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민족통일)과 교류협력, 남북통일(민족통일)과 통일운동, 통일교육, 남북통일(민족통일)과 통일정책, 남북통일(민족통일)과 이산가족, 남북통일(민족통일)과 6.25전쟁, 남북통일(민족통일) 8.15민족통일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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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남북통일(민족통일)과 교류협력

Ⅲ. 남북통일(민족통일)과 통일운동

Ⅳ. 남북통일(민족통일)과 통일교육
1. 인류가 성취한 보편타당한 진리로서의 자유민주주의 이념에 대한 신념의 함양이다
2. 변화하는 통일 환경과 통일가능성의 인식이다
3. 포괄적 안보관에 따른 평화의식 배양이다
4. 민족화합 및 민족공동체 의식의 배양이다

Ⅴ. 남북통일(민족통일)과 통일정책

Ⅵ. 남북통일(민족통일)과 이산가족

Ⅶ. 남북통일(민족통일)과 6.25전쟁

Ⅷ. 남북통일(민족통일)과 8.15민족통일대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금은 통일의 단계가 아니고 교류협력의 단계라고 보아야 한다. 이제 너무 통일을 말할 필요는 없다. 통일은 궁극적 목표이지만 당장은 화해․교류협력이 중요하다”라는 김대중대통령의 언명과 같이 김대중정부는 아직 통일방안마저 공식화하지 않고 단지 햇볕정책 또는 포용정책이라고 일컬어지는 대북정책만 제시하고 있다. 대북정책 기조는 화해․협력․평화정착이다. 여기에다 대북정책의 3원칙으로 무력도발 불용․북한목조르기나 인위적 흡수통일 배제․화해와 협력의 적극적 증진을 설정하고 있다.
이 3원칙에 입각하여 대북정책 추진기조를 △안보와 화해협력의 병행추진, △평화공존과 평화 교류의 우선 실현, △화해협력으로 북한의 변화여건 조성, △남북간 상호이익의 도모, △남북 당사자해결 원칙 하에 국제적 지지 확보, △국민적 합의에 의한 대북정책의 추진 등으로 설정하였다. 이 추진기조에 입각하여 구체적인 추진과제로 △남북간 대화를 통한 남북기본합의서의 이행․실천, △정경분리 원칙에 입각한 남북경제협력의 활성화, △남북이산가족문제의 우선적 해결, △북한 식량문제의 해결을 위한 대북지원, △대북 경수로 지원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 △한반도 평화환경의 조성을 설정하였다.




≪ … 중 략 … ≫




Ⅱ. 남북통일(민족통일)과 교류협력

세계는 지금 냉전 시대에 종말을 고하고,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의 확산으로 인한 화해 분위기에 젖어들고 있다.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지역에서도 과거 적대국이었던 국가들이 적대적 경쟁 관계를 청산하고 협력적 경쟁 관계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유일의 분단국으로 남아 있는 남․북한은 아직도 평화공존이 아닌 냉전 체제의 대치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 남북화해협력시대 통일운동의 전개방향,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00
◇ 유영옥, 남북 통일교육의 활성화 방향, 서경대학교 통일문제연구소, 2005
◇ 유영호, 1970년대 이후 남북의 민족관과 통일정책의 대립과 변화, 연세대학교, 2007
◇ 윤영미, 6·25전쟁의 교훈을 되새기며 : 통일교육 강화할 시점, 민족통일중앙협의회, 2010
◇ 임순희, 남북 이산가족 문제 평가와 과제, 현대경제연구원, 2009
◇ 최은석, 남북교류협력에 대한 북한의 법제 인식, 한국공법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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