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아르바이트 사례와 제도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
2. 아르바이트의 이유
3. 청소년아르바이트10계명
(근로기준법, 청소년보호법, 최저임금법을 중심으로)
4. 청소년 아르바이트 사례와 관련 법․제도 및 지원프로그램
5. 결론 및 제언
※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 첨부 : 연소근로자 표준근로계약서
- 본문내용
-
1.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
디지털 사회복지에서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는 청소년 백서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 백서는 15세 이상 24세 이하의 청소년 경제활동인구를 다루고 있어 정확한 수치를 알기 어렵다. 그래서 청소년 백서와 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나온 2009년도 청소년진로직업실태조사 보고서, 또한 고용노동부의 2011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알아보려고 한다. 이 두 보고서는 성별, 교급별, 학년별, 거주지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1부터 고3까지 우리가 중점적으로 살펴보고자 하는 대상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청소년 백서에 따르면 그림 1과 같이 15~19세에 경제활동참가율은 계속하여 감소하고 있다.
1) 지난 1년(2010년 6월 1일 ~ 2011년 5월 31일 까지)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청소년 총 조사대상자 2, 842명 중 827명(29.1%)이었으며 이중 진학청소년은 27.4%, 비진학 청소년은 62%으로, 비진학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비율이 진학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률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는 2009년 청소년진로직업실태조사 보고서 ‘지난 일 년 간 아르바이트 유무’, 11.7%보다 높은 수치로 2009년에 비해 2011년 아르바이트하는 학생이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최인재. 2009 한국 청소년 진로 직업 실태 조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안그라미. 2009 대한민국, 십대‘밑바닥 노동’의 현실. 복지동향, 2010.
고용노동부. 2011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조사 보고서. 행정안전부, 2011.
여성가족부. 청소년백서. 2011.
안소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에 따른 소비와 직업에 대한 태도 및 진로의식성숙도 : 수원시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2011.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고용노동부 http://www.moel.go.kr
고용노동부 e-민원센터 http://minwon.moel.go.kr
두드림존 http://www.dodream.or.kr
하자센터 http://www.haja.net
광명시 청소년종합지원센터 http://www.gmyouth.org
구립마포청소년문화의집 http://www.mycc.or.kr
김보영 블로그 http://idea.borongs.net/1180560560
1318알자알자캠페인 공식블로그 http://blog.naver.com/1318rjarja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