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문의 정의 및 유형에 대해 정리하고 내가 유치원 교사(만5세 담당)라면 어떤 발문을 선택하여 유아와 상호작용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예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및 유형
1) 발문의 정의
2) 발문의 유형
(1) 형식과 반응에 따른 분류
(2) 사고활동과 기능에 따른 분류
2. 본인이 유치원 교사(만5세 담당)라고 가정할 때 사례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할 발문 그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문의 정의 및 유형
1) 발문의 정의
발문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지식이 부족한 사람에게 물어보는 물음이다. 또 발문은 학습자들의 사고활동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한 문제 제기라고 할 수 있다. 교사의 발문은 수업과정에 있어 학습자의 사고활동을 촉진하고 학습과정을 이끌어주고, 동시에 피드백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발문이란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과정 속에서 어려움을 겪거나 사고활동에 대해 흥미나 필요를 느끼지 못 할 때 학습자에게 흥미를 유발하고 필요성을 느끼게 하여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수단의 일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의 발문을 통하
.
.

2. 본인이 유치원 교사(만5세 담당)라고 가정할 때 사례에서 유아와 상호작용 할 발문 그 이유
만5세 유아에게는 다양한 수업이 필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사회관계 영역의 인성교육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는 첨단 통신망과 교통의 발달로 전 세계가 하나가 되며 엄청난 속도로 새로운 지식이 창출되고 부를 축적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역기능으로 인간성 상실의 문제가 대두되면서 인간성 회복의 중요성과 사람과 사람의 관계 중심의 가치관이 부각되고 있다. 만5세 누리과정에서 인성교육은 사회관계 영역에 속해 있는데 이는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생각하며
참고문헌
- 서유진, “교사의 탐구적 발문을 통한 물리적 지식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고미영, “학습진단별 발문수준이 학업성취 및 문제해결성향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1999
- 보건복지부, “만5세 누리과정 지도서”,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사의 상호작용
  • 상호작용에 있어서 학습자의 사고를 풍부하게 이끌어 내려는 목적이냐아니면 이미 학습자 내부에 구성되어 있는 지식을 요약ㆍ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크게 폐쇄적 발문과 개방적인 발문으로 나뉜다.- 폐쇄형 발문의 대표적인 것이 수렴적 질문인데, 이는 “예” 혹은 “아니오”의 단답형이나 정해진 답을 요구하는 질문으로 교사는 이런 유형의 발문을 통해 현재 유아가 지니고 있는 개념이나 지식의 상태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유아 행동 및 생활지도 방법 탐구
  • 유치원에서의 질 좋은 상호작용과 교육활동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이렇듯 유치원에서는 사람이 살아가면서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집단생활과 행동에서의 질서와 도덕을 익힐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들은 성인에 비해 인지적, 신체적 발달이 미숙하므로 유아 스스로 예상하지 못한 위험상황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안전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성인 즉 교사에 의해 안전하고 건강한 사회생활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

  • (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3학년)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목 차Ⅰ. 서론Ⅱ. 본론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1) 이야기 나누기(2) 동화 감상하

  • 2018 교과교육론 E형 유치원과 친구
  • 것이 자신을 돕는 일이라는 상부상조의 미덕을 이해하도록 지도해야 한다.-유아가 교육 및 유치원 환경 개선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주 제 망유치원과 친구유치원에서의 하루함께 만드는 유치원유치원의 환경유치원에서 만난 친구-우리 반 이름과 교실 위치를 익힌다. -담임선생님 및 친구들의 이름과 얼굴을 안다. -유아실의 환경과 물건들에 대해 이해한다.-나와 친구 소개하기-친구의 의미 알기-친구간의 예의 지키기-달라진

  • [유아교육과 유아사회교육]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공통형_개별C형(2019개정누리과정근거 사회교육내용,장애통합교육실시해야하는 이유)
  • 유아사회교육은 어떤 내용을 다루는 것일까? 이은화와 김영옥(2008)은 유아사회교육의 내용과 범위를 사회화 이론 및 발달, 사회과학의 개념, 태도가치기술의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사회화 이론 및 발달에는 자아개념, 애착발달, 성 역할 발달, 사회인지 및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우정의 발달 등이 포함되고, 사회과학의 개념에는 사회, 경제, 환경, 문화와 전통, 정치, 지리, 인류, 국제이해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태도, 가치, 기술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