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결혼가정 중학생의 사회적응향상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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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2.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3. 사업 목적 및 목표

4.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 인력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5. 예산계획
본문내용
1.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은 집단 따돌림, 소극적인 대인관계, 정체성 혼란 문제 등
사회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하고, 부모들의 불안한 신분과 경제적 어려움,
학교에서의 차별 문화로 인해 일반 가정의 자녀들에 비해 취학률이 낮다.

다문화 자녀들의 학교생활 만족도에 관한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학생들이 어려움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학교공부를 따라가기 힘들다(38.5%)
② 숙제 하는데 어려움이 많다(20.8%)
③ 준비물을 잘 챙겨오지 못한다(14.0%)
④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7.6%) *국가인권위원회(2011)

-> 다문화가정 학생은 소외나 놀림/차별 등 친구 및 교사와의 관계에서 오는
정서적인 문제보다는 학교공부나 숙제 및 준비물 등 개인적이고 실질적인
문제 로 인한 어려움에 더 많이 직면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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