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의 하드블록에 따른 여행업계의 동향 및 영향 분석,하드블록,하드블록의의,하드블록특징,하드블록기능,여행업계의동향,여햅업계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하드 블록의 개념
1) 하드 블록의 정의
2) 등장배경 및 발달과정
2. 하드 블록의 의의 및 특징
1) 하드 블록의 중요성 및 특징
2) 하드 블록 폐지의 의미
3. 여행 도매업에 대해서
1) 여행 도매업의 정의
2) 여행 도매업의 기능

Ⅲ. 여행업계의 동향 및 영향

1. 대형여행사와 하드블록
1) 하나투어의 개요
2) 하나투어의 하드블록 현황
3) 하나투어와 하드블록 관계
2. 여행업계의 동향 및 영향
1) 국내 항공사의 하드블록 폐지
2) 하드블록 폐지 배경
3) 하드블록의 폐지 전. 후 영향

Ⅳ. 하드블록의 폐해방지를 위한 개선방안

1. 여행사의 노력
2. 항공사의 노력
3. 정부 및 공공기관의 노력

Ⅴ.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글

1. 연구 목적

현재 한국의 여행업계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대형화, 규모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 변화에 따른 여행사로는 하나, 모두투어를 대표적이다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편중된 대형화된 여행사들은 수요에 따른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하드블록이다. 이러한 제도는 여행사 상품상의 특성으로 인해 여행사와 항공사 간의 부득이한 이해관계로 인해 실행하고 있으나 중소 여행사와 여행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 이유는 하드블록을 할 수 밖에 없는 여행상품의 특성과 여행업계의 현황 그리고 하드블록을 통한 여행사와 항공사의 음성적인 계약 체결 또한 저질 저가상품으로 인한 폐해와 중소 여행사의 불이익, 여행사 전반의 침체 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하드블록에 관한 여행사와 항공사의 기존 관리 체계와 그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로인한 하드블록의 개선에 대한 여행업계의 현황과 해결방안이 무엇이 있는지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이론적 접근을 위한 문헌연구와 실증조사 연구 등 두 가지 방법을 사용 할 계획이다.
첫째, 이 연구의 이론적 배경은 하드블록에 대한 관광 관련 서적, 신문, 인터넷, 뉴스, 정기간행물 등을 참조하였고 이에 관련되어 발표된 기존의 국내외 논문 자료 등의 문헌 연구를 통해 고찰하였다.
둘째, 이 연구의 실증적 조사 연구는 하드블록에 따른 여행업계의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1. 단행본
고종원, 여행업경영실무론, 대왕사, 2006
김상무 외, 관광사업경영론, 백산출판사, 2005
김성동, (글로벌시대의)최신 여행사 경험업무론, 갈채, 2006
김영규, 여행사 경험과 실무, 대왕사, 2006
김영규, 여행사 실무론, 대왕사, 2007
박선희, 여행사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이장훈,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1997
2. 논문 및 학술지
김종남, 한국여행유통시스템의 구조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994
양무승, 여행상품의 질 이대로 좋은가, 한국 관광정책 통권 제25호, 한국문화관광
정책연구원, 2006
장영주, 전세기 운항이 여행업의 수익구조와 유통구조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 대학원, 2006
전명숙, 정민의, 여행사와 항공사의 교환관계구조에 관한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7권 제2 호 통권 제18호, 관광경영학회, 2003
정민의, 여행사와 항공사의 장기협력관계에 관한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1
최은주, 항공사와 여행사 유통관계특성과 신뢰, 경기대 대학원, 2007
한금희, 여행사와 항공사간 관계 연구, 경기대 대학원, 2004
허범영, 항공사와 여행사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 경영대학원, 1999
홍은정, 여행 도매업의 항공좌석 블록 관련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 교통관광 대학원, 1999

3. 간행물 및 기타
매일경제, 하나투어, 여행객수 증가세 둔화, 2007.09.04
매일경제,[주말여행]업 투어, ‘땡 처리 항공권’ 판매 사이트오픈, 2007.09.16
여행신문, 하드블록 폐지한 대한항공 서비스 개선 2단계 돌입, 20078.09.19
이 데일리, ‘하드블록’폐지. 치즈는 누가 가져가나, 2007.04.23
한국경제, 여행株, ‘하드블록’우려 떨쳤나? 동반상승, 2007.04.23
여행신문 www.traveltimes.co.kr
네이버 www.naver.com
다 움 www.daum.net
싸이 월드 www.cyworld.co.kr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관광학술전자도서관 http://tdl.donga.ac.kr
한국관광공사 http://knto.or.kr
문화관광부 www.mct.go.kr
여행정론 www.tbj.co.kr
한국여행정보신문 www.travelinfo.co.kr
국회도서관전자정보 www.nane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의 경제하에서 경쟁이 심해질때 경쟁을 피하고 이익을 확보하고자 취해지는 방법의 하나이다. 이로 인해 가격이 부당하게 인상되어 소비자가 곤란해질 염려가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공정거래법으로 이를 금지하고 있다. 가계소득(家計所得) 가족들이 일하여 얻은 근로수입, 장사를 하여 얻은 사업수입, 집세지세이자배당금등으로 얻은 재산수입 등을 합한 가족의 총소득.가능교통용량(可能交通容量)실제의 도로 및 교통조건과 함께 어느 시간중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의 개념학자내용볼만(Bormann)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며, 그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아릴라가(Arrillaga)국가의 관광적 이익을 추진하거나 보호하기 위해 취해지는 국가 활동이다.그룩스만(Grucksman)관광을 촉진하기 위하여 조직체가 대처하는 여러 방책의 총체이 다.매킨토쉬(Mclntosh)잠재적인 관광시장의 개발과 그에 대한 선전, 기타 관광진흥에 관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으로서 이는 여행사, 호텔, 교통기관 등의 효율적인 활용을

  • [국제관광] 국제 관광도시로써의 부산과 오사카 비교 분석
  • 의 도시이자, 제1의 무역항이다. 한반도 남동단의 관문으로 서울특별시에서 남동쪽으로 약 450km 떨어져 있다.면적765.64㎢ (1군 15구)인구3,615,101 명(2007년 기준) 특징①1876년 일본에 의해 개항장(開港場)이 된 뒤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경인공업지대와 더불어 2대 공업지대의 하나인 남동임해공업지대의 중심도시가 되어 서울권에 버금가는 부산권을 형성하였다.②한국 제일의 우수한 무역항으로, 천연조건 및 국내 경제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 기출응용 레포트
  • 의 잉여 재고가 남겨졌다.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2010년 3월 토익 기출 응용 해설129. 부정사 문제이 문장은 필수 성분을 갖춘 완전한 절이므로 빈칸을 포함한 부분(- maintain its place as theleader in book publishing)은 수식어 거품입니다. 이 수식어 거품은 필수 성분을 갖춘 완전한 절이아니므로 빈칸에는 수식어 거품구를 이끄는 것이 와야 합니다. 따라서 접속부사인 (A)와 (D)는 답에서 제외됩니다. ‘출판업계에서 선두의 위치를 유지하기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및 이용자 >―위워크의 비즈니스 모델은 공유 경제 선두 기업으로 불리는 에어비앤비와 닮은 점이 많아 보인다.“많은 면에서 비슷하다. 에어비앤비는 항상 고객 경험에 가치를 두는데, 우리도 그렇다. 에어비앤비 공동 창업자 3명 가운데 2명이 산업디자인을 전공했다. 나 역시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일을 했다. 다만 위워크는 일하는 사람들의 공간을 직접 조성하고, 에어비앤비는 여행객들을 위해 세계 각지의 공간을 연결한다. 위워크가 회원들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