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듀닝의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Dunning의 Electric theory of international production (절충이론)이란 FDI 이론의 세 가지 중요한 과제에 답하기 위하여 독점적 우위이론과 내부화 이론, 그리고 입지이론을 가미하여 FDI를 종합적이고 포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 이론이다.
Dunning에 따르면 MNE의FDI는 그 기업이 다른 기업에 대개 갖고 있는 기업 특유의 우위(advantage -Ownership advantage), 내부화 우위(internalization advantage), 장소 특유의 우위( Location-specific advantage) 등의 요건에 의해 결정된다.
해외 직접 투자의 첫번째 요건인 Ownership advantage 란 기업이 갖고 있는 핵심역량으로서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형자산으로서, 새로운 진입기업에 대해서는 일종의 진입장벽에 해당하는 요소를 의미한다. 즉 인력, 자본, 자원과 같이 물리적인 자산뿐만 아니라, 기술, 정보, 경영기술, 마케팅 기술, 조직 시스템 등 보이지 않는 자산까지 포함한다.
참고문헌
자료: J.H Dunning, 1981
참고문헌: 국제 경영론, 박기안, 2001/ 국제경영, 어윤대, 학현사, 1999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이론과 전략, 원종근, 박영사, 199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ooooooooood
  • panda***
    (2015.04.16 03:50:4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디즈니사 분석과 유로 디즈니와 도쿄 디즈니의 비교 및 분석
  • 국제경영학Disney in France목 차1. CASE 해석- -1-2. Case Discussion Question 1) -3-3. Case Discussion Question 2) - -4-4. Case Discussion Question 3) -6-5. 추가질문 1) 디즈니 사례의 국제경영학적 분석(1) 시장분석 -8-(2) 소득/위험/비용요소분석 - -10- (3) 진입방식-Dunning의 절충이론 - -11-(4) 디즈니 FDI의 특징 -16-2) 유로 디즈

  • [국제경영] 절충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LG정보통신의 베트남진출
  • 열을 올리고 있었다며, 외국 투자 기업에게는 세금감면 등의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었다. -참조자료-- 한국기업과 신흥해외시장 / 이장로 / 신만수 / 무역경영사-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국제경영학 / 이강헌 / 무역경영사- http://www.lge.co.kr / LG전자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 대한무역투자 진흥공사-http://www.vietnamtrade.co.kr/베트남무역-http://www.mofat.go.kr/vietnam/주 베트남 대사관-http://www.cluborient.co.kr/클럽 오리엔트

  • [국제경영] Dunning의 절충이론을 적용한 우리나라 가전산업의 대미 FDI(해외직접투자)
  • 경영으로 1등 달성 (2003/10/28)LG전자 김쌍수 부회장은 앞으로 필드(현장) 경영으로 1등 LG를 달성하겠다며 일하는 시간의 60-70%정도를 일선 사업장에서 보낼 것이라고 28일 밝혔다.김 부회장은 이 날 CEO 취임이후 첫 기자 간담회를 갖고 급변하는 IT산업에서 CEO들은 일선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이를 경영에 신속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다음은 김 부회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디지털 어플라이언스(가전) 사업본부장에서 CEO로

  • 국제경영 성공 국제경영 실패사례 농심의 중국진출 성공사례 농심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 국제경영 국제경영 성공 및 실패사례에 대한 이론적 연결 및 평가 – 목 차1. 성공사례 - 농심의 중국진출2. 실패사례 - 롯데리아의 중국진출 목차성공사례● 농심의 중국진출 - 철저한 사전조사 - 경쟁우위를 세밀히 분석 & 평가 - 중국의 거대한 잠재 수요 ☞ 직접투자방식으로 중국 진출 ● 대만의 왕왕과 합작투자(초기) → 농심 왕왕의 지분 인수하여 단독투자 성공사례농심의 성공과 이론의 연결1. 포터의 본원적 경쟁전략2. 더닝의 절충이

  • [경영학] 해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이론
  • 해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이론1부. 해외직접투자1.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 2.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 2부. 해외직접투자이론 1.독점적 우위이론 2.내부화이론 3.절충이론 4.제품수명주기이론 5.과점이론 6.거시경제적 접근이론 7.자본시장접근이론 8.국제자본이동론 9.행동과학적접근이론 10.제국주의적견해 1부. 해외직접투자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징(1) 개념1)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