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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⓵ 나이키 글로벌 시장

⓶ 나이키 글로벌마케팅

⓷ 경쟁기업



Ⅱ. 본 론

⓵ 경쟁우위에 따른 전략

⓶ 시장점유율 목표에 따른 전략

⓷ 경쟁위치에 따른 전략

⓸ 소싱 전략



Ⅲ. 결 론

향후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⓵ 나이키 글로벌 시장

<그림1>

나이키는 1962년 미국 오리건주 비버턴에서 필나이트가 최초로 ‘블루 리본 스포츠(BRS)’로 설립하여 일본 ‘오니츠카 타이거’ 제품과 수입계약을 체결하였으면 1971년에 마크 스워시를 로고를 탄생시켜 나이키(승리의 여신 니케(NIKE))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다가 1973년에 일본 엔화 상승으로 한국과 대만으로 공급처를 전환하였고 1981년에는 중국으로 생산 공장으로 진출하였으며 2003년에는 나이키 역사상 처음으로 미국 이외 지역의 매출이 미국 내 매출을 앞지르고 현제는 전 세계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⓶ 나이키 글로벌마케팅

㉠ 생산, 판매 국제적 네트워크 구축

나이키의 글로벌 전략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결정적인 이유는 국제적으로 분업화된 생산네트워크를 적절히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이키는 70년대부터 한국, 대만 등 해외 아웃소싱을 통해 제품을 공급해 왔습니다.
나이키는 이 같은 해외 아웃소싱 국가적 선정하는데 값싼 노동력을 제공하는 생산기지에 이점뿐만 아니라 미래에 판매시장으로써 성장가능성을 고려하였습니다.
향후 현지생산을 통한 물량확보는 물론 판매까지 연결되는 완결적인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장기적인 포섭을 했는데 이는 생산과 판매, 세계화와 현지화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입니다.
나이키는 또 세계각지에서 생산되는 제품이 효율적으로 판매하기 위한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유럽 내에 분류를 통합, 조종하기 위해 유럽전역에 흩어져있던 유통망을 하나의 유통센터로 단일화 시켜 72시간 이내 제품배송이 가능 하도록 하는 물류센터를 20여 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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