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사람들은 무언가 특별한 존재만을 열망한다. 그것에 대표적인 상징이 바로 광개토대왕과 고구려일 것이다. 내가 보기에는 그들은 단지 그 시기만을 자랑스러워하고 기억하려고만 하는 것 같다. 반만 년의 역사동안 한민족은 늘 승리자가 되지 못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여기 오랫동안 그저 폭군으로써만 치부되었던 한 임금이 있다. 그는 강하지도 위대하지도 않았다. 그와 그가 다스리던 나라는 여러 면에서 고구려와 광개토대왕에 견줄 바가 못 된다. 그럼에도 최근 들어서 그가 다시 재 조명되고 있다. 하물며 몇몇은 그를 성군으로서 떠받든다. 그가 바로 광해군이다. 1624년 인조반정으로 폐위되기까지 그의 십오육년 재위시절 펼친 중립적인 외교 정책으로 우리에게 더욱 알려진 바로 그
바로 하늘의 기운이며 모든 조화를 꾸미는 하늘의 기밀이다. 그러나 그는 시가 구축해야 하는 것으로 현조를 함께 말하고 있어서, 이것이 조화와 창조의 신비를 드러내는 것이란 점에서 천기는 나면서부터 타고난 기질을 가리키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천기는 그가 줄곧 강조해온 ‘情’과 같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그의 《한정록》의 중요성에 주목하게 된다. 이 책은 허균이 42살 때(광해군 2년,1610) 천추사를 사퇴한 일로 관직에서 물
보기 때문에 단기적 학문의 결과에 지나치게 매달려 학생에게 정답만을 알려주는 교육이 만연하게 됨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의 저하를 가져왔다. 유교로 인한 현 교육과열의 문제점현재 우리나라는 교육에 대한 열의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깊다. 과연 교육에 대한 열의가 깊다는 것이 좋은 현상인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교육에서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현재 입시제도 이다. 우리나라는
바로 술집으로 끌고 가 곱빼기로 넉잔씩이나 마셨다. 머리를 억누르는 불안을 풀어 버리기 위해 큰 고함을 질러보기도 하지만 어느새 껄껄거리며 웃기도 했고, 그러다가는 이번에는 목놓아 울기도 하며 법석을 떨었다. 그렇게 만취상태의 김첨지는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설렁탕을 사고서 집으로 돌아왔다.집으로 돌아오니 너무나도 조용했다. 그렇지만 그 조용한 소리를 깨려는 듯 어린애의 빈 젖 빠는 소리가 들려 왔다. 김첨지는 그저 냅다 욕을 퍼부
시대의 사람이었다면 어떤 쪽의 이념을 따랐을까 재밌는 고민을 해 보기도 했다. 처음에는 역사소설이라서 조금 지루하지 않을까 생각도 했지만 하루 동안의 사건을 엮은 것이라서 그런지 사건에 긴박감이 있고 마치 스릴러물을 읽는 듯해서 재밌었다. 또한 이 책을 통해서 붕당정치에 대해 좀 더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게 되었고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정치적 상황을 자세히 조사하면서 다시금 역사 공부를 한 것 같아서 나름 뿌듯한 시간이었다.
읽고 내가 생각 한 것은 우리나라와 북측이 서로 잘 협의 해서 이 글처럼 민들레 꽃을 주고 받으며 북측도 우리가 한 민족이라는 것을 알아서 하루 빨리 통일이 되었으면 한다. 문제아제목부터 사실 맘에 들지 않았다. 문제아라는 단어가 학교에서 주로 쓰이는 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며 그 말을 만드는 사람이 교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정말 슬펐다.그렇게 큰 죄를 짓고 사는 그저 사람에 불과한 삶을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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