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이해 프로그램 구성과 활용 및 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기이해[self understanding, 自己理解]의 정의

2. 자기이해의 필요성

3. 자기 이해 프로그램 - 구성 방향과 활용, 효과

4. 자기이해 관련 검사

5. 자기이해 프로그램

6. 난파선활동
본문내용
1. 자기이해[self understanding, 自己理解]의 정의
자기 이해란, 자신의 성격, 흥미, 장·단점 등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이해하여 자기를 긍정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진로에 있어서의 자기이해란 자신의 심리적 특성들을 스스로 이해하는 정도로 자신의 심리적 특성들에 관하여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알아내고 자신을 객관적으로 대상화시켜 볼 수 있는 능력이다.

2. 자기이해의 필요성
개인이 정신적으로 성숙하기 위해서는 자기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 그리고 타인과 자기가 다르다는 것을 체험함으로써 타인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자기이해와 탐색을 통해 자기 성장을 꾀하고 더 나아가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 자기이해 프로그램과 진로 설정

[△ 진로 설정의 단계]


자기이해는 진로탐색과 진로계획, 진로 선택을 하는데 매우 중요한 출발점이다. 나를 모르고는 합리적인 진로와 직업을 택하기는 어렵다. 단지 경제적인 부분만을 위해서 어떤 진로와 직업을 선택할 수는 있겠지만, 자아실현을 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진로 결정을 위해서는 반드시 이 부분과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진로탐색은 자신의 이해성을 기초로 자신을 보다 더 명확히 하며, 나의 삶을 보다 행복하고, 성취 가능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생애 진로를 구체적으로 알아보는 과정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기이해 프로그램의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 과학적으로 검증된 심리검사 도구들(에니어그램 성격유형검사, MBTI성격선호유형검사, 홀랜드 진로발달검사, 스트롱 직업흥미 및 탐색검사, KMIQ다중지능적성검사 등)을 이용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 중의 하나로서 앞서의 자기이해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보다 더 구체적이고 합리적으로 알아보는 수단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활용5. 검사결과의 전달 및 활용제 6장 특수아동과 재활심리학적 접근1. 특수아동과 재활영역2. 음악치료와 무용치료3. 레크리에이션 치료와 심리극4. 놀이치료와 미술치료5. 원예치료6. 독서치료제 2부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의 개념을 설명하고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및 효율적인 교사의 조건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2) 교사의 자질에 대한 이해전통적으로 교사는 일반적인 직업인과 달리 의사나 성직자와 같은 매우 전문적인 직업으로 간주되어 왔다. 전문직은 그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지니고, 권위가 있어야 하며 사회에 봉사하는 정신으로 직업에 임해야 한다. 교사는 특히 자기 희생을 바탕으로 타인을 감화시켜 새로운 인간으로 변하게 만드는 감화의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자질

  •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의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이해한다.하위목표 2. 집단원들이 대화기법을 활용하여 의사전달기술을 습득한다.3. 기대효과1) 신뢰감을 형성한다.2) 친밀감을 강화할 수 있다.3) 타인에 대한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4) 팀워크를 강화한다.4. 사업추진 절차 및 세부 일정1) 개 요 (1) 기 간 : 2009년 3월 셋째주 ~ 5월 둘째주, 매주 수요일 18:50~20:00 (주1회, 총9회기)(2) 장 소 : 전주청소년자활지원관 공부방(3) 대 상 : 전주청소년자활지원관 공부방 참여 학생 14명(중1~중2)(4) 내 용 : 청소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및 노동이나 의무로부터 벗어난 자유시간이다. 이 시간에 자발적인 의사에 의하여 자기개발 및 자아실현, 또는 자기 발전을 위한 필요기능을 충족시켜주는 활동의 총체를 여가활동이라 이른다. 그리고 여가활동은 정신적 불안과 긴장, 고독감마저 조장하는 사회적 현상 속에서 마음의 평정과 건강을 가져오고 불안과 초조,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는데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구성원 들을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게 하여, 생활의 부정적 요소들을 해소하는

  • 성인학습및상담론 2019-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성인학습및상담론
  • 프로그램들이 제공되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이러한 학습이론들이 자기주도적 학습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성인학습의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작업이 될 것이다. 본 글에서는 성인학습 및 상담론의 다양한 이론 중에서 과제에서 제시하고 있는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서 알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