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中韩1990年代小说女性主义追求之比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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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중국 대학교의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중국의 린바이와 한국의 윤희경 대표 소설을 비교하여 양국의 여성주의 추구에 대하여 비교연구하였습니다.
목차
中文摘要
Abstract
第一章 绪论
第一节 选题的目的、意义与研究现状
第二节 选题的主要依据及可行性
第三节 选题的研究范围及方法
第二章 1990年代中韩女性主义小说特征比较
第一节 1990年代的中国女性主义小说
第二节 1990年代的韩国女性主义小说
第三章 林白与殷熙耕小说的女性主义写作
第一节 林白小说的女性主义追求
第二节 殷熙耕小说的女性主义追求
第四章 《一个人的战争》与《鸟的礼物》的女性主义追求比较
第一节 林白的《一个人的战争》
第二节 殷熙耕的《鸟的礼物》
第三节 两部小说女性主义的异同
第五章 结语——女性主义追求的局限性
参考文献
致谢
본문내용
중한 양국은 서로 근접해 있고, 역사적으로 깊은 관계를 맺으며 발전해 왔다. 이런 이유로 인해 문화적 측면에서 매우 비슷하며, 문학의 발전과정도 그러하다.
정치적 이념은 서로 다르지만, 20세기 80,90년대 양국의 여성문학의 성장과정이 서로 닮았다. 중국은 80년대 개혁 개방, 한국은 민주화 운동의 시기였다. 이런 시대적 조류에 따라, 서방의 여성문학의 영향으로, 중한 양국의 여성 문학도 매우 발전하게 된다. 특히 90년대에는 여성작가들이 대거 문단에 등장하여 여성문학의 전성기를 이루었다.
80년대와 90년대의 여성문학 경향은 차이가 매우 뚜렷하다. 80년대는 집단화, 집체화 경향이었다면, 90년대는 개인화, 개성화 경향이었다. 즉, 사회의 시대적 요청에 부응한 여성 소설이 80년대의 특징이었다면, 90년대는 개인의 욕망이나 개성에 관심을 기울였다. 예를 들면, 80년대 한국의 여성문학은 중산층 여성의 사회의식이 표출되었다. 중국의 경우에는 민족의식과 역사의식이 강하게 드러났다. 반면 90년대 한국은 여성이 가정으로부터 해방되어 나왔고, 남성의식, 남성 언어에서의 해방을 선언했다. 여성들은 문학을 통해 완전한 평등과 자유를 실현해 나갔다. 중국은 개인화 글쓰기(个人化写作), 몸글쓰기(身体写作) 등의 새로운 전문용어가 출연할 정도로, 여성자신에로의 회기, 여성으로써의 성장에 관심을 기울였다.
이런 여성문학의 특징에 맞는 대표적인 여성 소설가는 중국의 린바이와 한국의 인시겅이다. 린바이의 경우 여성 소설은 매우 사실적으로 여성의식과 여성추구를 시도했고, 인시겅은 상징성을 부여하여 여성의 문제를 다루었다. 특히 성으로부터의 자유를 선언한 부분이 두 작가의 특징이다.
두 여성 작가의 첫 장편소설은 <한 여자의 전쟁>과 <새의 선물>이다. 전자는 자서전적 여성 소설이고, 후자는 성장소설이다. 이렇게 소설의 장르가 다르지만, 두 여성 작가는 매우 독특하게 여성의식과 여성추구를 시도한다. 린바이는 여성의 독립을 강조하며, 인시겅은 여성의 문제가 여성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남성에게 있고, 결국 세상에게 있다고 말한다. 두 작가는 작품을 통해 여성의 독립을 선언하고, 여성이 남성에게 구속되어 있지 않음을 강조한다. 하지만 작품 속에서 여성 자신에 대한 한계도 숨김없이 드러낸다. 그러므로 남성이든, 여성이든 서로는 개체로서의 독립성이 있지만, 또한 서로에게 아주 평등하게 속해 있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그것이 남녀의 삶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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