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투자론_삼성전자,국내 전자산업 현황과 전망,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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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II. 삼성전자 기업 내부 분석
1. 전자산업분석
(1) 전자산업의 정의
(2) 전자산업의 특징
(3) 국내 전자산업 현황과 전망
2. 삼성전자 기업분석
(1) 삼성전자 개요
(2) 삼성전자 연혁
3. 삼성전자 제품분석
(1) 휴대폰
(2) TV
(3) 반도체
(4) LCD
4. 삼성전자 환경분석
(1) 삼성전자 외부환경 분석
(2) 삼성전자 내부환경 분석
(3) 삼성전자 경쟁사 분석
(4) 삼성전자 내부적 성공요인

III. 삼성전자 해외투자 분석
1. 삼성전자 투자 실태
(1) 입지
(2) 형태
2. 자생산유형결합형태
(1) 수직적 통합
(2) 수평적 통합
(3) 다각적 통합
3. 삼성전자 투자 우위력
(1) 독점적 우위력
(2) 입지적 우위력
(3) 내부화 우위력
4. 삼성전자 투자전략 및 결과
(1) TV & LCD
(2) 스마트폰
(3) 반도체

IV. 삼성전자 새로운 투자 전략 권고
1. 영업이익의 분산
2. 중국시장 중저가 모델 공급전략
3. 애플과의 전쟁 종식

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조사배경 및 목적

삼성전자는 오늘날 세계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기업이다. TV를 비롯한 가전제품들과 스마트폰, 반도체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국제적인 기업이다.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현재 우리나라 가정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느 가정에서도 삼성전자에서 생산된 전자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애플과의 스마트폰 특허 전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며 대한민국은 몰라도 삼성전자는 안다고 말 할 정도로 인지도를 한껏 끌어 올리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스포츠 마케팅 등의 삼성전자만이 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삼성전자의 세계 전자시장에서의 위치는 현재 확고부동하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이러한 삼성전자의 분석을 통해 앞으로 삼성전자뿐만 아니라 모든 국내 전자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대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하는데 어떠한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전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삼성전자의 기업과 제품에 대한 분석, 내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현재 삼성전자가 어떠한 해외투자전략을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해서 TV 및 LCD, 스마트폰, 반도체를 중심으로 실제 사례를 집중 분석할 것이다. 본 보고서를 통하여 세계로 뻗어나가는 삼성전자의 역량을 자세히 분석하여 국내 전자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전자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경제신문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 2002
2. 이채윤, 북오션, “삼성전자 3.0 이야기”, 2011
3. 삼성전자, “삼성전자 30년사”, 1999
4. 강진구, 고려원,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1996
5. 장세진, 살림Biz, “삼성과 소니”, 2008
6. 김동하, “삼성전자 중국에서 미래를 찾는다”, 2012
7. 박문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브랜드전략”, 2005
8. 중앙경제평론사, “삼성의 결정은 왜 세계에서 제일 빠른가 : 일본의 7대 기업을 따돌린 삼성전자의 성공 비결”, 2012
9. 김명숙, “글로벌 유통 전략수립 사례: 삼성전자의 서유럽 휴대폰 시장전략”, 2006
10. 조현재, 전호림, 임상균 공저, 매일경제신문사, “디지털 정복자 삼성전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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