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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명충돌의 개념

Ⅲ. 문명충돌과 종교갈등

Ⅳ. 문명충돌과 9.11테러

Ⅴ. 문명충돌과 테러원인
1. 서구문명 대 비(非)서구문명의 대결
2. 부시행정부의 고립주의적인 보수강경 정책
3. 아프가니스탄의 지정학적 위치와 냉전의 후유증
4. 미국과 기독교도가 인류에 저지른 원죄

Ⅵ. 문명충돌과 새뮤얼 헌팅턴

Ⅶ. 문명충돌과 세계정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냉전의 종식 이후 국제관계의 질서 재편성 방향에 관해 쏟아져 나온 여러 전망들 가운데 가장 큰 논란을 불러일으킨 것이 아마 새무엘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일 것이다.
미국 하버드대 정치학교수로서 보수적 주류 정치학을 대표해 왔다고 할 수 있는 헌팅턴은 지난 93년 여름 미국의 대외정책에 관한 논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포린 어페어(Forein Affairs)'에 '문명의 충돌'이란 논문을 발표하여 국제적으로 격렬한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킨 데 이어, 지난해, '문명의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편성'이라는 단행본을 펴냈다. 국내에서는 최근 '문명의 충돌'(김영사)이란 제목으로 번역 출간됐다.
이 책은 국제정치의 동향에 대한 객관적 분석이라는 외관을 띠고 있지만 실제로 이 분 석은 미국정부의 외교정책 수립에 조언을 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냉전의 종식은 일본계 미국학자 프란시스 후코야마가 '역사의 종언'에서 난관한대로 자유민주주의의 확고한 승리를 가져온 것이 아니라, 새로운 대립적 세력관계 의 형성과 유혈충돌을 수반하는 갈등구조를 가져오게 됐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그 같은 충돌과 대립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이데올로기나 경제가 아니라 문명이 라고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문명은 주관적, 객관적인 여러 요소들로 이루어지되 그중 가장 중요한 바탕은 종교다.
저자는 세계의 문명권을 7-8개로 나누고, 탈냉전 시대의 국제분쟁은 문명의 대립에 따른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가 서구문명들 가운데 하나에 불과한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서구중심주의를 비판한 것으로 현혹될 수 있다. 그러나 그 는 사실 서구의 국제 정치적 헤게모니의 고수에 집착하는 철저한 서구중심자이다. 이는 그가 국제정치의 세력구도를 서구와 비서구세력의 대립구도로 파악하고 있으며, 미국인들은 서구문명권(가톨릭-프로테스탄트 문명권)의 일원으로서 스스로 문명적 정체성을 확립해서 이 같은 대립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데서도 잘 드러난다.
비서구문영권 중에서 그가 보기에 서구 문명에 대해 가장 적대적이고 위협적인 세력은 이슬람세력과 중국문화권이다.
참고문헌
새뮤얼 헌팅턴 저, 이희재 역, 문명의 충돌, 김영사, 1997
서유석, 문명의 충돌과 인정투쟁, 대동철학회, 2003
이선엽, 문명의 충돌과 테러리즘의 기원, 한국테러학회, 2010
자크 G 외 2 명, 성전, 문명충돌의 역사 : 종교갈등의 오랜 기원을 찾아서, 한길사, 2003
최종호, 문명 충돌과 기독교 : 평화와 새 문명 창조를 위해,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3
Francis Fukuyama, 9.11테러사태 이후의 세계질서 : 문명의 충돌인가, 세계경제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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