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연극의 정의,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 교육연극의 유형, 교육연극의 목표, 교육 연극의 효과,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교육연극이란?

2.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

3. 교육연극의 유형
1) D.I.E.
2) T.I.E.
3) 크리에이티브 드라마

4. 교육연극의 목표

5. 교육 연극의 효과

6.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1) 맥락-형성 행위 (Context-building Action)
2) 서사 행위(Narrative Action)
3) 시적 행위(Poetic Action)
4) 반응적 행위(Reflective Action)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육연극이란?

교육연극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극교육’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연극교육은 연극 자체를 교육하려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고,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연극을 교육 방법론으로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이다. 말하자면 교육연극은 특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자 여러 가지 연극적 기법을 교육 활동에 도입하는 것이다.
논자에 따라서는 교육연극을 전문 극단에 의해서 공연되는 아동극, 청소년극까지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그러나 교육연극은 전문 극단의 아동, 청소년 연극이 공연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교육적 효율성과 비교할 때 더 적극적인 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모양새도 다르다. 전문 연극은 순수 예술로서의 연극을 지향하며, 훈련받은 전문가들이 각 분야를 담당하여 작품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관객은 객석에서 그들이 만들어내는 작품을 감상한다. 반면에 교육연극은 연극적 방법을 통한 교육 효과를 지향하며, 과정 중심의 작업이기 때문에 학생이 작업의 주체자가 되며 교사는 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관객이 따로 있을 수 없으며, 모두가 참여자이다. 객석에 앉아서 관람하는 전통적인 연극감상을 지양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승종ㆍ이성태, 교육연극과 학습전략, 평민사, 2003.
노철, 시교육 방법과 실제, 보고사, 2002.
민병욱ㆍ한귀은 편,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2004.
박주영, 2004 초중등 교사를 위한 교육연극 연수 교재, 교육극단달팽이, 2004.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2001.
최영애,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연극의 이론과 비평 1, 2000.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1.
한귀은, 연행을 통한 문학교육, 박이정, 2001.
황정현, 창의력 계발을 위한 동화교육방법론, 열린교육,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