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자동차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의현대자동차 기업이미지 제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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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연구방법과 논문구성
2. 국내자동차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현재와 미래
국내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 위치
외국기업의 국내시장 진출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판도 변화 예상
자동차시장 환경변화의 주요테마와 이에 따른 현대자동차 기업이미지 제고의 필요성과 방향
3. 기업이미지 형성 이론과 모델 제시
기업이미지 형성 이론과 모델
전사적(全社的) 기업이미지 형성 모델 제시
4. 현대자동차 기업이미지 분석
자동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
현대자동차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시장점유율의 변화
5. 맺음말
현대자동차 최적의 기업이미지 전략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예부터 ‘관상’이 사람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해왔다. 요즘에는 ‘좋은’ 관상, ‘좋은’ 이미지를 위해 인위적인 성형을 가하기도 한다. 사람을 처음 대할 때 상대방이 주는 인상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사람의 성격이나 인격까지도 첫 인상에 따라 결정되곤 한다. 이는 기업에서도 마찬가지다. 기업이 주는 전체적인 이미지는 소비자들에게 깊이 각인되어 소비 행동에까지 영향을 끼친다.
사람 사이에서 이미지가 겉모습 그리고 말씨, 행동 등이 그 형성 요소들이라면 기업의 이미지는 CI, 기업광고, PR활동, 이벤트 등에 의해 형성된다고 할 수 있다. 사람이든 기업이든 좋은 이미지를 가졌다는 것만큼 든든한 자산은 없다. 이미지라는 것은 모든 활동의 최종적인 결과로써 비춰지는 모습이기 때문이다. 이미 이러한 기업이미지의 영향력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기업이미지의 제고와 유지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2001년 한국능률협회가 주관한 국내 기업이미지 조사에서 자동차 부분 8년 연속1위를 차지했고 이러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평가를 바탕으로 시장점유율과 매출액에 있어서도 국내자동차 시장의 선도기업으로 자리잡았다. 현대자동차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적인 성장을 하여 2010년까지 세계 5위의 자동차 그룹으로의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다.그러나 현대자동차가 세계로 뻗어 나가고 있는 이러한 시점에서, 외국유명 자동차기업들 또한 한국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국내자동차 선도기업인 현대자동차에게 큰 위협요소가 될 것이다. 기업이미지 측면에서 유명 외국자동차에 의해 현대자동차의 상대적 평가절하가 우려되고, 이것이 국내 시장점유율의 축소와 매출액 하락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이미 유수의 메이저 업체들이 국내시장에 진입, 매출액 향상을 위한 적극적 마케팅을 행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의 경영부실로 인한 기업 자체의 인수로 국내산 차량에 자신들의 외제브랜드를 넣어 판매하는 활동도 하고 있다. 아직은 미미하지만 매년 그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함을 볼 때 그에 따른 대비책이 시급하다고 하겠다.

이상 본 연구가 해결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기업이미지가 기업의 경쟁력, 시장 점유율과 깊은 관계가 있음을 설정하고, 외국자동차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한 국내시장잠식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대자동차가 새롭게 가져야 할 기업이미지는 무엇인지, 그리고 이러한 기업이미지의 제고가 시장점유율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나아가 이러한 기업이미지가 현대자동차에게 가져다 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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