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 프롬(에리히 프롬)의 생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자유로부터의 도피,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생산적인 인간,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종교, 에릭 프롬과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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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의 생애

Ⅲ.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사랑의 기술
1. 부모와 자식간의 사랑
2. 사랑의 대상
3. 형제애
4. 모성애
5. 성애
6. 자기애
7. 신에 대한 사랑
8. 사랑과 현대 서양사회에서의 사랑의 붕괴

Ⅳ.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자유로부터의 도피

Ⅴ.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생산적인 인간
1. 프롬의 성격에 대한 접근 방법
2. 건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의 동기화
1) 관계
2) 초월
3) 정착
4) 정체성(正體性)
5) 지향의 체제
3. 건강한 성격을 가진 사람의 특징
1) 수용적 지향(receptive orientation)
2) 착취적 지향(exploitative orientation)
3) 저장적 지향(hoarding orientation)
4) 시장적 지향(marketing orientation)

Ⅵ.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종교

Ⅶ. 에릭 프롬(에리히 프롬)과 의문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에리히 프롬의 사상은 워낙 방대해서 한마디로 요약하는 일은 쉽지 않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그의 사상의 밑바닥에는 무엇보다도 휴머니즘의 정신이 짙게 깔려 있다는 사실이다. 그의 주요 저서를 읽어보면 인간의 진정한 자유와 인간성의 회복을 위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강구하는데 그가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가를 쉽게 알 수 있다.
그를 버티고 있는 사상적 지주는 마르크스와 프로이트다. 프롬은 마르크스에게서 사회를 보는 눈을 빌었고, 다시 프로이트에게서 인간을 보는 눈을 빌어, 이 둘을 자신의 독창적인 영역으로 발전시켰다. 프롬은 마르크스와 프로이트의 학설과 그 양자의 관계에 흥미를 갖고 두 사상가에게 공통된 기본적인 전제인 회의, 휴머니즘, 진실 등의 근본적인 이념을 찾아내 이를 전개하고 있으며, 프로이트의 개인적 심리현상의 분석 논리를 마르크스적인 사회구조의 인식과 접목시켜 보려는 학문적인 시도를 전개하고 있다. 프로이트가 인식한 심리학적 성격에 대한 비판과 마르크스가 설정한 유물 사관적 계급이론의 한계점 등을 충분히 밝히고, 이 양자 사이의 사상적 접합의 구체적인 전개 양식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마르크스 쪽에서 본다면 프롬은 초기 마르크스를 부각시키고 있는 신(新)마르크스주의 계열이며, 프로이트 쪽에서 본다면 정신분석학에 사회적 요소를 도입, 강조하고 있는 신프로이트학파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물론 개별적으로 신마르크스주의나 신프로이트학파에 속하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것이지만, 공통적인 흐름으로는 프랑크푸르트학파에서 특징적으로 드러난다. 흔히 비판이론으로 알려져 있는 이들의 이론적 배경에는 역시 마르크스와 프로이트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한때 프랑크푸르트사회조사연구소에 적을 둔만큼, 프롬 역시 크게 보아 이들의 계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그의 사상적 위상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어떠한 결정론에도 반대한다. 그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생산 양식이나 생산 수단, 리비도(Libido)나 이드(Id)등은 결코 아니다. 그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간 그 자체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프롬은 철저한 휴머니즘을 주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본성을 파헤쳐 보고 이에 관계하는 사회적 요소를 규명한 다음, 그 억압되고 왜곡된 실상을 참 된 의미에서 다시 역전시키고자 하는 그의 의도야 말로 엄연한 당위이다.
참고문헌
김용준 - 에리히 프롬의 교육적 인간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1984
박영숙 - 에리히 프롬에 있어서의 자유의 문제, 성신여자대학교교육문제연구소, 1999
박진 - 현대사회와 인간 소외 : 에리히 프롬을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2000
송재용 - 에리히 프롬의 자기사랑(self-love)에 관한 윤리적 고찰, 협성대학교, 2010
양은오 - 생태 위기와 에리히 프롬의 실존방식, 서강대학교, 2011
임채광 - 에리히 프롬의 양심개념에 대한 비판적 이해, 대전신학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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