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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대한항공의 기업철학
①기업철학
②경영철학
③경영이념

2. 현 시장현황 분석
①항공사 선택기준
②항공사 선호도

3.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①외부마케팅
②내부마케팅
③SWOT분석
④STP분석
⑤마케팅 믹스 분석

4. 경쟁사 분석(아시아나 항공)

Ⅲ.결론
본문내용
서 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우리나라 항공사의 대표 기업으로서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13대와 55대의 최신 기재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수출입 물동량 증가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의 급신장과 해외여행 자유화의 확대 및 한국의 경제적 지위향상에 따른 국내외의 수요증가로 양적, 질적인 면에서 급속한 성장을 계속해 왔다. 하지만 이제는 항공기, 기자재로서만 경쟁하는 시대는 지나고 항공사의 성공여부는 마케팅 전략에 달려있다고 말할 수가 있다.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더불어 세계무역규모 12위인 무역대국으로서 항공운송의 규모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른 외국의 사업 진출 규모도 커지고, 외국을 방문하고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선의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아울러 해외 메이저 항공사의 공격적인 마케팅과 일부노선 가격인하 정책으로 국내 항공사의 입지가 갈수록 좁아질 전망이다. 이러한 앞으로 전망 속에서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은 외국 항공사와 비교해 볼 때 차별화가 되어 있지 않다.

본 론
제2장 대한항공의 기업철학
① 기업철학

대 한 항 공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
21세기 기업경영의 중심은 고객입니다. 대한항공은 지난 세기의 소중한 교훈을 통해 '고객들에게 소중한 가치를 창조해내지 못하는 기업은 비전이 없다'는 점을 깊이 명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고객·사회·임직원을 위한 풍요로운 가치 창출'에 초점을 맞추어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이항구, “관광 교통학”, 「남영 문화사」,2000
반병길, “교통 산업론”, 「남영사」, 2002
정상천, “항공 운송업 개론”, 「인하공전 출판부」
대한항공 항공 운송업의 개요
채서일, “마케팅 조사론”, 「학현사」, 2000
김창수, “관광 교통론”, 「대명사」, 1999
김충호, “현대 서비스론”, 「형설 출판사」, 2002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www.koreanair.co.kr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 http://www.flyasiana.com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한국 항공진흥협회 홈페이지 http://www.airtransport.or.kr
월간 항공 2002년 11월호 p.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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