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2.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출생부터 2세까지)
①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②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③제3단계 :2차 순환반응(4개월부터 10개월)
④제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개월부터 12개월)
⑤제5단계: 3차 순환반응(12개월부터 18개월)
⑥제 6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부터 24개월)
2)전조작기 (Pre operational Stage: 2세부터 7세)
①상징적 활동의 증가
②직관적 판단
③자아중심성
④물활론적 사고
⑤도덕적 실재론
⑥꿈의 실제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2.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지만 그 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 세분화하여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출생부터 2세까지)
이 단계는 출생 후 만 2세에 이르는 시기로서 타고난 감각기능과 반사반응을 통해서 외부세계와 접촉하면서 인지적 능력을 발달시킨다. 다시 말하면 이 시기의 유아는 새로운 정보를 얻기 위해 자신의 감각을 사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찾기 위해 운동능력을 사용하려고 하는 시기인 것이다. 반사활동에서부터 잘 조직된 활동을 할 수 있기까지 간단한 지각능력이나 운동능력이 이 시기에 발달한다.
①제1단계: 반사기(출생부터 1개월)
신생아는 이 세상에 태어나서 환경의 자극에 그대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들여 그것에 적응할 수 있는 반응을 만들어내는 내적인 체계(도식)를 형성한다. 이 시기에 신생아는 울기, 빨기 등의 반사 활동을 하며 젖을 빨기 위해 고개를 드는 등 음식을 획득하기 위해 열심히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조절의 과정도 같이 발견된다...<중략>...
②제2단계: 1차 순환반응(1개월부터 4개월)
③제3단계 :2차 순환반응(4개월부터 10개월)
④제4단계: 2차 도식의 협응(10개월부터 12개월)
⑤제5단계: 3차 순환반응(12개월부터 18개월)
⑥제 6단계 :사고의 시작(18개월부터 24개월)
2)전조작기 (Pre operational Stage: 2세부터 7세)
①상징적 활동의 증가
②직관적 판단
③자아중심성
④물활론적 사고
⑤도덕적 실재론
⑥꿈의 실제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은(2004), 아동의 인지발달, 창지사
성현란외(2006), 인지발달, 학지사
Herbert P.Ginsburg & Sylvia Opper, 김정민 역(2006),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피아제는 말한다.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인지발달이란 조직과 적응이라는 기제를 가지고 환경적인 요인을 받아들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를 질적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즉, 머릿속에 가지고 있던 낡은 도식에 새로운 도식이 결합되어 도식에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연속적인 과정이다. 피아제는 이러한 인지발달의 과정을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단계(연령)주요특징감각운동기(출생~2세)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된다.(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목차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로 구분된다. 발달단계중 감각운동기와 전조작기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I. 감각운동기1. 반사 단계 : 0~1개월2. 1차 순환반응 단계 : 1~4개월3. 2차 순환반응 단계 : 4~8개월4. 2차 순환반응의 협응단계 : 8~1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과 평가,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특징Ⅲ.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1. 감각운동기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2) 대상개념2. 전조작기1) 상징적 기능의 증가2) 자아중심성3) 중심화4) 보존개념5) 물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인지발달적 관점에서 설명하시오. (잘 모르겠음)정신역동 - 남근기, 거세불안, 동일시(같은 성의 부모)사회학습 - 모델링, 강화, 사회적 비교, 성 역할 동조에 대한 압박감인지 - 성 고정관념대상영속성을 정의하고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대상영속성이란, 물건이 보이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 감각운동기 제4하위단계의 영아들은 간단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도식을 신중하게 결합시키는 목표 지향적인

  •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성진 외(2009).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교육과학사.* 최은수 외(2010).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 한숭희(2009). 『학습사회를 위한 평생교육론』. 서울: 학지사.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