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유][비유 개념][비유 종류][은유][직유][의인][도치][열거][의미관계][표현원리][학습][현대문화]비유의 개념, 비유의 종류, 비유와 의미관계, 비유와 표현원리, 비유와 학습, 비유와 현대문화 분석(비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비유의 개념

Ⅲ. 비유의 종류
1. 직유법
2. 은유법
3. 의인법
4. 도치법
5. 점층법
6. 영탄법
7. 열거법
8. 풍유법

Ⅳ. 비유와 의미관계
1. 비유와 은유
2. 유사관계

Ⅴ. 비유와 표현원리
1. 동일성의 원리
2.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3. 병치은유와 존재의 시
4. 비동일성의 원리
5. 근본비교와 연속성

Ⅵ. 비유와 학습

Ⅶ. 비유와 현대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Grimm 사전에 의하면 비유는 “형상, 닮은 모습, 모상, 초상, 형태, 현상 bild, ebenbild, abbild, bildnis, gestalt, erscheinung”을 의미하는 고고지 독일어 galîhnissa, galîhnissi에서 유래하며, ‘다른 것에 유사하다’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는 ‘비유적인 말’로써의 의미는 고고지독일어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이미 13, 14세기에 널리 통용되었다. 그림 형제는 비유를 결정짓는 토대를 이렇게 설명한다. 비유적인 말로써 비유의 형식이 아무리 다양할지라도, 두 개의 크기나 의미 관계 사이에 비교의 행위를 가능하게 하는 동일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 결정적인 전제 조건으로써 모든 경우의 토대를 이룬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비유의 근본적인 전제 조건은 두 사물이나 사태 사이에 비교를 가능하게 하는 유사함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비유는 이러한 유사함을 토대로 의도하는 바를 보다 적절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다른 영역에 속하는 사물이나 사태들을 결합시킴으로써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 󰡔일리아스 Ilias󰡕에서 아가멤논 왕이 깊이 상심하여 눈물을 흘리는 광경은, “마치 가파른 절벽을 따라 검은 물줄기를 흘려보내는 샘물처럼 눈물을 흘리면서 아가멤논은 일어났다”고 묘사된다.




≪ … 중 략 … ≫




Ⅱ. 비유의 개념

관용적 비유(Phraseologische Vergleiche)는 관용어론(Phraseologie)의 하위부문으로써 몇 가지 특징적인 현상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인지될 수 있다. 말하자면, 제한된 수의 언어적 실현으로 대표되는 비교적 단순한 구조모형, 그리고 비교적 명확한 통사기능, 의미적 전환(은유화)이 제한된 구성성분에 한정된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이 같은 비유는 당해 제반 전공영역 등에서 연구된바 있으나, 단순히 그 구조적 특성에 의거하여 통일적이며, 생산성 면에서 뛰어난 하위부문으로써 인식할 뿐 아니라, 또한 그것의 구조와 통사적 기능에만 제한되어 연구되어 왔다.
참고문헌
◉ 김은주, 비유어 지도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권혁웅, 현대시에 나타난 비유의 상관성 연구, 한국시학회, 2009
◉ 배현정, 비유체계의 이론과 교육적 활용, 울산대학교, 2005
◉ 심효선, 현대시 읽기를 위한 비유 교육 연구, 상명대학교, 2009
◉ 이기홍, 사회연구에서 비유와 유추의 사용, 청계사학회, 2008
◉ 이영옥, 비유구문의 번역 : 언어행위의 비유를 중심으로, 한국번역학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 Report(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조사분석 )목 차1. 글쓰기란 무엇인가1) 글쓰기의 개념2) 글쓰기의 바람직한 태도2. 글쓰기의 절차1) 준비2) 집필3) 퇴고3. 글의 구성요소1) 단어2) 문장3) 문단4) 문장부호4. 글의 구성원리1) 구성의 기초 원리2) 구성의 종류와 실제3) 구성의 요소들4) 구성 능력을 위한 훈련5. 목소리와 어조1) 목소리2) 어조6. 문체와 수사법1) 문체의 개념과 종류2) 수

  • [시창작론 4학년] 1 비유와 상징의 공통점과 차이를 구체적인 작품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 의미는 무엇인지 상세히 서술하시오. (25점) 1) 자신이 시를 한 편 쓴다고 가정하고 어떤 소재를 선택하여 시를 쓸 것인지 - 별시를 구성하는 요소는 소재, 이미지, 운율, 비유적 표현 등 다양하다. 그 중에서 비유적 표현은 구체적으로 상상력을 불러 일으켜 시적 표현 효과를 높이는데 필요한 것으로 시 창작에서 시인이 대상을 개성적이고 독창적이게 드러내 놓음으로써 시 창작에서 가장 중요한 하나의 원리가 될 수 있다. 비유는 시적 표상의 가장 기

  • [국어교육] 읽기 영역 문항 제작 보고서
  • 분석하여 읽고 재구성하기, 독서 자료에 나타난 사고나 가치와 다른 창의적 사유의 세계를 가지기 등도 창조적 읽기에 포함된다.읽기 영역의 평가는 학습자가 다양한 종류의 글을 대상으로 능동적으로 의미를 구성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독자로서의 학습자는 단어, 문장, 문단, 표와 그림 등의 정보와 자신의 배경지식을 능동적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하며, 읽기 목적과 상황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글의 의미를 비판적으

  • [국어교육]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쓰기` 요약
  • 표현하는 방법의태법사물을 그것의 생김새나 움직이는 모양으로 표현하는 비유법㉣ 강조법 : 글 중의 일부를 강조하는 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사법 과장법사물을 실제보다 과장하여 표현하여 강조하는 수사법반복법같은 단어와 어구를 반복함으로써 어떤 뜻을 강조하는 수사법열거법같은 부류에 속하는 말을 늘어놓아 뜻을 강조하는 수사법영탄법마음속의 깊은 정회를 드러내는 표현법, 즉 참을 길

  • [국어 교육론] 중학교 국어 7차 개정 교육과정 `쓰기` 요약
  • 표현하는 방법의태법사물을 그것의 생김새나 움직이는 모양으로 표현하는 비유법㉣ 강조법 : 글 중의 일부를 강조하는 효과를 내기 위하여 사용하는 수사법 과장법사물을 실제보다 과장하여 표현하여 강조하는 수사법반복법같은 단어와 어구를 반복함으로써 어떤 뜻을 강조하는 수사법열거법같은 부류에 속하는 말을 늘어놓아 뜻을 강조하는 수사법영탄법마음속의 깊은 정회를 드러내는 표현법, 즉 참을 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