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1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실제
- 교육연극 정의, 교육연극 분류, 교육연극 이론적 배경, 교육연극 목적,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실제, 교육연극 학습효과, 교육연극 시사점
- 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주안점, 교육연극 준비활동, 교육연극 적용방법, 교육연극 응용방법, 교육연극 실천, 교육연극 기대효과, 교육연극 제언
- [교육연극]교육연극활용 국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영어교육, 교육연극활용 수학교육, 교육연극활용 체육교육, 교육연극활용 관련 제언 분석
- 교육연극,풍물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진로교육,인성교육 교수자료(수업자료), 서예교육 교수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연극의 정의,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 교육연극의 유형, 교육연극의 목표, 교육 연극의 효과,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교육연극이란?
2. 교육연극의 발전 배경
3. 교육연극의 유형
1) D.I.E.
2) T.I.E.
3) 크리에이티브 드라마
4. 교육연극의 목표
5. 교육 연극의 효과
6. 교육연극의 지도방법
1) 맥락-형성 행위 (Context-building Action)
2) 서사 행위(Narrative Action)
3) 시적 행위(Poetic Action)
4) 반응적 행위(Reflective Action)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교육연극이란?
교육연극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연극교육’과의 구분이 필요하다. 연극교육은 연극 자체를 교육하려는 대상으로 보는 것이고,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을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것이다. 연극을 교육 방법론으로 도입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교육’이다. 말하자면 교육연극은 특별한 교육 목표를 달성하고자 여러 가지 연극적 기법을 교육 활동에 도입하는 것이다.
논자에 따라서는 교육연극을 전문 극단에 의해서 공연되는 아동극, 청소년극까지 포괄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그러나 교육연극은 전문 극단의 아동, 청소년 연극이 공연을 통해 이룰 수 있는 교육적 효율성과 비교할 때 더 적극적인 교육적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그 모양새도 다르다. 전문 연극은 순수 예술로서의 연극을 지향하며, 훈련받은 전문가들이 각 분야를 담당하여 작품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관객은 객석에서 그들이 만들어내는 작품을 감상한다. 반면에 교육연극은 연극적 방법을 통한 교육 효과를 지향하며, 과정 중심의 작업이기 때문에 학생이 작업의 주체자가 되며 교사는 그들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관객이 따로 있을 수 없으며, 모두가 참여자이다. 객석에 앉아서 관람하는 전통적인 연극감상을 지양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승종ㆍ이성태, 교육연극과 학습전략, 평민사, 2003.
노철, 시교육 방법과 실제, 보고사, 2002.
민병욱ㆍ한귀은 편,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2004.
박주영, 2004 초중등 교사를 위한 교육연극 연수 교재, 교육극단달팽이, 2004.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상섭, 문학비평 용어사전, 민음사, 2001.
최영애, 연극놀이의 개념과 실제, 연극의 이론과 비평 1, 2000.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1.
한귀은, 연행을 통한 문학교육, 박이정, 2001.
황정현, 창의력 계발을 위한 동화교육방법론, 열린교육,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놀이][연극놀이 활용][연극놀이와 교육연극][연극놀이와 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특성, 연극놀이의 유형, 연극놀이의 기능, 연극놀이의 활용,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분석
- 국어과 학습지도안 교육연극을 통한 정서적 언어 사용 능력 신장 이야기가 재미있어요
- [독서교육]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1,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2,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3,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4,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5,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6, 독서교육(독서지도) 사례7 분석
- [독서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3,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 사례7 분석
-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1, 사례2,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3, 사례4,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5,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6, 독서활동(독서교육활동)의 사례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