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교실의 각 영역도 포함)에 대해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교실의 각 영역도 포함)에 대해 제시하시오.
목차
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교실의 각 영역도 포함)에 대해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원칙
2. 자유선택활동시 각 영역별로 고려할 점
3. 자유선택활동시의 각 영역별 교재교구 배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교실의 각 영역도 포함)에 대해 제시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자유선택활동은 이동중심 교육을 실천하는 과정이며, 자기조절력을 길러주는 영역으로 가치를 갖고, 선택의 기회를 갖게 됨으로 자신이 존중받고 있음을 느끼게 하는 활동이다. 자기 주도적으로 활동을 이끌어 나가고 교사와 유아간의 협상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의사소통 능력과 다른 사람의 권리와 느낌을 존중받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자유선택활동은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중요한 활동이 되고 있다. 자유선택 활동 시 환경구성의 원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자유선택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원칙
유아들이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흥미영역으로 구분하여 구성한다. 흥미영역은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1년을 단위로 4~5번 위치를 바꾸어 준다. 실내에 흥미영역을 배치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한다.
흥미영역은 영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교실 내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실 크기와 영유아의 연령을 고려하여 흥미영역의 수와 구성을 정하는 것이 좋으며 각 영역은 적어도 3~4명 이상의 영유아가 활동할 수 있는 크기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중략>...
2. 자유선택활동시 각 영역별로 고려할 점
3. 자유선택활동시의 각 영역별 교재교구 배치
...<중략>..(6) 쌓기 놀이 영역
쌓기 놀이 영역은 시끄럽고 소음이 발생하는 활동적이며 건조한 영역이므로 주로 역할 놀이 영역 옆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특히 블록을 쌓고 넘어뜨리는 과정의 소음을 줄이기 위하여 바닥에 카펫이나 자리를 깔아 인접영역에 방해를 주지 않도록 한다. 또한 유아들이 블록을 최대한 활용하여 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다. 블록을 넣어 두는 장은 문이 없는 개방식으로 하여 밑에는 바퀴를 달아 영역을 재배열하거나 학습 활동을 위하여 움직일 때 이동을 원활하게 한다. 밑에는 주로 큰 블록을 쌓고 작은 것은 위에 쌓도록 하는데 큰 블록이 높은 곳에 있을 경우 유아가 꺼내다 떨어뜨리면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블록은 여러 명이 동시에 놀이할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해주고 주제나 계절에 따라 소품을 첨가할 수 있다...,<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육아정책개발센터 보유프로그램 지침서(2007)
이숙재(2008). 영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보건복지부(2007),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 지침서
보건복지부(2011), 표준보육과정 지침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Report- 제 7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

  • [유아교육학과] 영아보육프로그램의 구성과 바람직한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각 지각 및 인지 발달 영역 • 감각 기능을 발달시켜 주위 환경을 바르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감각 운동 간의 협응 능력을 기른다. • 자유로운 활동의 선택과 호기심의 표현을 격려하여 스스로 탐색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당면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다. • 논리적 수리적 사고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현상

  •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
  • - 제 7차 교육과정 -1. 시대적 배경-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은 크게 국민공통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 영어, 국어, 사회, 과학 교과에 한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고,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어 오던 재량활동을 확대 신설 적용하고 있다. 또한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내용 제시 수준을 적정화하고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

  • 아동복지3C)영유아보육프로그램기본방향제시하고보육서비스의질적수준향상위한과제논하시오00
  • 각 지각 및 인지 발달 영역 • 감각 기능을 발달시켜 주위 환경을 바르게 지각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감각 운동 간의 협응 능력을 기른다. • 자유로운 활동의 선택과 호기심의 표현을 격려하여 스스로 탐색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당면하는 문제를 적절히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자연현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힌다. • 논리적 수리적 사고의 기초능력을 기른다. •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사회현상

  • 유아의 언어발달 프로젝트의 이해
  • 구성하기, 극화놀이 등의 활동․간단한 현장 스케치와 노트․새롭게 학습한 것을 표현하기 위한 그리기, 쓰기, 수 다이어그램(math diagram), 지도 작성하기 등․관심을 가진 다른 사람들에게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그 전 과정을 요약, 정리조 사․현재 지식에 기초하여 질문 만들기․초기에 작성된 질문에 관한 조사․현장 활동과 도서를 통한 연구․보다 발전되고 심화된 질문 제기․새로운 질문거리에 대한 고찰전 시․주제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