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송업의 이해 및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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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송서비스의 분류
복합운송 정의
수송서비스별 특징
수송서비스별 장단점
혼합유형
복합수송의 효과
물류기업의 진화 프로세스
세계 주요항만 물동량
한국 포워딩 산업의 위협 요소들
한국 포워더의 발전 방향
국내 물류 체계 개선&강화
외국계 업체들의 영업 전략
국제물류의 중요성
Global 경영의 가속화
글로벌 물류 시장의 Trend
물류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
국제물류 인프라의 대형화
물류시설의 고부가가치화
물류시설 = 국가 경쟁력
중국의 물류 시장
중국의 물류 시장 _특히 다국적 기업들의 진출 형태
중국 물류 기업의 유형과 특징
중국 물류 산업의 시대별 발전 과정
한/중 물류 기업의 공급망 관리 전략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장거리수송의 경우 운임비용이 저렴
안전도 높음
전국적인 네트워크
마감수송의 경우 환적이 필요
배송서비스의 어려움
운송스케줄 융통성 부재
공로
배송서비스가 가능
환적횟수가 적음
소/중량의 근거리 수송에 유리
수송단위가 작아 대량수송 곤란함
해문제 유발
장거리운송 시 운임이 상승
선박
대량수송이 가능
대륙간 장거리 수송 시 유용
장거리 수송시 비용이 저렴
수송의 신뢰성이 기후에 좌우
화물운송에 많은 시간 소요
상하역시 파손과 손상 위험
항공
장거리인 경우 가장 신속한 수송수단
고가상품의 수송에 적합
높은 안정성, 적은 파손 및 손상 위험
저가격 상품에는 불리
대량수송에는 적합치 않음
높은 운임
수송서비스별 장단점
여러가지 혼합유형이 가능하나 피기백, 피시백 등이 주로 이용됨

<중 략>

로테르담항은 물동량 처리 규모 면에서는 세계 7위인 반면, 연간 238억달러의 부가가치
물동량 기준 세계 5위의 부산항은 연간 80억달러의 부가 가치 창출
상하이항은 2010년에 3,500만 TEU 처리 목표
한국 포워더의 발전 방향
가. 영세성의 탈피 (업체간 A) 및 과당 경쟁의 지양
나. 수익모델의 다양화 (부가서비스 개발 및 고부가가치 물류산업 육성)
다. 부실채권에 대한 체계적 관리
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및 해외 영업망 구축
마. 국내 물류 체계 개선&강화
한국 포워딩 산업의 위협 요소들
가. 신규 시장 진입자들의 위협
지난 96년 국내 포워더 시장이 완전 개방되면서, 글로벌 포워더들이 국내에 대거 진출
> 신규 사업자의 증가 로 말미암아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 및 서비스 수준 하락
나. 화주의 Bargaining Power (대채제의 용이성 및 Low switching cost)
다. 전문인력의 부족
라. 복합일관 수송 기능의 미비
Ⅰ. 복합운송
계 개선&강화

참고문헌
복합운송에 눈을 떠라
국제복합운송정보사 저 | 국제복합운송정보사 발행

복합운송의 이론과 실제 : 운송실무가이드
한국국제복합운송업협회 저 | 한국국제복합운송업협회 발행

복합운송주선업의 육성과 등록관리 개선 방안
한국복합운송협회 저 | 한국복합운송협회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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