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G 기업소개,P&G의 일본진출,글로벌마케팅사례,일본시장진출전략,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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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P&G 기업소개

2.기업선정동기

3.P&G의 일본진출 환경분석

Ⅱ. 본론

1.일본시장 진출

2.일본에서 구사한 첫 번째 4P전략

3.수정된 4P전략의 활용


Ⅲ. 결론

1. 성과


Ⅳ.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소개>
P&G사는 1837년에 설립된 가정용 일용잡화 제조업체로서, 미국시장 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서도 유럽의 유니레버와 함께 독보적인 존재의 기업이다. P&G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갖고 있다. 현재 70여 개국에 진출하여 11만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업체 중 하나로써 대표적 상품으로는 Ivoy 비누, cheers 세탁비누, pampers 아기기저귀등과 팬틴, 비달사순, 프링글스 등 300여개의 브랜드를 공급하고 있다. P&G는 매년 Fortune지가 선정하는 세계 500대 기업 중 100위 내에 드는 역사와 전통을 지닌 우수 기업이다. Fortune지는 수차례에 걸쳐 ‘존경 받는 기업’으로 선정하였으며,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즈가 1999년과 2000년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존경 받는 50 기업’으로 선정한 바 있다. P&G는 소비자 만족 경영 이라는 이념아래 세계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각 나라별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문화적 차이를 검토하여 소비자들의 수요와 욕구를 만족시키는 최적의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시장조사를 통해 혁신적인 개념의 제품들을 세계 최초로 생산해 냄으로써 생활용품의 역사를 만들어 왔다.

<기업선정 동기>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효과적인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알아보던 중 최고의 생활용품 제조업체인 P&G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다. P&G는 매출액이 약 760억 달러로 160개국에서 300여 개의 브랜드를 판매하고 있다. 또한 진행하고 있는 사업 중에서 80% 정도의 카테고리가 전 세계적으로 1위 혹은 2위를 점하고 있으며, 종업원 수는 약 14만 명 되는 세계 최대의 생활용품 기업이다. P&G는 현재 SK-Ⅱ·웰라·팬틴·비달사순·헤드&숄더 등 다양한 화장품·미용 브랜드를 전 세계 에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발돋움했다. 1989년 화장품·미용 사업에 진출, 1993년 ‘팬틴’으로 세계 샴푸 시장 매출 1위를 달성했다. 그에 멈추지 않고 이어 1998년과 2002년, Fortune지로부터 비누 및 화장품 부문 세계에서 존경받는 100대 기업으로 뽑혔다. P&G는 다양한 종류의 상품과 쉽게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저가의 상품부터 고급이미지를 가진 고가의 상품에 이르기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는 미국을 넘어서 전 세계 최고의 생활용품 제조업체로 우뚝 선 P&G의 과거 해외진출 실패 사례 및 실패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자 선정하였다. 또한 많은 외국기업들이 진출하여 성공하기 힘들다는 일본에서의 해외진출과정에서 처음에는 고전하였지만 점차 성공적으로 이끈 과정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22805&cateno=2 -삼성경제연구소

www.pg.co.kr- 한국P&G

http://blog.naver.com/wansub79?Redirect=Log&logNo=91255470

http://blog.daum.net/mulpuresung/10851096

http://blog.naver.com/junwon21?Redirect=Log&logNo=120007532191

http://cafe.naver.com/globalma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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