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리조트사업분석,세계리조트시장분석,어드벤처관광분석,리조트시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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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세계 리조트시장의 변화와 어드벤처 관광(adventure travel)
Ⅰ.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와 한국리조트산업의 현재
1.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
(1) Hardware측면의 변화
(2) Software측면의 변화
2. 한국 리조트산업의 현황
Ⅱ. 어드벤처 관광 분석 및 어드벤처 리조트의 현황
1. 어드벤처 관광 분석
(1) 어드벤처의 상품화와 어드벤처 관광
(2) 어드벤처관광의 현황과 성장가능성 : 한국과 세계시장을 비교하여
2. 어드벤처 리조트 현황
(1) 한국의 어드벤처 리조트 분석
(2) 해외 어드벤처 리조트 분석
Ⅲ. 소결 9
Ⅳ. 사업주체분석
제 2절. 한국형 어드벤처 리조트의 대상지 분석 : 청송군 분석
Ⅰ. 대상지 선정배경 : 청송군의 대상지 적합성 분석
1. 종합분석
(1) 입지환경 분석
(2) 자연환경 분석
(3) 인문·사회환경
(4) 산업환경
(5) 관광환경
2. 대상지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요인(opportunity)
(4) 위협요인(Threat)
3. 어드벤처리조트 대상지로서 청송군의 타당성

제 2장. 본 론

제 1절. 개발계획의 목표와 컨셉
Ⅰ. 개발목표
1. 거시적목표
(1) 리조트산업의 새로운 수요창출: 리조트산업의 Purple ocean "Adventure"
(2) 한국 최초(最初),최고(最高)의 어드벤처리조트 개발
(3) 아시아 최고의 『adventure activity destination, 청송』
2. 미시적목표
(1) 고객관점의 목표설정
(2) 개발주체관점의 목표설정
(3) 대상지관점의 목표설정
Ⅱ. 개발컨셉구축
1. STP analysis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1)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 생활양식(Psychographic Segmentation)에 대한 정성적인 접근을 통한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설정(Targeting)
(3) 포지셔닝(Positioning)
2. 구체적 컨셉(Concept)개발
(1) Master concept 개발
(2) 컨셉설정에 따른 Hardware 구성
(3) 컨셉설정에 따른 Software 구성
제 2절. 개발규모의 산정 및 대상지 Master plan
Ⅰ. 개발규모산정
1. 수요예측
(1) 수요예측의 전제
(2) 리조트개발의 수요예측
2. 리조트개발 규모산정
(1) 개발규모의 결정방법
(2) 각 시설별 수용능력 산출 및 개발규모 결정
(3) 개발규모 Overview
350만평(11,570,248㎡)
3. 투자비산정 : 고정비용(Fixed cost)중심
(1) 투자비 산정
(2) 투자비조달방법
Ⅱ. 대상지 Master Plan
1. 대상지 Zoning 계획
(1) Anatolia Zone
(2) Nicitis Zone
(3) Tialra Zone
(4) Epibiono Zone
2. 개발전후의 대상지 변화
제 3절. 어드벤처리조트개발 세부계획
Ⅰ. Hardware측면 계획
1. 객실계획
2. 부대시설 계획
(1) 부대시설 F&B
(2) 부대시설 휴양시설
(3) 부대시설 직원시설
(4) 부대시설 장비시설
3. 리조트 외부 주차시설 계획
Ⅱ. Software측면 계획
Ⅲ. 운영 및 마케팅 계획
1. 운영계획
(1) 회원권
(2) 시설 & 인력
2. 마케팅계획
(1) 마케팅계획의 목표
(2) 마케팅계획의 세부계획
제 4절.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
Ⅰ. 수입 및 매출액 분석
Ⅱ. 리조트비용 분석 : 운영 및 마케팅 비용중심(가변비용)
<단위: 만 원>
Ⅲ. 리조트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1. 개발 Process에 따른 예상 수지분석 및 손익분기점(BEP)
2. 내부수익률분석(IRR)과 순현재가치분석(NPV)에 의한 타당성 분석

제 3장. 결론
제 1절. Zoning별 시설 및 프로그램 정리
1. Anatolia Zone
2. Nicitis Zone
3. Tialra Zone
4. Epibiono Zone
제 2절. 어드벤처리조트개발의 기대효과
Ⅰ. 리조트산업에 미치는 기대효과
Ⅱ. 청송군에 미치는 기대효과
Ⅲ. 리조트의 개발이 (주)코오롱에 미치는 효과


그림 목차

<그림1-1. 나인브릿지 빌라 테라스와 골프코스 전경>
<그림1-2. 어드벤처 관광의 종류 >
<그림1-3. 5년간의 여행 중 했던 격렬한 어드벤처 활동 & 가벼운 어드벤처활동>
<그림1-4. 청송군 신문기사 >
<그림1-5. 하이원 리조트>
<그림1-6. 양지 파인 리조트>
<그림1-7. 캐나다 휘슬러 리조트>
<그림1-8. 캐나다 마운틴 홀리데이>
<그림1-9. 뉴질랜드 퀸즈타운>
<그림1-10. 경상북도와 청송군의 모습>
<그림1-11. 국내 관광개발계획 현황과 낙동정맥 트레킹로드 거점개발 기본계획(안)>
<그림1-12. 경상북도의 항공접근체계와 청송군의 도로망 체계>
<그림1-13. 낙동강 유역 및 댐 현황>
<그림1-14. 청송군의 인구구성비율>
<그림2-1. 알마하 사막리조트>
<그림2-2. 여러 프레임이 어드벤처활동에 미치는 영향>
<그림2-3. 코오롱의 브랜드이미지 개선>
<그림2-4. 청송군의 15세 미만 인구분포 변화>
<그림2-5. 청송군의 60세 이상 인구분포 변화>
<그림2-6. 어드벤처리조트의 Positioning Map>
<그림2-7. 2005년 연령별 인구분포>
<그림2-8. PF의 대출구조>
<그림2-9. 대상지 ZONING>
<그림2-10. 리조트 숙박시설 외부 >
<그림2-11 리조트 부대시설 외부 >
<그림2-12. 오프로드 >
<그림2-13. 산악승마 >
<그림2-14. 승마존 휴게시설 >
<그림2-15. 빙벽활동사진>
<그림2-16. 암벽활동사진>
<그림2-17. 개발 전 대상지><그림2-18. 개발 후 대상지>
<그림2-19. 바실박스터 리조트개발의 기본 컨셉 & 미션>
<그림2-20. 바실박스터 리조트 Anatolia Zone>
<그림2-21. 바실박스터 리조트 개인빌라 외부>
<그림2-22. 바실박스터 리조트 개인빌라 내부>
<그림2-23. 바실박스터 리조트 부대시설 외부 >
<그림2-24. 바실박스터 리조트 부대시설 로비&BAR>
<그림2-25. 리조트 부대시설 BAR의 양주&보드카>
<그림2-26. 리조트 부대시설 레스토랑>
<그림2-27. 리조트 휴양시설 스파&수영장 >
<그림2-28. 리조트 부개시설 직원시설 >
<그림2-29. 리조트 부대시설 장비시설 >
<그림2-30. Nicktis Zone > 56
<그림2-31. 오프로드 사륜구동차량>
<그림2-32. Epibiono Zone>
<그림2-33. VIP 휴개시설 & 장비시설>
<그림2-34. 암벽등반&빙벽등반 장비>
<그림2-35. 빙벽등반 & 암벽등반>
<그림2-36. Tialra Zone>
<그림2-37. 산악승마>
<그림2-38. Tialra Zone의 VIP부대시설>
<그림2-39.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수고객 어플리케이션 >
<그림2-40. 바실박스터 리조트 개인빌라 외부>
<그림2-41. 바실박스터 리조트 직원 휴개시설>
<그림2-42. 바실박스터 리조트 직원 휴개시설>
<그림2-43. Tialra Zone 산악승마 대회>
<그림2-46. 현대카드 The Black>
<그림2-48. 메스미디어를 통한 PPL 장소협찬 & 어드벤쳐스포츠 >
<그림 3-49. 개발계획 프로세스>
<그림3-1. 바실박스터 리조트개발의 Zoning>


표 목차

<표 1-1. 청송군의 기상개황>
<표1-2. 청송군의 인구현황>
<표1-3. 청송군의 관광객현황>
<표2-1. 한국리조트의 테마별 구분>
<표2-2. 시장세분화전략 개요>
<표2-3. 목표시장의 선택과 목표시장의 성격>
<표2-4. Concept Process에 따른 Hardware concept>
<표2-5. Concept Process에 따른 Software concept>
<표2-6. 소득분위와 소득범위>
<표2-7. 개발규모>
<표2-8. 투자비산정>
<표2-9. 코오롱 2009년도 결합재무상태표>
<표2-10. 코오롱 2009년도 결합손익계산서>
<표2-11. 리조트개발의 자금조달 방법>
<표2-14. 바실박스터 리조트의 회원가 >
<표2-15. 바실박스터 리조트 인력관리>
<표2-16 . 예상매출액 및 수입 분석(완공시점인 2015년 기준)>
<표2-17 . 리조트운영비용(완공시점인 2015년 기준)>
<표2-18 . 개발연차에 따른 수지분석>
<표2-19 . NPV와 IRR 분석>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세계 리조트시장의 변화와 어드벤처 관광(adventure travel)

Ⅰ.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와 한국리조트산업의 현재

1. 세계리조트 시장의 변화

(1) Hardware측면의 변화

■ 개인빌라형 리조트의 개발 : 현재 해외리조트 산업의 동향은 더욱 특화된 장소성을 기반으로 높은 수준의 어메니티(Amenity)를 제공하며 이에 더 나아가 소비자의 니즈(Needs)를 정확히 파악한 고차원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프라이버시를 중시하고 고립된 환경을 선호한다. 이러한 경향이 더욱 깊어져 세컨드 하우스(Second House)의 느낌이 나는 개인빌라형태의 리조트개발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 ‘장소성’이 더욱 강조된 성숙된 특화리조트 : 리조트에서 여가·레저 활동을 하는 동안 외부세계와는 완벽히 차단된 느낌을 받길 원하는 고객의 욕구가 해당 지역의 장소성(지역성)이 더욱 짙게 묻어나는 리조트 개발 추세를 만들어낼 것이다. AMAN I KHAS 리조트가 이슬람 왕조의 무굴 스타일을 고수한 것, Bab Al Shams 리조트가 전통 마켓 수크를 옮겨놓은 듯한 디자인으로 소비자에게 높은 만족도를 준 것처럼 건축디자인과 내부 인테리어 또한 이러한 고립된 느낌·지역성을 살리기 위해 자연친화적이며 주변경관과 어울리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다. 단순히 외양뿐 아니라 내부소재, 구조와 같은 세세한 디테일까지 고려해 신기성·이국성을 최대한 이끌어낼 수 있는 방향의 개발 추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트렌드는 관광을 더 이상 ‘일상에서의 단순한 일탈’이 아니라 ‘새로운 세계로의 접속’으로 생각하는 관광객의 인식수준 향상에 따라 하우스텐보스나 허쉬타운처럼 성숙된 특화리조트가 성행할 것으로 보인다.

■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특화리조트의 개발 : 휴식과 기분전환의 경험을 주로 제공했던 리조트가 최근 들어 활동적이고 스포츠 지향적인 형태로 변화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이것은 ‘장소성’의 중요성과 더불어 새로운 경험을 원하는 고객들의 needs에 맞는 차별화되고 새로운 리조트의 개념을 도입하려는 시도로 특화리조트가 개발되고 있다.

■ 고급화된 레저를 지향하는 리조트의 개발 : 소득의 안정화와 높은 수준의 기대치를 반영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리조트 산업은 상류층의 고급화된 레저를 즐기는 이들을 타깃으로 개발되고 있다. 최근 들어 상류층의 레저시장은 다른 시설과 차별화되고 이용이 편리하고 서비스가 뛰어난 고급시설을 원하고 있다. 또한 고급화된 레저를 즐길 수 있는 최첨단 설비와 시설을 갖추고 있어 고객들에게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수준의 활동기회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개발되고 있다.
참고문헌
리조트 개발과 경영, 이종규, 부연사
건설 부동산 리조트 프로젝트 개발 및 관리방법, 이종규, 부연사
한국레저 리조트연감 2010, 한국관광산업연구원
리조트사업관리론, 박익수, 이형우 외 1명 저, MJ미디어
리조트 개발론, 홍창식, 박재완 외 1명 저, 현학사
리조트 경영학, 채용식, 현학사
리조트의 개발 및 경영, 진현식 저, 형설출판사
리조트 경영론, 유도재 저, 백산출판사
글로벌스포츠 관광론, Simon Hudson 저, 이광수 외 2명 역 2010, 대경북스
스포츠관광론, 김재학 저, 학현사
스포츠레저의 경영, 정창복 저, 메디컬코리아
관광레저스포츠경영, 신우성 저, 대왕사
리조트와 클럽개론, 정해욱, 양정윤 저, 홍익출판사
Extreme Sports'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가치, 박동규,김병호,정기홍, 고려대
익스트림 스포츠의 마니아 수준과 인지된 자유감, 자기의식 및 자아실현의 관계, 임준택, 국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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