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에서의 한중일 소비자와 소비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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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면세점?
-면세점의 개념
-국내면세점 시장

한중일 소비자와 소비심리
-한중일 소비자 비교
-현장조사 및 인터뷰

결론
본문내용
면세점이란? – 사전적 의미


외화 획득이나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공항 대합실이나 시중에 설치한 비과세 상점.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이 면제되므로 상품값이 싸다.

→ ‘관광과 쇼핑’, 두 가지 산업 내에서 중요성을 가짐


*본 조사에서는 ‘국내 면세점’을 대상으로 조사
참고문헌
<각종 인터넷 기사자료>
– 슬라이드노트 혹은 PPT 페이지에 기재

<학술자료>
고호석, 오재경(2001), 외국인 관광객의 국내 면세점 선택속성에 관한 연구
정주원, 조소연, 박명희(2010), 면세점 내 상황적 감정적 요인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고미영, 오상훈(2012), 중국인 관광객의 면세점 쇼핑동기와 만족
고미영, 양필수, 고계성(2011), 면세점 쇼핑 관광객의 중요도-만족도(IPA)에 관한 연구
신민정(2004), 면세점 쇼핑행태와 매체이용 특성에 대한 분석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한 연구
현미정, 면세점 쇼핑 만족 및 지출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2011), 관광동향분석
임종원, 송상연, 신라면세점 사례연구

<보도자료>
관세청(2012), 면세점, 국산품 구매 외국인 10명 중 8명 ‘한류’ 영향 받아
관세청(2012), 서울 시내면세점 국산품 판매 1위는 화장품
KIS Credit Monitor(2009), 국내 특급호텔의 면세점 진출과 시장 판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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