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할놀이] 역할놀이의 효과와 학습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역할놀이의 개념, 역할놀이의 성격, 역할 놀이의 교육적 효과, 역할놀이가 아동의 심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역할 놀이의 기본 구성 요소, 역할놀이 학습모델, 역할놀이 지도 시의 유의 사항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역할놀이란?

2. 역할놀이의 성격

3. 역할 놀이의 교육적 효과
1) 의사소통능력의 신장
2) 언어학습을 위한 정서 제공

4. 역할놀이가 아동의 심리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우울과 역할놀이
2) 공격성과 역할놀이
3) 주의산만행동과 역할놀이

5. 역할 놀이의 기본 구성 요소
1) 상황(situation)
2) 역할(roles)
3) 유용한 표현(useful expressions)

6. 역할놀이 학습모델
1) 역할놀이 교수-학습모델의 개요
2) 역할놀이 교수․학습 단계
3) 역할놀이 집단조직

7. 역할놀이 지도 시의 유의 사항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역할놀이란?

가작화놀이, 극화놀이, 가상놀이, 상징놀이 등 많은 용어가 함께 사용되고 있는 역할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상대방의 입장에서 그 사람의 역할이나 행동을 예측하여 직접 활동 해 보게 하는 투사적인 방법이다
(Walsh,1980). Shaftel & Shaftel(1982)은 역할놀이란 사회적 문제 해결과정의 하나로 유아들에게 가상의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주어진 상황 속 인물의 역할을 해 보도록 한 후 활동을 평가함으로써 문제해결책에 대해 스스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역할놀이의 기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첫째, 역할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타인의 입장에서 그들을 생각하고 이해하게 되면서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탈피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역할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생활 주변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갈등 상황에 대해 스스로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현실에서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발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킨다. 셋째, 역할놀이는 개인이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를 서로 상호 협동 하는 가운데 해결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넷째, 역할놀이는 유아가 주어진 역할에 적합한 언어를 구사하기 위해 노력하게 하고 토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양한 상황에 필요한 역할 행동이 무엇인지 서로 상의하고 타협하는 과정을 통해 언어 능력과 함께 올바른 도덕적 관념이 발달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즉 역할놀이란 가상의 상황에서 역할행동을 해 보면서, 현실 상황에서의 적절한 역할 행동에 대한 이해를 확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강예리, 우울한 아동에 대한 집단 놀이치료의 효과,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김정희 외, 아동발달심리, 동문사, 2002.
김태련, 장휘숙(1994). 발달심리학. 서울: 박영사.
김태은, 컴퓨터 게임 의존 청소년 치료를 위한 소시오드라마 효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안윤영, 집단정신치료극이 아동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이현정, 초등영어교육에서 역할놀이가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6.
전숙영, 집단 역할놀이가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과 사회성 증진에 미치는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제 42집,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5.
한지연, 공격적 고립아와 사회 철수적 고립아에 대한 집단 역할놀이의 친사회성 증진 효과,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에 대한 고찰 - 역할놀이 수업 - 13 친절한 태도
  • 모델이 되어야 함과 동시에 도덕적 인격자로서 때로는 교사 자신이 직접 판단하거나 탐구하는 과정 자체를 시연해 보일 필요가 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도덕적 판단이나 탐구에 관해 더 잘 배울 수 있게 된다.※ 다음은 역할놀이 수업이 적합한 단원으로 ‘5학년 1학기 도덕 13단원 ’ 의 학습지도안이다.○단원 : 13. 친절한 태도 (5학년 1학기)○학습목표 : 친절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친절의 올바른 마음가짐으로 실천하려는

  • 모의 학습 게임
  • 학습게임에서 나온 내용으로 구성된다. 교사는 원하면 이 일을 스스로 해낼 수 있으나 더 좋은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토의 중에 제기된 중요하고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열거하게 하고, 그 다음 이 아이디어에 근거하여 일반화를 제시하도록 하고, 끝으로 어떤 결론을 이끌어 내도록 해야 한다. 학생이 직접하는 것은 일반화와 결론이 학생들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다는 점에서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단계 10. 앞으로 전진한다. 모의 학습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와 학생들에게 방향, 자원, 지원을 제공하는 학교장의 역할(Keefe & Jenkins, 1987) 문헌상에서 거론되는 수업리더십의 공통적 특성 교수-학습 개선 노력 조직 전체가 잘 이해하고 있는 비전 교육과정의 개발, 교수, 평가 과정에 대한 전문지식 미래지향적, 발전적으로 교육의 질을 개선해나가는 기능 재능 있는 사람을 찾아 발전을 뒷받침해주는 능력 학생과 교사의 수행을 평가하는 능력 질서 있고 안정적이며 교육효과를 높일 수

  •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과정,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적용사례, 모의놀이학습(시뮬레이션게임학습) 활동방법과 지도전략
  • 역할 규칙, 계열성 등 현실 생활에서의 장면과 일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시뮬레이션 게임은 경험 학습의 장점을 살려 정보 처리 학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 모형을 적용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첫째, 개념이나 원리들로 형성된 지적 모델에 기초하였기 때문에 지식의 구조를 획득하는 데 유효하다.둘째, 참가자들로 하여금 개인적 활동을 통하여 집단 과정, 집단 내에서의 지도성, 집단 구성원의 역할, 대인 관계

  • [유아교육]아동기 스트레스
  • 놀이터에서 놀거나 교실을 탐방. 이때 교사는 부모에게 자녀와 함께 기관에 도착한 후 어떻게 자녀를 두고 갈 지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 뒤이어 부모로 하여금 자녀와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에서 점차 멀어지게 해야 하는데, 아동과 부모가 작별 인사를 한 후에는 부모가 즉시 떠나게 해야 한다. 만일, 유아가 부모와 헤어지려 하지 않을 경우에는 직접 개입. 자녀를 걱정하는 부모에게는 부모를 안심시켜 주는 것이 우선이며, 필요에 따라 다른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