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정서 특성][정서능력][문학][도덕적 정서][REBT][인지정서행동치료]정서 개념, 정서 특성, 정서 본질, 정서 평가와 표현, 정서와 정서능력, 정서와 문학, 정서와 도덕적 정서,정서와 REBT(인지정서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정서의 개념

Ⅲ. 정서의 특성
1. 시간적 경험(경과와) 정서
2. 정서와 신체적 변화

Ⅳ. 정서의 본질

Ⅴ. 정서의 평가와 표현
1. 자신의 언어적인 측면에 대한 정서의 평가와 표현
2. 자신의 비언어적 측면에 대한 정서의 평가와 표현
3. 타인의 비언어적인 측면에 대한 정서의 인식
4. 감정이입

Ⅵ. 정서와 정서능력

Ⅶ. 정서와 문학

Ⅷ. 정서와 도덕적 정서

Ⅸ. 정서와 REBT(인지정서행동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에게 감성지능 이란 용어가 대두된 것은 그리 오래된 일은 아니지만 최근에 와서는 일반인들에게도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감성지능(E.Q)은 “Emotional Quotient”라는 영어 단어의 약자로써 I.Q(Intelligence Quotient)가 지능지수로 해석되는 데 비추어 정서지수, 혹은 감성지수로 해석될 수 있다. 따라서 감성지능은 일반적으로 생각되고 있는 지능에 대비되는 말로써 이는 한 개인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가리킨다고 할 수 있다.
감성지능이라는 말을 처음으로 공식화 사람은 1990년 미국의 뉴햄프셔 대학의 존 메이어(John Mayer)와 예일(Yale)대학의 교수인 피터 셀로비(Peter Salovey)이다. 이들은 “감성지능이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서는 그런 정서를 이용하여 활용할 줄 아는 능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 … 중 략 … ≫




Ⅱ. 정서의 개념

일반적으로 정서(emotion)의 개념을 보면, 두려움, 기쁨 또는 놀라움 등과 같은 감정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이들은 외부로 표출되는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방향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는 매일 이러한 여러 가지 정서, 즉 즐거움, 사랑, 분노, 공포, 슬픔 등을 느끼면서 살아가게 되는데 바로 이것들이 우리 인생의 특징적인 모습을 구성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정서는 대개 외부 사상들에 의해 다양하게 유발되어진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상훈, 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선별, 진단에 관한 고찰,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2011
이신영 외 2명, 사용자의 정서 단어 분류에 기반한 정서 분류와 선택 방법, 한국감성과학회, 2012
이신영 외 4명, 정서 단어 부정어가 정서가의 극성 전환 및 약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인지과학회, 2012
이신영 외 2명, 정서 차원 공간에서 소설의 지배 정서 분석 및 분류, 한국인지과학회, 2011
이찬종 외 1명, 공감, 정서 그리고 행복의 관계, 전남대학교 호남학연구원, 2011
함준석, 정서이론 기반의 인공정서 설계와 구현, 숭실대학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인지이론19. 제 20장 켈리의 개인구성개념 이론 20. 제 21장-1 엘리스의 합리적 성격이론 21. 제 21장 -2 벡의 인지적 성격이론 22. 프릿츠 펄스-게슈탈트 심리 치료 이론 23. 에릭 번의 교류분석 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2)25. 프로이트의 정신분석(2) 26. 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2)제3장.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인 프로이트는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무의식적 요소와 비지시적인 무의식의 통로로서 꿈의 해석에 대한 가치의 중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이론적 기반 및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능력 에 의해서 클라이언트를 도와주는 것이 아니라, 기관의 주어진 여건이나 자원에 따라 서비 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의 초기부터 복지기관의 목적과 서비 스의 내용을 클라이언트에게 설명하여야 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해결의 방법도 기관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위 내에0서 파악하여야 한다.(3) 기능주의 모델의 치료 기법 ①의지개념 - 의지는 일정한 목적에 대한 충동과 의도 및 퍼그낼리티의 동원을 포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본질을 왜곡하고 학습자를 수단시2.인성교육★-인성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인성교육의 부재 원인*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학교수준 : 교사의 전문성 부족, 생활지도 소홀, 경쟁적 학교풍토*사회수준 : 결과중심적인 사회풍토, 이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인지적인 원인 알코올과 관련된 긍정적인 기대가 술을 계속해서 많이 마시도록 한다. 즉, 술을 마시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기타 혐오자극에 대한 나쁜 기분을 경감시켜주며 대인관계를 원만히 해줄 것이라는 등의 긍정적인 기대 때문에 술을 많이 마시게 된다. 자신이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대처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기대나 확신이 낮은 사람일수록 알코올 사용이 증가하고 중독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삶에 대한 전반적인 태

  • 교육학 서브노트
  •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가치관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여러 대안들을 비교해보는 과정11) 직업이나 가치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전념하는 과정- 6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정의㉠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단계별로 분석한 발달이론㉡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라 도덕적 판단능력이 변형되고 재구조화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