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 대책과 정책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빈곤아동의 정의

2. 빈곤아동 현황

3.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4. 빈곤아동 대책 및 지원서비스

- 빈곤 한부모가족

- 소년소녀가정

- 취약계층 아동 (요보호 아동-시설)

- 빈곤 다문화가정

5. 빈곤아동 정책의 문제점

6. 정책 개선방안

7. 출처
본문내용
1. 빈곤아동의 정의

빈곤아동이라는 용어는 엄밀히 이야기하면 ‘빈곤한 아동’이 아니라 ‘빈곤한 가정의 아동’을 지칭하는 것이다.(이봉주, 2006) 이 용어는 결식아동, 방임아동, 장애아동 등과 같이 아동 자신이 겪고 있는 결식(식사를 거름), 방임(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함), 장애(신체적 ․ 심리사회적 기능수행의 어려움)등의 문제에 따라 그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이 처한 빈곤이라는 상황 때문에 부여된 용어이다.
빈곤은 절대적 빈곤과 상대적 빈곤으로 나뉘는데 여기에서는 절대적 빈곤의 개념을 가지고 이야기 하겠다. 절대적 빈곤의 개념에 따라 정의하면, 빈곤아동은 빈곤선 이하 또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소득을 가진 가정의 아동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가정의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극빈가정의 아동, 소년소녀가정의 아동 및 빈곤한 모․부자가정의 아동들이 우리나라 평균가구소득의 하위 20%이하에 포함되는 가정의 아동을 의히만한다. 차상위 계층의 아동까지 빈곤아동으로 볼 때는 평균가구소득의 하위 50%이하에 포함되는 가정의 아동을 의미한다.(김성경 외 2005 아동복지론)

2. 빈곤아동의 현황

1) 아동빈곤율
< 표 1. 아동빈곤율 >

2009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아동 ․ 청소년종합실태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아동 ․ 청소년의 절대빈곤율(전체 아동청소년 중 가구 소득이 최저생계비에 미달)은 전체적으로 약 7.6%이며, 약 4.4%는 최저생계비 100~120%에 있는 차상위 가구에서 자라고 있다. 중위소득 50%미만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약 11.8%가 상대적으로 빈곤한 가구에 속해 있으며, 중위소득 60%미만 기준으로 보았을 때는 17.6%가 상대적으로 빈곤한 가구에 속해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셈이다. 절대아동빈곤율은 1998년 8.0% 이후 꾸준히 증가하다가 2003년에 8.9%, 2004년에 8.4%로 잠시 주춤하였다가 다시 증가추세를 보였고, 2006년에 7.6%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중위소득 50%미만 기준으로 보았을 때 상대아동빈곤율은 1998년 10.8%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다 2000년~2002년에 잠시 주춤하다 다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빈곤층은 1990년대 중반을 전후로 빈곤과 불평등 지수가 악화되고 있는 것이 국제적 추세이다. 하지만 빈곤층의 증가폭과 지속성에 있어 우리나라의 경우 그 약화 경향은 두드러져, 저소득 가정의 빈곤아동 문제는 더 이상 소수의 문제로 방치할 수 없는 수준에 와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동을 위한 복지정책은 다른 복지 분야에 비해 사회적 관심이 미약한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 아동보호
  • 아동복지론 p.414기능적 결손가족 – 근로 빈곤층세대개선방안EITC(근로장려세제)제도란?일정 수준 이하의 근로소득을 가진 자에 대해 정부가 정해진 기준에 의거하여 조세제도를 통해 현금을 지급해 줌으로써 적극적인 소득재분배 기능EITC(근로장려세제)제도의 도입공공부조 수급자들의 근로동기를 고취하기 위하여 공공부조 내에 근로장려금제도를 도입함과 동시에, 조세정책을 통하여 저소득계층의 근로유인을 배가하는 이중의 장치를 마련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정책을 시행한다. 셋째, 복지 친화적 교육환경의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의 비복지적 학교풍토를 구축하고 비교육적이거나 비위생적인 학교 내․외의 환경을 정리하고 취약적인 학생보건을 행하는 것 등이 핵심이다.이러한 교육복지의 개념 및 정책 목표, 구체대상 등을 생각할 때 학교현장에서의 불평등과 학교부적응해소, 복지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2) ‘빈곤아동 및 청소년종합대책‘

  •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이해와 학교사회복지의 역할 및 향후 학교사회복지의 발전을 위한 제언
  • 정책을 시행한다. 셋째, 복지 친화적 교육환경의 조성을 위해서는 학교의 비복지적 학교풍토를 구축하고 비교육적이거나 비위생적인 학교 내․외의 환경을 정리하고 취약적인 학생보건을 행하는 것 등이 핵심이다.이러한 교육복지의 개념 및 정책 목표, 구체대상 등을 생각할 때 학교현장에서의 불평등과 학교부적응해소, 복지 친화적 환경조성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매우 다양하게 접목될 수 있을 것이다.2) ‘빈곤아동 및 청소년종합대책‘

  • 빈곤 문제와 사회복지의 대책
  • 빈곤A.가구주의적 B.산업C.직업 D.고용형태7.빈곤의 현황 및 실태A.여성과 빈곤빈곤의 여성화원인여성의 사회 참여 확대 방안8. 소년 소녀 가장의 빈곤○ 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대책문제점복지대책9. 장애인 문제와 빈곤장애인 문제가 사회문제론간주되는 이유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 정책10. 아동 보육 문제와 빈곤11번재 엄마 보고 이슈 분석하기 참고자료A.아동보육정책의 개선방안11.빈곤문제와 사회복지의 대책12. 빈곤문제를 해결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빈곤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관심은 아동복지법 개정에 반영되었으며 빈곤아동에 개한 정부차원의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이번 발표를 통해서 빈곤의 개념 및 발생원인,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우리나라의 빈곤아동을 위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형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개선 방안에 대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