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사회운동][학생운동][변혁운동][민족민중운동]1980년대의 사회운동, 1980년대의 학생운동, 1980년대의 변혁운동, 1980년대의 민족민중운동, 1980년대의 노동조합(노조), 1980년대의 노동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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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980년대의 사회운동

Ⅱ. 1980년대의 학생운동

Ⅲ. 1980년대의 변혁운동

Ⅳ. 1980년대의 민족민중운동

Ⅴ. 1980년대의 노동조합(노조)

Ⅵ. 1980년대의 노동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80년대의 사회운동

1980년대는 1980년 5월 18일 광주 민주화운동 이후에서 1987년 6월 항쟁 이전까지의 시기를 지칭하기로 한다. 5.18과 6.10항쟁은 모두 한국 현대사의 핵심적인 사건임은 분명하지만, 1980년대의 대표적 사례라기보다는 시위 문화가 변화하는 전환점의 시기에 놓여있는 것에 가깝기 때문에 고찰 대상에서는 제외하기로 한다. 1980년대라고 했을 때 모두 균일하게 동일한 시위 문화의 양상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크고 작은 변화들을 겪어왔다. 여기에서 주목하려는 것은, 1980년대 전반에 걸친 시위 문화의 특성이다. 1980년대의 시대 상황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시위에서 주장하는 내용이나 그 표출 방식을 살핌으로써 80년대의 시위문화의 특성을 밝혀보기로 한다.




≪ … 중 략 … ≫




Ⅱ. 1980년대의 학생운동

80년 5월 광주는 전체 운동진영에 있어서 기존의 소규모적이고 써클적인 운동을 정리하고 대중적인 운동으로의 전환에 새로운 분기점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대중운동으로의 전환은 학생운동 또한 예외는 아니었고, 군부독재의 폭압적인 탄압에 맞서 선도적인 반정부/반독재 투쟁이 각 운동진영 및 전 사회적으로 전개되면서 각 운동 주체의 역량이 강화되고, 운동의 대중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는 시기가 된다. 파시즘적인 통제와 억압을 수반한 군부독재는 제도적, 이데올로기적으로 자신의 지배체제를 어느 정도 안착화 시키자, 83년 12월 이후부터 학원 자율화 조치를 발표 유화국면을 조성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학생운동진영은 보다 대중적인 발판을 마련하며 학생대중의 조직적 구심인 학생회를 건설하는데 까지 이르게 된다. 이와 함께 85년 이후 학생운동 진영 내에 주체사상과 마르크스, 레닌주의가 도입되면서 사상(이념)투쟁의 그 단초를 마련하게 된다.
참고문헌
송도영, 1980년대 한국 문화운동과 민족·민중적 문화양식의 탐색,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998
오일환, 1980년대 이후 한국 사회운동과 정치발전, 한국정치외교사학회, 2000
이수인, 행위복합성과 의도하지 않은 결과 : 1980년대 학생운동, 한국사회학회, 2008
정훈규, 1980년대 노동시의 시대정신 연구, 단국대학교, 2011
장영숙, 한국 근대변혁운동 연구와 민중사학, 상명사학회, 2008
최규엽, 80년대 노동조합운동과 전노협, 한국역사연구회,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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