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영화산업,스크린쿼터제,영화산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

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
2. 미국 영화산업구조의 변화 분석(포스트 할리우드)


Ⅱ. 할리우드의 세계 시장 전략

1. 전 세계 영화 시장 규모 및 성장 추이
2. 할리우드의 세계화와 세계 주요 국가들의 영화 산업 현황
3. 우리나라의 영화 시장 현황


Ⅲ. 할리우드의 세계 지배에 따른 폐해

1. 영화 內
2. 영화 外- 할리우드 직배사의 배급방식


Ⅳ. 자국의 영화 산업을 지키기 위한 움직임

1. 스크린 쿼터제
2. 문화다양성 협약
* FTA vs 문화다양성협약 (경제논리 vs 문화 보존)  
3. 세계 각국의 움직임들


ⅴ. Case Question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의 발전과 산업의 패러다임

1. 미국 할리우드 영화의 네트워크 성장과정과 동인

할리우드 영화산업은 크게 5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였다. 1910년대의 Technology 도입기, 1920년대에서 40년대까지의 할리우드 메이저 탄생기, 50-60년대의 독점구조 붕괴와 생존을 위한 타산업과의 결합기, 70-80년대의 경영다각화와 몸집 불리기, 그리고 1990-2000년대의 범산업화, 범세계화 네트워크가 그것이다.

(1)1909-1910년대 : Technology의 도입기
- 영화산업은 발명왕 에디슨에 의해 시작되었다. 1889년 에디슨은 motion picture camera를 발명하였고, 이를 활용한 미국 내 영화 및 영화제작 기자재에 대한 독점권을 확보하였다. 그리고 1909년 The Motion Picture Company(MPPC)를 설립하여 MPPC 회원사들만의 독점권을 보장하며 MPPC 회원사에게 라이선스를 배부, 로열티를 받아 회사를 운영하였다. 당시의 영화산업은 MPPC가 독점하여 영화의 제작 및 배급을 장악, 상영업자인 극장에 제작 영화의 Print를 제공하고 극장으로부터 주당 사용료를 받는 형식이었다. 또한 상영업자가 MPPC 회원이 아닌 다른 독립 업자들의 영화는 상영하지 못하도록 통제하였다. 이와 같은 기술에 의한 독점은 비단 영화산업만의 특징이 아닌 초기 미국사회 산업 전반에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즉 1900년대 초기는 기술소유자에 의한 네트워크 1인 독재 기였다.

참고문헌
서적
유네스코와 문화다양성,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08.07
문화다양성협약실행을 위한 문화정책과제 및 교류협력사업,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7.12
불 인 차이나, 짐 로저스, (주)에버리치홀딩스, 2008.03
김현정, 『2004년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한국영화 해외 진출 현황 연구』, 영화진흥위원회
원용진, 『스크린 쿼터와 문화주권』, 문화과학사
Society & Values 통권 12권 / 제6호 『블록버스터를 넘어』

웹사이트
영화진흥위원회(http://www.kofic.or.kr)
스크린쿼터문화연대(http://www.screenquota.com)

논문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 한미 FTA와 문화 다양성, 양기환, 2007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할리우드 메이저 영화사 및 한국 메이저 영화사 사례연구 , 최윤정

기사
시네21, 베트남에 스크린쿼터 상륙!, 이영진, 2007.08
디지털타임스, 한국 영화 시장규모 `세계 9위, 이택수, 2007.04
경향신문, FTA서 지켜야할 '시청각', 전규찬, 2006.03
Embassy, 문화 협약은 할리우드로부터 한국을 지켜낼 수 없었다. 루크 에릭 피터슨, 2006.02
조선닷컴, 문화주권의 보루 될 ‘문화다양성 협약’, 이삼열, 2005.10
할리우드 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 ,정혁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삼성영상사업단의 「쉬리」와 마케팅
  • 마케팅원론차 례Ⅰ. 우리나라의 영화산업1. 영화산업의 규모2. 영화산업의 개괄적인 구조(투자, 제작, 배급, 상영)Ⅱ. 삼성영상사업단1. 삼성영상사업단의 사업 내용2. 삼성영상사업단의 역사(진입, 확장, 참여한 영화, 퇴조)Ⅲ. 영화 쉬리와 마케팅1. SWOT분석(기회, 위협, 강점, 약점)2. STP전략(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4P))3. 성과분석Ⅳ. 결언1. 삼성영상사업단의 실패 원인2. 삼성영상사업단이 영화계에 남긴 의의와 그 후의 활동3. 삼성영상사

  • CJ E&M 마케팅사례연구(CJ E&M 기업분석+마케팅전략+SWOT+STP+4P+ CJ E&M 미래전망연구)
  • 분석 (Value Chain)5. CJ E&M SWOT 분석(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4) Threat 6. CJ E&M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7. CJ E&M 마케팅 4P전략(1) Product (2) Price(3) Place(4) Promotion8. CJ E&M 미래전망1. CJ E&M 기업소개(1) 기업개요CJ 엔터테인먼트는 1997년 7월 28일 IMM 컨설팅그룹으로 설립되어. 투자자문 및 경영자문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던 중, 2000년 4월 18일에 제일제당주식회사의 엔터테인먼트사업부를 현물 출자 받아 영화 제작, 상영 및 판매

  • [글로벌 패션 유통산업] 베이비 팻 Baby Phat
  • SWOT 분석 및 STP전략1) SWOT 분석*strength: 다양한 상품구색(토탈패션 연출)고감도 디자인트랜디한 아이템 다량 구비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마케팅 믹스(4p)추진의 일관성 *weakness: 약한 브랜드 인지도특정소비계층에게만 어필 가능성*opportunity: 트랜디화 관심증가(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소비성향 활성화패션 마인드 성숙사업확장 가능성 (패밀리 브랜드)*threat: 수많은 경쟁자 존재카피 용이한 디자인(조치의 어려움)경제적 침체 (된장녀)baby phat의

  • [마케팅] 코카콜라
  • 브랜드로 보고하였다. 2000년 2월, 호주출신의 코카콜라해외 영업 경력 30년 이상의 베테랑인 더글라스 대프트, The CocaCola Company 의 회장겸 최고경영자로 공식 취임하였다. 더글라스 대프트 사장은 오랫동안 해외 영업부문 전문가로 활동해왔으며, 코카콜라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으로서 보다 현지화 된 조직과 조직원들의 역량을 강조하고 있다. 코카콜라사는 세계 최대 음료회사로서 청량음료의 제조 및 마케팅 부문에서 최고 선두위

  • [마케팅] 소니사 PSP 실패요인 분석 및 향후발전 방향
  • 마케팅 분석(1)SWOT 분석Strength(강점)◆ 소니라는 브랜드 파워◆ 소니의 뛰어난 기술력◆ 세련된 디자인◆ 다용도 멀티기기 지향Weakness(약점)◆ 높은 가격◆ PSP에 대한 낮은 인지도◆ 광고의 부족◆ 집중력부족◆ 게임 장르의 다양성 부족Opportunity(기회)◆ 휴대용 게임 시장의 증가◆ 경쟁사와의 Target Audience 분리 ◆ 탄탄한 마니아층 존재◆ 무선 인터넷 보급의 확산Threat(위협)◆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휴대폰게임기의 등장)◆ 게임기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