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사회중시경영
2)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흐름과 상황

2.본론
1) 포스코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2) 유한킴벌리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3) 대한항공
(1) 기업소개
(2) 아시아 사회공헌 활동
(3) 사회공헌의 효과
3.결론
1) 요약
2) 시사점 및 보완
3)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서론

1) 사회중시경영의 흐름

사회중시경영은 기업이 이윤 추구와 동시에 사회적인 가치를 지향하는 경영활동을 말한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 단순히 이윤을 추구하는 것만으로는 더 이상 존속할 수 없다는 ‘지속가능경영(Corporate Sustainability Management)’을 기초로 한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주주중시경영(Stock Holder중심)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종업원, 고객, 주주, 사회단체 등 기업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함께 고려하는 경영(Stake Holde중심)이 현대 사회에서는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1차 이해관계자인 기업주, 주주, 경영자, 종업원, 2차 이해관계자인 고객, 협력업자, 경쟁자, 노동조합, 3차 이해관계자인 지역주민, 소비자 단체, 정부, 여론 등과 함께 호흡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책임경영은 윤리경영, 투명경영, 사회공헌, 환경보호, 나눔경영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 기업이 속해 있는 사회와의 관계를 바람직하게 설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중시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인 과제가 된다. 이러한 사회중시경영은 기업이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기 위하여 사회에 대해 열린 경영, 즉 기업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며, 기업과 사회의 발전 도모, 기업의 투명성 제고, 조직구성원들과 사회로부터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경영을 행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대부분의 대기업이 크게 성장했던 50년대부터 70년대 까지는 이러한 사회중시경영이 잘 이루어 지지 않았으며, 오직 성장만이 기업 생존의 지름길이라고 믿어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사회 중시 경영은 기업생존에 필수적인 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사회가 당명하고 있는 총체적인 위기를 극복하고 21세기에 도약하기 위해서는 실물경제의 중심인 기업의 역할이 막중하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들이 성공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내외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나갈 수 있도록 기업경쟁력을 강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기업 활동과 관련하여 여러 이해관계자(stakeholder)나 일반시민(소비자)로부터 기업의 사회적 정당성(존재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나 아직 한국기업들은 사회적 정당성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놓여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자신의 권력남용에 대한 사회적 비판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증대되는 사회적 요구 및 기대에 미흡하게 대응해왔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에 기업이 처하게 될 경영환경은 그 변화의 과정, 정도, 원천, 방향 면에서 동태성이 두드러지고 불확실성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기업의 사전대응책이 부족해왔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내외 기업연구1. 서론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경제발전이 시작된 1960년대부터 부분적으로 나타나기는 했지만, 이 당시는 물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기였고 실업문제가 심각하여 생필품 생산과 고용창출이 최대의 관심사였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보다는 경제적 기능이 더 중시되었다. 1970년대에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론이 서서히 대두되기 시작하였으나 2차에 걸친 오일쇼크로 이러한 논의는 자연스레 소멸되

  • [경영학] CSR과 기업전략 사례연구
  • CSR과 기업전략의 사례연구 및 연계방안목차1. CSR의 개념, 등장배경 및 당위성2. CSR의 영역(종류) – 정도경영(경제),환경경영,사회공헌1. 정도경영(경제)2. 환경경영3. 사회공헌1. 정도경영(경제)2. 환경경영3. 사회공헌기업 전략과 CSR의 관계 및 전망서론본론1-CSR이 기업의 전략과 연계된 사례연구-결론본론2-CSR의 효과와 기업전략과의 연계방향-CSR의 개념, 등장배경 및 당위성CSR의 영역-정도경영(경제),환경경영,사회공헌 서론1. CSR의 개념,

  • [윤리경영]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성공사례
  • 연구 조사, 해외 사례연구 등 숲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쳐 왔다. 이러한 활동은 정부, NGO, 시민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회적으로 확산되었고 사람들에게 친환경적이고 윤리적인 기업이라는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현재 유한킴벌리의 5대 경영방침은 인간존중, 고객만족, 사회공헌, 가치창조, 혁신주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선호하는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여 위생문화 발전을 선도하고 건강과 복지향상에 기

  • [서비스경영] 아시아나항공 서비스사례연구
  • 관광서비스기업의 실무사례(아시아나항공 外)학과 : 국제관광정보과이름 : 학번 :담당교수님 : 목 차제 1 장 서 론-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목적- 연구의 방법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이론적 배경- 관광 서비스의 특성- 관광서비스의 중요성- 관광서비스의 분류- 아시아나1. 항공사 소개2. 아시아나 개요3. 아시아나 기업철학4. 아시아나 21세기 비전5. 제휴항공사6. 아시아나의 연혁7. 사회공헌의 개요8. 아시아나의 서비스안내9. 아시아

  • 화웨이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및 SWOT분석
  • 화웨이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 및 SWOT분석-목차-1. 화웨이 기업개요2. 화웨이 기업발전과정3. 화웨이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1) 한국시장 진출전략(2) 전략적제휴전략(3) 마케팅전략(4) 사회공헌활동 (5) R&D 전략4. 화웨이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결론 및 향후시사점1. 화웨이 기업개요1988년 중국 선전시에 화시전자로 시작된 화웨이는 중국을 대표하는 통신장비제조 업체로, 쑤닝, 레노버에 이은 중국 3번째 민영기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