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의 경쟁전략,성공비결,자동차시장,삼성자동차,르노삼성,자동차기업,삼성자동차마케팅,마케팅전략,자동차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Ⅰ-1. 연구 배경
Ⅱ. 본 론
Ⅱ-1. 기업 소개
Ⅱ-2. 르노삼성자동차의 성공비결
Ⅱ-3.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쟁전략(후발기업)
Ⅱ-4. SWOT분석
Ⅱ-5. 자동차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Ⅱ-6. 소비자행동 & 르노삼성자동차의 마케팅전략
Ⅱ-7. 한국자동차기업 VS 외국자동차기업
Ⅲ. 결 론
Ⅲ-1. 나아가야 할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 론
Ⅰ-1. 연구 배경
<신문기사 참고> (경제투데이. 2009.11.04)
8년 연속 고객 만족 1위..."2010년 이후도 자신"
르노삼성자동차가 공인 받은 품질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최근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 인사이트’에서 진행한 2009년도 자동차 기획조사에서 국내 완성 차 업체 중 8년 연속으로 고객만족도 1위를 차지하고, '2009 한국사용품질지수(KS-QEI)'에서 준중형차 부문은 SM3가, SUV 부문은 QM5가 각각 1위로 선정되면서 2009년에도 지속적인 제품의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조사 내용은 제품품질(초기품질/내구품질/상품성), 서비스품질(영업만족도/A/S 만족도), 종합 만족도(품질 스트레스/종합 체감만족률) 등 총 7개 부문에 걸쳐 진행됐다. 차량 보유자 및 구매 계획자 9만1129명 소비자를 대상으로 7월 한 달 동안 온라인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에 르노삼성자동차는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종합체감만족률에서 63.1%로 1위를 차지하는 등 나머지 국내 업체와 큰 점수 차를 두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현대차는 50%, 기아 43.4%, GM대우차 37.7%, 쌍용차 34.9%의 평가를 받았다. 르노삼성은 평가 항목 전 부문에서 가장 우수한 성적을 나타냈다. 특히, 제품품질 영역에서는 초기품질과 상품성이, 서비스품질 영역에서는 영업만족도와 A/S 만족도, 그리고 종합만족도 영역에서는 종합체감 만족률과 품질스트레스 부문에서 국내 완성차 업체 중 월등한 차이로 1위를 차지했다.
- 참고문헌
-
-도서-
츠카모토 키요시. (2003). 세계 브랜드를 만든 한국기업의 힘. 영진닷컴.
동아일보 특별취재팀. (2008). 입사선호 40대 한국 기업. 마이다스동아.
김길성. (2009). 경영전략. 전남대학교출판부.
소비자행동론
박준용. (2007). 전략경영. 도서출판 청람
UNITASBASEL. (2008). 유니타스 브랜드(UNITAS BRAND) VOL.4 : 휴먼브랜드 - NO BRANDING 전략, 길 위의 영업사원, 택시기사를 잡아라. 바젤커뮤니케이션
-논문-
배상중, 조봉진. (2008). 관계마케팅 요인, 관계품질 및 관계마케팅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3호
강석후, 손석민. (2006). 정보원 공신력에 따른 메시지 방향성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상에서, 고관여 제품 자동차 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디지털 경제 연구소
차수련, 박진영. (2000). 인지적, 정서적 요인이 국산ㆍ수입 자동차에 대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이철. (1998). 소비자 행동모델의 문화적 한계와 소비자 행동연구의 발전방향. 소비자학연구, 제9권, 제1호
-기사-
경제투데이. (2009.11.04). 8년 연속 고객 만족 1위..."2010년 이후도 자신"
한국일보. (2004.10.31). 자동차 스트레스 국산이 덜하다
Global AutoNews. (2009.08.24). 르노삼성자동차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Global AutoNews. (2008.09.01). 출범 8주년 맞은 르노삼성자동차
헤럴드 경제. (2009.11.05). 르노삼성 함안 물류센터 본격 가동…서비스 ‘업’
MBC뉴스. (2009.11.04) 국내 자동차 시장 경쟁 '가열'
이데일리. (2009.05.08). 르노삼성 "우리가 넘버3"..올해 승부 `쫑`
-웹사이트-
르노삼성자동차 http://www.renaultsamsungm.com/
중형차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 소비자간담회 AD Value 2000.03. www.usecar.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올리브영 마케팅전략과 시장분석 및 올리브영 SWOT분석과 향후시사점
- 올리브영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올리브영 미래전략 수립
- [소비자행동론] 전자책(E-BOOK)시장 Amazon 킨들 성공요인
- [유통관리] 코카콜라의 유통경로 분석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조직과 인적자원관리의 운영전략
- 이마트의 국내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 진출 실패
- [서비스마케팅] 커핀 그루나루 마케팅
-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해 설명하고 교수방법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 [경영전략 사례연구] 이마트의 경영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