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저작권법에 대한 인식 변화(Copyleft운동 사례를 중심으로),저작권법,현행저작권법,초창기저작권법,Copyleft,CCL,해적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저작권법이란?

제2장 현행 저작권법

1. 초창기 저작권법
1) 내용
2) 위반 사례

2. 저작권법 개정안
1) 2006년 전면 저작권법 개정
2) 2009년 저작권법 개정
3) 위반 사례

제3장 저작권법에 대한 새로운 인식들

1. Copyleft
1) 소개
2) 현황

2. CCL
1) 소개
2) 현황

3. 해적당
1) 소개
2) 현황


제4장 미래의 저작권에 대한 예측


참고문헌

표 차례

<표 1> 연도별 GNP
<표 2> 2000년대 이후 저작권법 개정연혁
<표 3> CCL의 4가지 이용조건
<표 4> CCL의 사용사례들
<표 5> CCL 콘텐츠의 갯수와 포스팅 기준 백분율 (2010년 1분기 기준)


그림 차례

<그림 1> 저작권의 상징 ⓒ
<그림 2> 표절로 판명된 <위대한 꼬마철학자>
<그림 3> 1996년 3월 24일자 법원 판결 관련 기사문
<그림 4> 히딩크 넥타이 원본과 복사본
<그림 5> 2007년 개정 이후 크게 오른 단속실적
<그림 6> 불명확한 법규해석과 무분별한 소송을 우려한 패러디물
<그림 7> 판사 출신인 나경원 의원도 헷갈리는 저작권법?
<그림 8> UCC 사건 관련 기사
<그림 9> 카피레프트의 상징은 ©를 뒤집어서 표현한다.
<그림 10> 리처드 스톨먼(Richard Stallman)
<그림 11> 현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법인회원들
<그림 12>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그림 13> 네이버의 CCL 적용사진 검색기능 사용 방법
<그림 14> 해적당의 로고
<그림 15> 독일 해적당의 로고
<그림 16> 해적당의 활동 지역
<그림 17> 어멜리어 언데르스도테르(Amelia Andersdotter)
본문내용
제1장 저작권법이란?


<그림 > 저작권의 상징 ⓒ
저작권(著作權, copyright)이란 인간의 사상이나 감정을 창작적으로 표현한 저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그 저작자에게 부여한 권리를 말한다. 또, 저작권법이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한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 만든 법률이다. 저작권은 유체물을 대상으로 하는 소유권과는 확실히 구분된다. 예를 들어, 소설책을 구입할 때 구매자는 그 소설이 지닌 무형(無形)의 가치 즉, 저작물의 가치를 염두에 두고 구입을 할 것이다. 이 경우 구매자는 소설 ‘책’에 대한 소유권을 취득했다고 할 수 있으나, ‘소설’에 대한 저작권을 취득한 것은 아니다. 구매자는 소유권자로서 자신이 구입한 소설책에 낙서를 하든지, 밑줄을 긋든지, 아니면 찢어버리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어 버리든지 마음대로 처분할 수 있으나, 그 소설을 토대로 저작자의 동의 없이 영화 각본이나 연극 대본을 작성하는 행위는 할 수 없다. 이는 저작자의 권리이기 때문이다. 즉, 소설 책(물건)에 대해서는 물권법이 적용되고, 소설(저작물)에 대해서는 저작권법이 적용되는 것이다.


제2장 현행 저작권법

1. 초창기 저작권법
1) 내용
(1) 1957년 저작권법의 성립
일제 강점 아래 우리나라의 저작권법은 일본의 저작권법을 적용 받고 있었으며, 1945년 해방 이후에도 미군정법령 제21호 제1조에 의해 우리나라에서는 일본의 저작권법이 계속 시행되었다. 그러나 일본 저작권법은 우리나라 저작자들의 재산권 보호보다는 일본 자국의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시행되었고, 실제 한국 저작자들은 제대로 보호를 받지 못했다.
참고문헌
노태섭(2007), 『한국 저작권 50년사』, 저작권위원회.
오승종(2008), 󰡔2007시행 개정법률에 따른 저작권법』, 박영사.
최경수(2010), 『저작권법 개론』, 한울아카데미.
한국저작권위원회(2010), 󰡔판례로 풀어보는 저작권 상담사례󰡕 , 한국저작권위원회.

김동욱·윤건(2010),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 CCL(Creative Commons License) 논의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3권 제4호(2010. 12)󰡕(53~74쪽).
김용주(2008), “저작권, 카피레프트, 그리고 네티즌”, 󰡔인물과사상 2008년 10월호(통권 126호)󰡕, 인물과 사상사.
이동산(2006), “Copyright와 Copyleft 사이에서 균형 찾기”, 󰡔월간 (논) 2006년 5월호 (통권 2호)󰡕, 초암네트웍스.
박평종(2011), “[사진] 카피라이트 / 카피레프트 - 사진저작권 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 󰡔황해문화 통권 제70호󰡕, 새얼문화재단.

“<인터뷰> 이학영 2040 청년해적당 도입할 것”, 연합뉴스, 2012.01.03.

인터넷 법률 신문 http://www.lawtimes.co.kr, 2012년 6월 1일 검색.
로앤비 법령 홈페이지 http://www.lawnb.com, 2012년 6월 1일 검색.
대법원 종합법률정보 서비스 사이트 http://glaw.scourt.go.kr, 2012년 6월 1일 검색.
http://glaw.scourt.go.kr, 2012년 6월 1일 검색.
http://www.lawnb.com, 2012년 6월 1일 검색.
http://kcopi.or.kr/, 2012년 6월 1일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위조품의_거래_방지에_관한_협정,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www.left21.com/article/11114,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h21.hani.co.kr/arti/special/special_general/28242.html,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blog.jinbo.net/antiropy/460,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www.bloter.net/archives/37708,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pirateparty.kr/,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cckorea.org,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100.naver.com, 2012년 6월 2일 검색.http://ko.wikipedia.org/wiki/리처드_스톨만,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RSS,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해적당,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파이럿베이, 2012년 6월 2일 검색.
http://ko.wikipedia.org/wiki/엘드리드_대_애시크로프트_사건, 2012년 6월 2일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작권법의 문제점과 CCL
  • 자유로운 정보공유를 향한 날개 : CCL목 차서론저작권과 저작권법의 소개저작권법의 변천사와 최근의 쟁점현행 저작권법의 문제점과 CCL의 등장본론CCL의 정의CC란?CC의 소개CC의 탄생CC의 구성한국의 CCCCL의 구성요소와 조합CCL의 구성요소CCL의 종류CCL의 필요성CCL의 특징CCL의 현황전 세계 도입현황CCL 도입역사주요 웹 사이트내의 현황CCL의 활용사례음악 (Jamendo)2.7.1.1. Jamendo의 소개2.7.1.2. Jamendo의 수익모델학술/교육 (MIT Open Course Ware)사

  • 카피레프트 운동과 개정 저작권법에 대해
  • 저작권위원회 청소년 저작권 교실 http://1318.copyright.or.kr/* 저작권위원회 자유이용사이트 http://freeuse.copyright.or.kr/* 법무부와 7개 포털이 함께하는 저작권 캠페인 http://freeuse.copyright.or.kr/* 문화체육관광부 저작권의 모든것 http://www.copyright.go.kr/* 만화로 보는 쉬운 저작권 이야기 http://cartoon.media.daum.net/toon/special/copyright/special/listcartoonId=1791&type=s * 개정된 저작권법 - http://likms.assembly.go.kr/law/jsp/Law.jsp?WORKTYPE=LAWBON&LAWID=A0715&PROMNO=09625&PROMDT=20090422

  • [정보사회] 인터넷과 저작권 -정보화사회 인터넷 환경에서의 저작권 문제
  •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 갈등과 충돌관계도 더욱 많아 질 것이다.인터넷의 등장으로 가장 큰 변화를 강요당하고 있는 법률은 다름 아닌 저작권법이다. 과거에는 온라인 책이나 시집을 읽다 마음에 드는 구절을 갈무리하여 인터넷의 다른 사람에게 전자우편을 보내거나 공개 프로그램을 복사해 나눠 사용하거나, 명화, 사진 등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옮겨 놓은 행위가 일반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현실 세계의 법인 저작권법

  • [정보화사회] 인터넷과 저작권
  •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이해 당사자들 사이에 갈등과 충돌관계도 더욱 많아 질 것이다.인터넷의 등장으로 가장 큰 변화를 강요당하고 있는 법률은 다름 아닌 저작권법이다. 과거에는 온라인 책이나 시집을 읽다 마음에 드는 구절을 갈무리하여 인터넷의 다른 사람에게 전자우편을 보내거나 공개 프로그램을 복사해 나눠 사용하거나, 명화, 사진 등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옮겨 놓은 행위가 일반적으로 이루어졌지만 이제는 현실 세계의 법인 저작권법

  • [지적재산권] 지적재산권의 이해와 필요성 및 불필요성에 대한 논쟁과 해결방안(사례 11개 포함)
  • 한국일보 2005-11-19 9. 인터넷 마녀사냥 개똥녀 머니투데이 2005-12-2810. 정보 공유. 비판 통해 지식 재창조 /김형찬 2000/ 11. 인터넷환경에 대응한 지적재산권 보호방안 /이상정199812 소리바다가 오히려 음반판매량을 늘렸다 미디어다음 2005-1213. 넷파라치는 가라, 인터넷 정보공유의 자유지대 CCL 미디어다음 2005-12-9Ⅰ. 들어가는말Ⅱ. 본 론1. 지적재산권이란 무엇인가?2. 카피레프트(copyleft)1) 의의 2) 카피레프트(copyleft) 사례3. 디지털시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