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R] HMR(가정식사대용식)의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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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가정식사대용식)의 개념, HMR의 발달 배경, 외식산업의 종류, HMR의 현황, 국내 HMR의 한계와 문제점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HMR(가정식사대용식)란?

2. HMR의 발달 배경

3. 외식산업의 분류

4. HMR의 현황
1) 미국의 HMR 시장 동향
2) 일본의 HMR 시장 동향
3) 국내 HMR 시장 동향

5. 국내 HMR의 한계와 문제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1. HMR(가정식사대용식)란?

미국의 Restaurant & Institute의 정의에 의하면, 가정식사대용식(HMR : Home Meal Replacement)은 완전하게 조리가 끝난 식품 또는 가열이 필요한 식품으로써 끼니를 완료할 수 있는 식사를 뜻한다. 그 외에 ‘가정에서 소비되고 상점에서 준비된 음식 또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아예 준비를 할 필요가 없거나, 거의 준비할 부분이 없는 가게에서 판매하는 음식’(Kevin,2001), ‘점포 외 소비를 위해 가정식 형태의 따뜻하게 먹을 수 있도록 준비된 식사로 기존 즉석 편이식품 시장(ready-to-eat convenience food market)에서의 체계 중 제일 상위에 위치하는 개념‘(Gibson,1999)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국내에서 보고된 HMR 관련연구에서는 HMR에 대해 다양하게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가정에서의 조리를 완전히 대체시키는 식사로써, 레스토랑 음식의 대행(Restaurant Meal Replacement)으로, 슈퍼마켓이 레스토랑 음식을 판매하여 Meals for the Taking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음식’(김태희, 2004)을 말한다.
또한 ‘테이크 아웃(Take-out)의 한 형태로 조리 즉시 냉장시켜 재가열하면 원래의 맛이 그대로 살아나 가정식을 대체하는 음식’(이명강, 2002),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식사해결 방법으로써 이용의 편리성과 함께 가정에서 만든 것과 같은 정성, 영양, 맛을 갖춘 식사‘(김주연 등, 2004)로 정의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권태성 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선택동기 및 이용 행태, 한국호텔리조트학회지, 2005.
김기영 외 2인, 외식산업관리론, 현학사, 2005.
김동기,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93.
김승환 외, 전자상거래의 상품구매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2004.
송민정, 가정식사 대용식 이용 고객의 구매 선택 속성과 이용행태분석, 석사학위논문, 2009.
하정훈, 삐뽀삐뽀 119 이유식, 그린비, 2008.
홍기운, 신외식산업개론, 대왕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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