 꿀이 사용된다는 또 하나의 특성이 있다. 따라서 고기를 넣은 만두를 뜻하는 한자에는 ‘만두’라는 자훈이 붙고 ‘상화’를 붙이지 못했다. ‘상화’는 ‘상화’ 이외의 말로 대체해서는 안 된다.
‘回回’의 경우에도 다른 말로 바꾸어 놓는 것은 위험하다. 혹 민족명으로 쓰여 아라비아나 페르샤에 통할 가능성이 있고 혹 回骨乞과도 통용된 예가 있기는 하나, 송도에 와 있던 回回를 그 어느 것으로 단정할 만한 근거가 우리에게는 없다. 그것은 회교를 믿는 중국인일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대행 : 고려가요의 율격,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국어국문학회 : 고려가요연구, 정음사, 1979
박병채 : 고려가요의 어석연구, 국학 자료원, 1994
이병찬 : 고려가요의 자연 표상, 반교어문학회, 2009
이성혁 : 고려가요 형태 생성에 관한 제논의 검토와 고려가요의 갈래, 한국외국어대학교한국어문학연구회, 2003
최철 : 고려국어가요의 해석, 연세대 출판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가요의 정의.형식.성격.내용
  • 고려가요(俗樂歌詞)목 차1. 고려가요의 명칭과 정의2. 고려가요의 형성과 전개3. 고려가요의 형식과 율격4. 고려가요의 성격5. 고려가요의 내용r1. 고려가요의 명칭과 정의고려가요의 명칭에 대해서는 여러 학설이 있다. 그것은 지금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고려가요는 조선 초기에 훈민정음 창제와 더불어 악장으로 기록화 된 것이기 때문이다. 즉 고려가요는 형성과정에서 여러 장르의 요소들이 결합된 독특한 장르이다. 대개 고려가요는 일반 민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의미, 종류, 계열)
  • 고려가요 가운데 개인적인 서정을 노래한 것들이 많이 전수되었다는 것이다. 또 이것은 고려 속가가 궁중의 속악가사로 쓰였으므로 일반 서민의 노동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채용될 아무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그런 결과가 나왔다고 생각된다.(2) 중치여음중렴(中斂), 구와 구, 행과 행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오는 여음을 말한다.고려 속가에 있어서 중치여음이 들어 있는 노래는 , , , 쌍화점>, , ,등이

  • 고려속요 여음의 기능과 특성
  • 고려속요의 후렴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음의 일반적 형태로 ‘여음’이란 어휘 자체가 ‘후렴구’라는 어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고려 속요 가운데 후치 여음을 가지고 있는 노래는 , , , , , 등이 있다.하 노피곰 도샤어긔야 어강됴리아으 다롱디리 萬人 비취실 즈이샷다아으 動動다리 닷곤 아즐가닷곤 쇼셩경 고요 l 마른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링디리

  •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여음의 의미, 여음의 종류, 여음의 기능, 여음의 계열별 고찰, 여음의 특성)
  • 고려가요의 여음A. 쌍화점 : 다리러디러동동 : 아으동동다리이상곡 : 다롱디우셔정읍사 : 아으다링디리B. 사모곡 : 덩더둥셩쌍화점 : 덩러둥셩서경별곡 : 두어렁셩C. 청산별곡 : 얄리얄리얄라셩D. 서경별곡 : 아즐가가시리 : 증즐가‘아소 님하’는 시행의 끝에 오는 여음으로 정과정곡, 이상곡과 같이 사뇌가에서 변화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종행의 치사는 사모곡, 만전춘을 거쳐 시조, 가사문학에 이르렀다.‘위’라는 여음은 한림별곡에서

  • 고려속요의 여음과 기능(고려속요의 정의 및 특징)
  • 속요란 가장 널리 통용되고 역사적 의미가 어느 정도 부여됨으로 지칭되었다고 본다. 속요란 고려가요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국문시가나 악부체 시가, 한요가(漢謠歌)의 형태로 전하는 노래의 원곡이 된 고려시대 가요로서 경기체가 계통이 아니면 속요의 범주에 포함하는 것이 상례이다. 속요는 민요계통이 중심을 이루고 궁중연희나 궁중악으로 발전․전개되는 과정에서 무가․불가를 수용하여 민속가요 고유의 특성이 사라지고 궁중문학으로서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