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푸드산업 현황,롯데리아,맥도날드,마케팅사례,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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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패스트푸드산업 현황
2. 기업 선정 이유
3. 기업소개
1) 롯데리아
2) 맥도날드

Ⅱ. 본론

1. 롯데리아
1)전략
-SWOT
-STP
-4'P
2)성공요인

2. 맥도날드
1)전략
-SWOT
-STP
-4'P
2)성공요인

3. 신 시장 개척
1) 신 시장 선정이유
2) 롯데리아
- 중국의 환경 분석
- 중국시장의 투자 방법 및 진출 전략
- 중국 진출의 문제점
- 중국 진출 후 관리
3) 맥도날드
- 중국의 환경 분석
- 중국시장의 투자 방법 및 진출 전략
- 중국 진출의 성공요인
- 중국 진출 후 관리

Ⅲ. 결론
1.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서론

1. 패스트푸드 산업 현황

패스트푸드란 주문하면 바로 먹을 수 있다는 뜻에서 나온 말로, 햄버거, 도너츠, 후라이드 치킨과 같이 점포에서 간단한 조리를 거쳐 제공되는 음식을 말한다. 용기는 종이로 되어 있어 한번 쓰고 버리며 조리도 오븐에서 데우면 완성 될 정도로 간단하므로 소수의 인원으로 손님의 주문에 신속하게 응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1960년대부터 출시되기 시작하였고, 한국에는 1970년대 들어와 간편하다는 장점과 젊은 층의 입맛이 양식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대한민국 패스트푸드시장의 규모는 2005년이래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패스트푸드 고용 인구는 2011년 124만 명에 다다른다. 그리고 세 번째에 위치한 브랜드수의 증가는 앞으로의 패스트푸드 시장이 기존시장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브랜드가 나타날 것이라고 유추해볼 수 있다.
패스트푸드는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도 매출신장이 비교적 양호하여 매출이 주요 5개 업체 기준으로 2011년 1조 4천억 원으로 나타났고 2012년에는 1조 6천억 원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 이유는 신규점포 출점이 별로 늘지 않는 상태에서 신제품과 배달서비스 등 서비스 분야의 개선이 주요 요인이 되어 높은 성장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2006년부터 퀵서비스 페밀리 레스토랑으로서의 마케팅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여 큰 매출을 냈다. 또한 디저트 메뉴군을 확대하고 회사나 학원가에 24시간 점포운영을 함으로써 심야 매출을 크게 늘렸다. 경제 불황을 겪고 있지만 배달서비스 확장과 고객만족서비스를 통하여 이전과 같은 매출성장은 꾸준히 상향곡선을 그릴 것으로 전망된다.
패스트푸드 산업의 일반적인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패스트푸드는 같은 상표의 점포 내에서 제공하는 음식을 고객에게 똑같은 맛과 품질로 제공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조리 매뉴얼에 의하여 철저히 품질관리를 한다. 둘째, 제품 못지않게 종업원의 복장 및 점포의 청결함을 추구함으로써 항상 위생적이고 깨끗한 이미지를 조성한다. 셋째, 고객에게 매력을 줄 수 있는 표준화, 균일화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넷째, 저렴한 가격에 먹기에 간편한 신선하고 품질 좋은 음식을 신속하게 제공한다.
즉, 패스트푸드는 햄버거, 치킨, 도넛 등의 20~40 종의 메뉴를 저렴한 가격, 2~3천 원 정도의 가격에 1분 내에 셀프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롯데리아 홈페이지-www.lotteria.com
맥도날드 홈페이지-www.mcdonalds.co.kr
롯데리아, 국내최초 외식프렌차이즈, mk뉴스
-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670503
국내1위넘어 글로벌 브랜드로 비상날개짓, The consumer News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351176
롯데의기업문화-롯데리아편, 그린경제신문
http://egreennews.com/n_news/news/view_test.html?page_code=&area_code=&no=9647&code=20120509221205_9674&s_code=20120509230020_3167&ds_code=20120711085857_6703
롯데리아마케팅전략,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voition79?Redirect=Log&logNo=10140019460
롯데리아의 성공사례, 네이버블로그
-http://blog.naver.com/sako71?Redirect=Log&logNo=130042747279
롯데리아, 엔젤리너스커피 중국 재친출, 다음블로그
-http://blog.daum.net/hsc0427/15577794
롯데리아 미얀마 진출···동남아 영토확장,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81509761
국내 패스트시장 현황 및 국내시장에서의 맥도날드의 현황
-http://blog.naver.com/k_mozz?Redirect=Log&logNo=60120791970
맥도날드의 성공을 위한 운영전략, 네이버블로그
- http://blog.naver.com/kkyy20455?Redirect=Log&logNo=91612500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SWOT비교분석,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hyo3288?Redirect=Log&logNo=20024629574
맥도날드가 경쟁사를 누를수 있었던 숨겨진 비결, 네이버 블로그
-http://blog.daum.net/okimsd/3844978
맥도날드 경영 전략,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4&dirId=404&docId=59926698&qb=66el64+E64Kg65OcIOqyveyYgeyghOuetQ==&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R69uTU5Y7uossbHmZ5Nsssssssh-109592&sid=UK9CWXJvLCoAAG5hBvg
프랜차이즈업체의 성공사례 맥도날드의 신화,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kkyy20455?Redirect=Log&logNo=103830412
맥도날드 창업자 레이 크룩,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ecooh?Redirect=Log&logNo=60161028129
롯데리아의 SCM분석,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dkwdls/251
96개업체 해외진출··· 롯데리아 120개 매장, mk뉴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410521

[참고문헌]
롯데리아 발간-『롯데리아20년사』
박주홍(2012), 글로벌 전략, 유원북스
레이크룩(2003), 맥도날드 이야기, 문진출판사
폴 퍼셀라(2010), 맥도날드 사람들, 황소북스
조지리처(2003),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시유시
오세조, 이철우(2002), 실전프렌차이즈 마케팅전략, 중앙경제평론사
맥도날드 쿠데타(1996), 레이 크록, 책과 길
레이크록(1994),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 문진출판사
라이터스편집부(2006),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 업체, 라이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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